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Tstory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유용한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관련 포스트를 작성할까 합니다.




본 포스트 내용에 앞서서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어떤 글쓰기 양식들을 적용시킬 수 있나요?


1.기본 일반 양식을 이용하는 방법


가장 일반 적인 기능으로는


(글, 공지, 키워드, 서식지정)에서


글에는 


Tstory 플러그인을 설치 후 임의의 사진을 편집해서 넣으실 수 있고, PPT처럼 슬라이드 쇼 보기를 적용시킬 수 있으며, 다음 동영상 출력을 하여 동영상을 넣을 수 있으며, 제한 용량에 맞는 사이즈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맛집 & 취미공유 시 지도를 삽입하여 장소를 공유할 수도 있으며, BLOG에 접속시 자동으로 배경음악이 나오게 할 수도 있으며, Blog 내부에 오디오를 삽입하여 클릭 또는 자동 재생하게 할 수 있으며, 유튜브, 비메오 같은 동영상 플랫폼의 멀티미디어 링크를 삽입하여 공유를 할 수도 있으며 수식입력을 통해 수학기호들을 사용할 수 있고, 머리말을 적용시켜 (서론,본론, 결론) 글의 문단을 나눌수도 있고, 기본글꼴 설정 및 크기와 색상, 기울기 조정, 문단(좌,우,가운데 정렬), 들여쓰기, 내어쓰기, 세로폭 조정, 시작점 지정, 이모티콘 삽입, URL링크, 특수문자 &인용구 삽입, 표 만들기, 글의 레이아웃 설정, 더보기 기능 삽입, 구분선, 각주 삽입, 실행취소 및 다시실행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플러그인 설정으로 폭넓은 설정이 가능


소셜댓글 LiveRe 넣기, 생일 표시, 내 글 지도, 무지개 링크, Durl 버블 , Daum 검색창 등




3. HTML/CSS 편집을 통해 자유도 높은 스킨편집이 가능


타이틀 바의 크기, 글 제목의 디테일, 임의의 위젯 넣기 등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글을 시작할때 (본문, 머리말 1~4)를 선택 후 글의 문단을 정할 수 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


일반적인 사용으로는 첫머리에 내용이나 목적 따위를 간략하게 적어놓고 시작을 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네이버 만큼 다양한 이모티콘은 아니지만


적게나마 이모티콘을 넣어 글에 (감정, 느낌)등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오디오를 삽입할 때는 파일 1개당 최대 10MB 용량까지 업로드를 할 수 있고, 저작권 보호원칙에 따라 자동으로 저작권등록이 되어 있는 음원인지 필터링을 합니다.


[파일찾기]- [삽입]을 통해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방식을 [자동 재생]을 체크하면 자동으로 해당 오디오를 삽입한 노래가 자동출력됩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html 임베드 embed,object 소스입력을 넣어서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 외부콘텐츠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blog에 PPT에서 슬라이드 쇼 기능처럼


 "슬라이드쇼"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을 추가하면 글에 사진들을 슬라이드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도표를 삽입하거나, 글쓰기 양식 중 스타일을 지정하거나, 글꼴, 서식변경을 했을때 실행 취소를 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사진 위에 '실행취소' , '다시실행' 아이콘을 눌러 취소 또는 다시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시 특정단어의 뜻을 알고 싶으시다 하면


사전 아이콘을 클릭 후 "찾고자 하는 단어"를 검색하면


해당 단어의 영문명, 관련 예문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지도를 삽입하여 다른사람들에게


맛집 정보공유, 데이트 장소, 상업적인 포스팅, 회사위치, 등산로 등의 위치를 알릴 수 있습니다.


사용법으로는?


지역을 검색란에 "키워드 입력 " 후 검색 아이콘을 클릭 하면 


사진에서는 "서울역"을 검색했더니 관련된 장소들이 출력이 되었습니다.


꾸미기 옆에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출발지점과 끝나는 지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리포트나 논문에서 각주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포스팅 시에 본문의 어떤 부분의 뜻을 보충하거나 강조할 때는 각주를 넣어서 제한된 양식에 맞출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각주는 필요한 내용만을 작성할때, 관련된 내용을 넣을때, 타인이 작성한 글을 인용할 때 등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용법으로는?


특정단어를 마우스로 드래그 한 다음 '가나다' 아이콘을 클릭 한 후 "각주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용시 오른쪽 사진처럼 각주를 넣은 단어위에 첨자가 표시되고 클릭하면 입력했던 각주 내용이 나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위 왼쪽 사진에 빨간네모 박스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URL 링크를 삽입시에 


클릭 시 새창으로 열리게 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 창에서 출력되게 할 것인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양식 적용시키기"


왼쪽 사진에 빨간네모로 표시해둔 양식에서


글꼴 지정, 글자 크기, 진하게, 밑줄, 기울기, 취소선, 글자색, 글자 배경색, 왼쪽정렬, 가운데정렬, 오른쪽정렬, 들여쓰기, 내어쓰기, 줄간격 (세로폭), 리스트, 이모티콘, URL링크, 특수문자, 도표삽입, 레이아웃, 글상자, 인용구, 더보기, 구분선, 각주, 사전, 실행취소, 다시실행)기능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 더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다음 포스팅에서 하겠습니다.

이상 긴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ㅡ^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