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리뷰
  3. 하드디스크 USB 연결 컨버터

하드디스크 USB 연결 컨버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하드디스크 USB 연결 컨버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드디스크 HDD를 USB 연결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컨버터를 소개할까 합니다. 상품의 이름은 "USB 2.0 S-ATA & IDE Adapter SP-3000A GOLD"인데요 이름이 정말 길어요;; 하지만 기능만큼은 참 훌륭합니다. 저는 이 상품을 사기 전에 한가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과거에 조립형 PC를 사용하다가 이사를 하고 시간이 흘러 구형 HDD 하드디스크가 집에 쌓이게 되었고, 성능이 최신 거에 비해 차이가 크게 나서 결국 사용을 하지 않고 창고로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예전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중요한 파일들이 머릿속에 떠오르기 시작해서 그것들을 복원하고자 고민을 했는데, 현재 사용하는 PC는 매킨토시 MAC을 사용하고 있었고요, 일반 조립PC처럼 본체를 쉽게 달 수 있는 그런 구조가 아니었기에 고민을 했습니다. 결국, 위에 "USB 2.0 S-ATA & IDE Adapter SP-3000A GOLD"라는 제품을 샀습니다. 


개봉기에 앞서서 이 상품의 장점부터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 S-ATA & IDE 어답터 호환/ USB2.0 / 2.5, 3.5인치 하드 / SATA. SATA2 / SATA 지원 케이블 내장으로 여기서 IDE 케이블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선의 길이도 짧고 연결선의 넓이가 넓어서 파워장치에 연결할 때 굉장히 불편했었습니다. 주로 파워나, CDROM, HDD에 이것을 사용했는데요 구형 케이블, 조금 시간이 지나서 S-ATA 라는 케이블이 나옵니다. HDD도 S-ATA 지원이라는 문구가 붙었었죠. IDE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당연히 동시대에 최신의 것이니까 그랬던 것이고 연결선도 굉장히 심플 해졌습니다. 기존에 넓은 케이블 선이 얇고 탈/부착도 이전보다 훨씬 간편합니다. 이 상품의 주요 특징에 IDE도 가능하다는 문구와 2.5, 3.5인치 하드 모두 지원되는구나 아! 이거 완전 옛날 꺼 하드를 연결해주는 전용 상품이구나 생각을 했고요, 외관이 골드 색으로 되어 있어서 뭔가 독특한 느낌을 받았고요, "케이블 필터장착"을 해서 "USB"포트와 "SATA"케이블 선 연결 전에 둥그렇게 굵게 말려 있는 노이즈 필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노이즈 필터란?

- 전자제품 등에서 노이즈(전기적인 잡음)를 감쇄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노이즈를 줄여주고 외부의 전자기적인 영향을 담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노이즈 필터를 장착함으로 데이타 변형 감소 및 PC와의 안정적인 데이터전송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자 지금부터 아래에 사진을 통해 하나하나 구성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택배 박스를 개봉하고 상자에는 이렇게 주요한 특징이 그림으로 표시가 되어있는데요~ 여기서 Win7은 보이고 맥 MAC은 보이지 않는데 맥도 지원하나요? 예. 맥에서 연결하면 그냥 USB처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박스 안에는 (사용설명서와 SP-3000A GOLD 본체, 설치 설명서, 드라이버 CD, IDE 케이블 5cm ,전용어댑터, 전용 코드, USB 연장케이블)이 기본 구성품입니다.



3. 제가 조립식 PC를 사용하던 때의 HDD입니다. 2010.9까지라고 A/S 기간이 적혀있는 것이 보입니다. 정말 오래됐네요. 근데 SATA 방식의 HDD입니다. 더 오래된 IDE 방식 HDD를 보여드릴 수 없어서 좀 아쉽습니다. 



4. SP-3000A GOLD 본체의 사진인데요~

여기서 보셔야 할 부분은 2.5 IDE, 3.5 ,5.25 IDE이라고 글씨가 적혀있는 곳이 있죠? 빨간색 네모박스로 표시를 해뒀습니다. 이건 정말 오래전 IDE 방식 하드디스크에 해당하는 규격의 케이블을 여기에 직접 꽂으셔야 작동이 됩니다. SATA는 그 옆에 슬림한 줄이 하나 있습니다. 예 하드디스크를 이 연결선에 꽂아 주면 됩니다. 위에 많이 보던 케이블이 하나가 보이네요? USB 연결선인데요~ 이건 PC에 USB를 꽂는 곳에 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5. 위 사진은 "전용어댑터" 와 "전용 코드"의 사진인데요~ 

왼쪽에 PC에 연결 시 초록색 불이 들어오는 "파워부 슬라이딩 스위치"가 눈에 들어옵니다. 그 아래는 지금 빨간색 동그라미를 표시한 것은 일반 IDE 파워케이블입니다. 만약 S-ATA 방식 하드를 연결하시려면 이곳에 연결을 하면 안되겠죠? 그 아래는 "전용 코드" 인데요~ 220v 포트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6. 연결 시 이렇게 왼쪽 사진처럼 "전용어댑터"에 해당하는 포트를 연결 해주시고요~ 오른쪽 사진은 "SP-3000A GOLD 본체"에 있는 S-ATA와 "전용어댑터"에 있는 S-ATA를 "하드디스크"에 꽂은 사진입니다. 이렇게 연결을 하신 후에 USB 포트를 PC에 꽂으시면 됩니다. 




7. "전용어댑터"에 있는 "파워부 슬라이딩 스위치"를 ON으로 바꿔주시면 이렇게 초록 불이 켜지면서 윙하는 소리와 함께 하드를 읽는 소리가 나옵니다. 

이렇게 작동돼야 정상으로 된 것입니다.



8. 마지막 사진은 "SP-3000A GOLD 본체"와 "전용어댑터"에 있는 "파워부 슬라이딩 스위치"에 각각 파란불, 초록불이 켜져야 정상 작동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HDD USB 연결 컨버터인 "SP-3000A GOLD"에 대해 포스팅했는데요~ 유익하셨나요?

긴 장문의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