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카테고리 없음
  3. 여름철 질병 식중독 예방 알아봐요

여름철 질병 식중독 예방 알아봐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여름철 질병 식중독 예방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질병 4가지 (식중독, 냉방병, 결막염, 수족구병) 중 식중독에 알아볼까 합니다.


식중독은 영어로는 [food poisoning]이고, 식품의 섭취에 연관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 물질에 의해 발생했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식품위생법 제2조 제10호)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1) 소화기 증상

섭취한 음식물은 소화관 내에서 각 영양소로 잘게 분해되고 흡수됩니다. 음식물에 독소나 세균이 섞여 들어오면 우리 몸에서는 이를 신속히 제거하기 위해 독소가 소화관의 상부에 있는 경우 구토를, 하부에 있는 경우는 설사를 통해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2) 전신 증상

미생물의 독소에 의해 식중독이 발생한 경우 소화관에서 흡수되지 않고 구토와 같은 소화기 증상만 일으키는 경우가 많지만, 세균이 장벽에 붙거나 뚫고 들어가는 발생하는 식중독은 구토나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과 함께 전신에 열까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세균이 만들어내는 독소의 경우 신경 마비, 근육 경련, 의식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원인으로는? 더운 날씨에 급증한 세균들에 의해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 때문에 발생합니다. 식중독의 대표적인 병균으로는? 언인균, 병원성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등이 있습니다. 주로 이 병균들은 신선하지 않은 식재료를 사용하거나 덜 익힌 날음식 등에서 생길 수 있고, 사람이 음식을 조리시 손을씻지않고 요리시 걸릴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대부분은 발열, 복통, 구토,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합니다. 특별한 경우 온 몸에 두드러기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구토형으로는 음식 섭취 후 짧게는 2시간 ~ 길게는 12시간 후에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설사형은 24시간에서 72시간 잠복기를 거친 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일어나면 식중독에 걸린 것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확인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혈변입니다. 이 증상들이 한꺼번에 혹은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으로는?

대상이 딱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 면역력이 낮은 유아와 임산부, 노인, 기타 질병을 앓고있는 환자에게서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합니다.



"여름철 질병 식중독 예방 알아봐요"


식약청(식품의약품안전처) 통계자료에 따르면 식중독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 달은? 3월 부터 7월입니다. 이중 올 2016년도 자료를 보면 3월에는 총 25건, 환자수는 363명이 걸렸고, 가장많이 발생한 달인 5월에는 43건이 발생했으며 환자수가 무려 753명이 걸렸습니다. 5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 원인을 알아보니? 봄철 아침저녁의 쌀쌀한 기온 탓에 음식물 취급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지고, 야외활동에 장시간 소모를 하면서 집안에 있는 음식물에 대한 관리가 소홀해져서 식중독 사고가 무더운 여름철 보다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여름철 질병 식중독 예방 알아봐요"


조리음식의 경우는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것을 먹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생선류를 먹을때는 반드시 익혀 섭취해야합니다. 


물은 주전자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도시락을 준비했다면 가급적 조리 후 4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질병 식중독 예방 알아봐요"


다음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장하는 손씻기 홍보자료입니다.




<사진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손씻기 홍보자료>


위 사진과 같이 손씻기를 총 8단계로 나눴습니다.


1. 거품내기


2. 깍지끼고 비비기


3. 손바닥, 손등 문지르기


4. 손가락 돌려닦기


5. 손톱으로 문지르기


6. 흐르는 물로 헹구기


7. 종이타월로 물기닦기


8. 종이타월로 수도꼭지 잠그기



거의모든 질병의 70%는 손을 통해서 전염을 된다고 합니다. 손을 깨끗하게 씻지 않으면 걸릴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식중독, 배탈, 감기, 유행성 눈병등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고, 공동체 생활을 하는 어린이들, 아영장, 군대 등에서 손씻기는 더 생활화 해야합니다.


다음은 식품의약안전처의 food poisoning 예방 손 씻기 요령 동영상 자료입니다.





재미나게 노래로 잘 만들었네요^^



마지막으로는 food poisoning 증상이 하나라도 보이면 가까운 병원에 꼭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염성 질병이므로 가족들도 걸릴 위험이 있고, 주변사람들도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참으면 병나요. 


모두 food poisoning에 걸리지 않도록 손씻기를 생활화 하고, 냉장고에 안먹는 음식은 정리하여 버리시는 것이 좋으며, 물은 주전자에 끓여서 먹고, 생선류, 육류의 경우 날것보다는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ㅡ^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