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간단해요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간단해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간단해요

안녕하세요~ 혹시 휴대폰 또는 DSLR, 캠코더 등의 동영상을 촬영 한 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상을 다양한 형태로 가공을 할때 용량이 너무 커서, 웹사이트나 모바일, 태블릿 PC등으로 이동시 불편함을 겪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애플 MAC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동영상 편집시 용량을 간단히 줄일 수 있는 유료앱인 "Compressor"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할까 합니다.

유료 앱이고요~


가격은 49.99달러 입니다. 

파이널컷 프로 Final Cut Pro 정품의 가격은 299.99달러에 비하면 저렴한 가격입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간단해요"

애플 전문 동영상 편집응용프로그램인 파이널컷 프로 Final cut pro로는 PC로 Video를 내보내기 할때, 마스터 파일 형태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이 매우 큽니다)

용량의 압축(축소)시키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압축기 프로그램인 Compressor를 사용해줘야 하는데요~ 



애플 MAC PC 전문 응용프로그램인 "Compressor"

으로 어떤 기능들을 할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기능은

이름 그대로 압축기 역할을 합니다.


Compressor 프로그램 자체에서 동영상(영상)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도 있고, Final Cut Pro 파이널 컷 프로를 실행 후 연동하여 동영상을 편집하면서 마지막 Sharing 단계에서 용량의 파일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세부옵션으로는


iTunes 라이브러리에 파일을 압축해서 생성할 수 있고

Blu-ray 블루레이 파일로도 저장할 수 있으며

DVD 제작, HTTP Live Streaming 준비, 페이스북에 발행, 비메오 Vimeo에 발행, 유튜브에 발행, 애플 디스크에 발행, 오디오 포맷으로도 압축이 가능하고, 모션 그래픽 Motion Graphics , MPEG Files으로 만들기, Podcasting, ProRes, Uncompressed, 가장 일반적인 Video Sharing Services 다양한 형태의 용량으로 (4K, HD 720P, HD 1080P, Large 540p, SD 480P, Small)  으로 압축을 시킬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간단해요"

사용법은 어떻게?

먼저 애플 Compressor 응용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주시고 파일을 실행해 주세요.


그러면 위에 2번 사진에 보면 [ADD File]을 눌러주세요.

그런다음 용량압축을 시킬 VIDEO 파일을 선택 후 [ADD]를 눌러주세요.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간단해요"

1번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여러가지 세부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 Video Sharing Services ]를 클릭하면 하위메뉴들이 나옵니다.

용량 크기별로

4K 3840*2160

HD 720P

HD 1920*1080P

Large 540p

SD 480P

Small

입니다.


원하시는 압축용량을 선택 후 아래 하단에 [Location] 저장위치를 어디에다 보낼지 선택을 해주신 다음에

아래 하단에 있는 [Start Batch]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Active 창에 (1)이라고 숫자 1의 의미는 하나가 작업되고 있다는것입니다.

Progress 진행 정도에서 숫자가 표시되고 100%가 되면 파일이 저장됩니다.

도중에 취소를 하고 싶으시다면 x를 눌러주시고, 일시정지는 II 입니다.



위에 방법은 Compressor 자체에서 비디오를 압축시키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애플 파이널컷 프로 Final Cut Pro 프로그램을 이용해 간단히 편집을 하면서 내보내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Final Cut Pro를 실행 시킨 후에 위에 환경설정에서 [Preferences]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3번 사진처럼 General, Editing, playback, import, Destinations 메뉴가 있는데 가 있는데 여기서

[Destinations]에 들어가셔서 [Add Destination]을 눌러주세요. 그런다음 [Compressor Settings]를 클릭하면 4번 사진과 같이 압축 셋팅 환경설정이 나옵니다. 위와같이 Video Sharing Services에서 4k, hd 1080p, hd 720p, large 540p, sd 480p, small 중 하나를 선택 후 생성을 해줍니다.

생성 후에는 이제 비디오 편집의 마지막 단계인 파일을 내보내기 할때 [File]-[ Share]에 가보면 좀전에 임의로 생성한 용량크기가 메뉴에서 바로 선택 후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2번 사진을 보면 저는 SD 480P, HD720P, HD 1080P, 4K가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영상을 보낼때는 보통 저용량인 SD 480P로 압축을 하고, 유튜브에는 4k로 내보내기를 하며, 페이스북이나 비메오를 이용시에는 비교적 무난한 Full HD 1080p로 내보내기를 합니다.

지금까지는 셋팅을 하는 방법이었고


이제 사용은 어떻게?

보내기 단계 Share에서 만들어놓은 셋팅을 선택 한 후에 3번 사진처럼 이름과 설명을 저는 test로 해놧습니다. 하단에 [Next] 다음을 눌러주시고, Save AS에는 저장할 이름이고, Where은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저장위치를 선택 후 [Save]를 눌러주세요.

Backgroud Tasks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aring에 100%가 다되면 오른쪽 사진처럼 Successful.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며 아래에는 용량옵션이 SD 480P를 이용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닫기]를 눌러주시고 저장위치로 가서 동영상을 이제 휴대폰, 또는 유튜브, 페이스북, 비메오 등으로 이동시키시면 됩니다.

꼭 이동이 아니라 외장하드에 백업용으로 보관을 하셔도 됩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만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