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온라인에서 와이파이 (Wi-Fi),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일반 가정에서 인터넷을 새로 신청해서 속도를 측정할때, 공공장소에서 wi-fi 속도를 체크해볼때 제한없이 간단히 '인터넷 속도측정'을 할 수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한국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인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가 있고요, 스피드 테스트넷 (speedtest)이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두곳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먼저, 스피드테스트 넷 사이트 부터 보겠습니다.

주소는 위 사진과 같이 www.speedtest.net 으로 접속을 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스피드테스트 넷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으로는?

먼저 Change Server 를 체크할 것 없이 컴퓨터에서 와이파이 Wi-Fi 나 LTE internet 망에 연결한 상태에서 Go 를 마우스로 클릭해줍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그러면 테스트하는 시간이 지나면 위와 같이 결과값이 나오는데요~

바깥에서 와이파이에 접속 후 테스트해본 결과


Ping 핑 수치가 39ms 로 나왔고, 다운로드 Download 가 37.35 Mbps, 업로드 UPload가 8.64 Mbps 로 나왔습니다.

여기서 핑 수치는 낮으면 낮을수록 전파방해를 받는곳, 여러 망을 거치지 않으므로 더 안정적이고 빠른 speed가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보통의 기가 internet이 아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광랜의 속도는 비대칭이라 업로드 속도가 다운로드 speed보다 훨씬 낮게 나옵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다시한번 internet 속도측정을 해봤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위와 같이 위와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터넷 속도는 항상 변칙스럽게 일정하지가 않고 다르게 나옵니다.


하지만 기가 인터넷, 광랜 에서 평균치 speed 는 나와야지, 만약 그 평균 이하의 speed 가 나온다면? AS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1 Giga Internet speed 가 300Mbps 로 일정하게 나온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고, AS 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은 다운로드가 700 정도가 나와야 합니다.



두번째 소개해드리는 사이트는?

한국진흥원이 관리하는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이라는 사이트 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Site 보다 테스트하는데 조금 불편함이 있을 수 있는데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 하셔야 가능하고요, 플래시를 허용으로 해놓아야 speed 테스트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 한 후,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허용으로 설정을 해놓고 Site에 접속하신다음 [인터넥속도측정]을 클릭 하시면 speed를 테스트 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