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HDD 하드디스크, SSD, USB 메모리, SD카드 등 저장장치의 읽기/쓰기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인 'Crystaldiskmark 크리스탈디스크마크'라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일본의 개인개발자에 의해 개발되어 현재 전세계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무료 프리웨어 입니다.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다음 주소에 접속해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위에 사진에 보시면 'CrystaldiskInfo' 라는 것이 있고 아래에 'Crystaldiskmark' 가 있습니다.

본 내용은 아래에 있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이고요.

바로 위에 있는 크리스탈디스크인포 라는 프로그램은? 아래에 사진을 보면?


현재 하드디스크, SSD 의 상태를 간단히 체크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금 사진에 보시고 계신 화면은

써브로 사용하고 있는 애플 뉴맥북 프로 15인치 터치바 모델에 내장되어 있는 SSD의 건강상태 입니다.

하드에 오류섹터가 있거나 하면 건강상태가 안좋아지겟죠?

온도까지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포 프로그램은 간단히 HDD,SDD 등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program 이고요

오늘 주제인 Crystaldiskmark 는 

읽고, 쓰기 등 속도에 대해 점수로 측정을 해볼 수 있는 program 입니다.


Standard Edition, shizuku edition이 있는데요~

스탠다드 에이션 에 있는 Installer 2.7MB를 클릭 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히 PC에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위 사진은 기본 화면인데요~


먼저 셋팅을 하셔야할 것이 있는데요

[Language] 를 클릭 후 [English]영어로 설정을 해주셔야 보기가 좋습니다.

설치때 English로 선택을 하지 않는다면 초기 셋팅은 일본어로 되어 있을겁니다.


위에 사진에 있는 항목들을 간단히 설명하면?

먼저 [All] 옆에 있는 숫자 5는 [테스트 횟수]를 의미합니다. 기본값인 5는 5번 측정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 옆에있는 [1GiB]는 용량 (파일 시이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 옆에는 [드라이브]가 나와있죠? 테스트할 HDD,SSD,USB, SD CARD 등 저장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C드라이브로 되어 있습니다.


○ All 은 (Seq Q32T1, 4K Q32T1,  Seq, 4K) 4가지 항목 모두를 측정 하는 것입니다. 

○ Seq Q32T1은 순차적으로 (블록 크기는 =128Kib(128KB))로 다중 대기열 및 스레드로 읽기/쓰기 속도를 측정합니다.

○ 4K Q32T1은 다중 큐 및 스레드로 랜덤 4KiB(4KB)로 읽기/쓰기 를 측.정합니다.

○ Seq는 순차 (블록 크기는 1MB(1Mib) 단일 스레드로 읽기/쓰기 를 측.정합니다.

○ 4K는 단일 대기열 및 스레드로 무작위 4Kib(4KB)로 읽기/쓰기를 측.정 합니다

참조링크

요구되는 사용 환경으로는?

○ Window    IE

XP 8.0

Server 2003  8.0

Vista 8.0 ~

Server 2008  8.0 ~

Windows 7  8.0 ~

Windows 8 10.0 ~

Server 2012  10.0 ~ 

windows 8.1  11.0

windows 10  11.0

사용법으로는?

여러 방식으로 테스트해보려면? All 을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바로 옆에 있는 테스트 횟수, 용량은 그대로 기본셋팅으로 하시면 되고요, 드라이브만 테스트하고자 하시는 드라이브를 선택 후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all 을 클릭하면 먼저 읽기 속 도 부터 시작해서 쓰기 까지 테스트를 합니다.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애플 뉴맥북 프로 15인치 터치바 최고사양의 SSD 테스트 결과입니다.

아래에는

현재 카메라에 사용하고 있는 SD카드 의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C 드라이브에서 E드라이브로 변경을 했고,모든 항목을 TEST 해볼 것이기 때문에 ALL을 클릭했습니다.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TEST에 사용된 SD카드는 

Transcend 트랜센드의 

R읽기 95Mb/s

W쓰기 60Mb/s


모델명은 트랜센드 SDXC CLASS10 UHS-I U3 64GB 입니다.

위에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아래에는 훨씬 성능이 뛰어난 렉사 브랜드의 것을 테스트해봤습니다.

"Crystaldiskmark로 SSD속도 SD카드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모델명은 Lexar Professional 128GB 2000X SDXC, UHS-II 3 CLASS 10 입니다.

상세후기 링크 

스펙은?

최대 전송속도 300MB/s 이고, 읽기 300MB/s, 쓰기 260Mb/s 입니다.

현재 카메라에 넣어 사용할 때 64GB와 128GB 두개를 사용하고 있고, 파이널컷에서 임포트시 또는 SDD로 옮길때는 체감상으로 이둘의 속.도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해 테스트 할때는 64GB가 128GB보다 성능이 조금더 우수하게 나왔습니다.

만약 에스디카드 구입을 생각하고 계신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은 관련 포스트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좋은 주말 밤 되세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