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카테고리 없음
  3. 추석 상차림 차례상 차리기 어렵지 않아요

추석 상차림 차례상 차리기 어렵지 않아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추석 상차림 차례상 차리기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제 얼마 남지않은 민족의 명절 추석과 관련하여 "추석 상차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추석은 영어로는 Korean Thanksgiving Day 입니다. 요즘은 외국인들도 한국 문화에 대해 많이 알게되어 그냥 줄여서 "Chuseok" 이라고 말하면 알아듣는다고 합니다. 

계절은 가을 음력 8월이고, 음력 8월 15일입니다.


시절음식으로는 송편, 토란국, 화양적, 누름적, 닭찜등이 대표음식입니다.



추석관련 유래로는?


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나아가서는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이니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夕'이란 대단히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용어라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추석 무렵을 중추 또는 월석이라 하는데, 예기에 나오는 조춘일, 추석월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추석날 밤에는 달빛이 가장 좋다고 하여 월석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중엽 이후 한자가 성행하게 된 뒤 중국인이 사용하던 중추니 월석이니 하는 말을 합해서 축약하여 추석이라고 했다는 설이 있다. 중추절이라 하는 것은 가을을 조추, 중추, 종추로 나누었을 때 추석이 음력 8월 중추에 해당하므로 붙은 이름이다.



추석 대표음식으로는


송편이 있는데요~


그밖에 음식으로는


토란탕, 녹두전, 전유어, 완자전, 쇠고기산적, 삼색나물, 도라지, 시금치, 갈비찜 이 있습니다.




"추석 상차림 차례상 차리기 어렵지 않아요"


다음은 올바른 상차림 차례상의 음식 위치인데요~ 


1열은: 면, 술잔, 시접, 밥, 국, 떡


2열은: 육전, 육전, 소적, 어적, 어전


3열은: 육탕, 소탕, 어탕


4열은: 포, 나물, 간장, 김채, 식혜


5열은: 대추, 밤, 배, 곶감, 사과, 강정


위와 같이 차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지역마다 음식의 개수나 종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추석 상차림 차례상 차리기 어렵지 않아요"


사진에 보시는 것 처럼


홍동백서로는 붉은 과일은 동쪽(오른쪽), 흰 과일은 서쪽(왼쪽) 조율이시로는 서쪽에서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조율시이로 두기도 한다고 합니다), 생동숙서로는 날 것은 동쪽(오른쪽), 익힌 것은 서쪽(왼쪽), 어동육서로는 생선은 동쪽(오른쪽), 육류는 서쪽(왼쪽), 좌포우혜로는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건좌습우로는 마른 것은 왼쪽, 젖은 것은 오른쪽, 접동잔서로는 접시는 동쪽(오른쪽), 잔은 서쪽(왼쪽)에 올립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팁 주의음식들


과일의 경우 복숭아는 혼령을 쫓는 힘이 있다고 해서 제사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생선은 끝에 '치'로 끝나는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칼치, 멸치, 삼치, 참치, 꽁치)


마늘과 같이 향이 강한 양념, 붉은색 음식도 혼령이 싫어한다고 해서 올리지 않습니다.

오신채 (고추, 마늘, 부추, 파, 미나리)입니다.


보통 명절때 과일로는 배와 사과를 보셨을겁니다. 올해에도 이 과일을 차례상에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명절 차례상 차리기 어렵지 않아요




사진과 같이 차리시면 누구나 쉽게 명절상을 차릴 수 있습니다.

올 Thanksgiving Day도 온 가족이 하나되고 함께하는 즐거운 명절되시길 바라고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ㅡ^ 긴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