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블로그 트래픽 공격 대처 가능할까?

블로그 트래픽 공격 대처 가능할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블로그 트래픽 공격 대처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약 한달 전 부터 시작해서 현재 운영중인 버블프라이스 IT세상 블로그가 네이버 저품질에 걸렸는데요, 개인적인 이유와 저품질에 걸려서 보름이 조금 넘게 blog 운영을 하지 않다가 며칠전에 다시 복귀를 하여 새로운 글들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컴백 후 며칠이 지나지 않아서, 어제 저녁시간 부터 제 blog에 이상한 일이 생겼습니다. 바로 "트래픽 공격" , "어뷰징 공격" 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제 blog에서도 같은 증상이 일어났습니다.


여기서 트래픽 공격이란?

특정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해 특정 글의 조회 수 (방문자수)를 늘려 blog를 저품질(망가뜨리는) 행위를 말하는데요.


그러면 이런 블로그 트래픽 공격은 왜 하는 걸까요?

blog 순위 조작을 하려는 경쟁순위에 있는 다른 사용자의 의해서? 업체들에 의해서 입니다.

개인일 수도 있고, 불특정 다수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과 같이

YouTube 에서도 특정인을 표적으로 신고를 누적하여 저품질이 아니라 "계정영구정지"를 당하게 불이익을 받게 만드는 행위를 하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사이버 범죄이며, 처벌을 받게 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트래픽 공격 대처가 가능할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이지만 네이버 blog를 운영하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글 입니다.

"블로그 트래픽 공격 대처 가능할까?"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시간은? 어제 저녁 7시경 부터 평소보다 훨씬 많은 방문자 수가 기록이 되면서 입니다.

제 blog는? 2월달 네이버 저품질에 걸리기 전에는 평소 15,000 명에서 20,000명 정도씩 방문을 해주셨는데요~

저품질에 걸리면서 'naver' 메타검색을 제외하고 일일 방문자 숫자가 약 1700명이 방문을 해주십니다.


26일에는 2,085명

27일에는 1,990명

어제는 19,836명

오늘은 106,228 명으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처음 blog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내가 작성한 글이 상단에 노출이 되었나?

티스토리 메인에 걸렸나? 카카오스토리 유입이 잘됬나?


기타 등등 생각을 하실것 같은데요~

가장 먼저 방문 유입경로를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와 구글 애널리틱스 의 분석도구 기능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랬더니, 특정 url 주소의 글이 계속 유입이 되는 것은 아니고, 키워드를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타자로 치고 들어오는 것은 아닌 것을 알았고요, 그러면 어떻게?

facebook, kakaostory, kakaotalk, daum , youtube, google 등에서 검색을 하면 url 주소가 정확히 나오지 않고 facebook 이라고만 간단하게 채널 명만 나오는데요~ 이것 또한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특정 URL 주소를 입력해 다이렉트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여 들어오는 경로입니다. 즐겨찾기도 여기에 해당되고요~


그러면 생각해볼 수 있는 것으로는?

예전에 테스트로만 사용을 해봤던 다음의 xx 프로그램이 생각이 났습니다.

사용법은? daum 아이디가 있어야 하고 아이디, 비밀번호를 로그인 후 url 주소를 입력하고 딜레이 설정에 카운트를 해놓으면 그 간격으로 계속해서 방 문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방 문 카운트가 1씩 계속 증가를 하게 됩니다.


아니나다를까 1초에 1~3 방문자씩 계속 증가를 했습니다.

어제 저녁 7시경부터 시작해 오늘 오후 4시까지? 계속 해서 숫치가 올라가다가 그 이후 시간대에는 멈췄습니다.


이런경우 1차적으로 해보셔야 할 것으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다음 고객센터 (1577-3321) 로 유선상 문의로 현재 운영중이신 사이트 명 (URL 주소), 성함, 연락처 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내용 (방문자 급증/급감) , 어뷰징 행위가 의심된다는 내용을 언급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방문자 급증/급감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잘 나와있는데요~

SNS 공유, 검색 결과 상위노출이 된 경우 등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지만

하루 10만명은... 파워블로그도 어려운 일 입니다;

여적 장기간 blog 를 운영했왔지만 일일 방문자가 10만명씩 들어오는 블 로 그 는 정말 손에 꼽을 정도이고, 매일 그렇지는 않다라는 점입니다..

it 관련 신제품이 출시하거나 연애관련 특정 사건이 있을때만 그렇죠..


위 사진에 중간쯤 보시면

방문자 공격에 대한 오해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요~

방문자 급증/급감 현상은 실질적인 blog 검색 결과에 미치는 영향 그러니까 우리는 이것을 blog 지수라고 할것 같은데요~ 이것과는 무관하다고 공식적인 입장을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접속을 하는 경우는 있으나 이런 현상으로 실질적인 피해를 줄 수 없게 사전적으로 조취를 하고 있다는 N사의 입장입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kakao는 어떨까요?

오늘 유선상 문의를 했었고, 답변을 받았는데요~ N사와 같이 방문자 급증/급감 어뷰징 행위에 대해서는 관심이 있고,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만약에 이상징후가 발생을 하게 된다면 게시자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고 사전적으로 차단을 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끔 로봇의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재수집하고 여러번 방문을 하다보면 카운트가 배가되서 숫치가 높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만약에 방 문 자 숫자가 높아진다고 해서 내 글이 뒤로 밀리네 하는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Google AdSense 의 경우도 악의적인 클릭의 경우에도 가장 최근에는 어느정도 필터링을 해서 수익감소 효과가 발생하지 않게 차단 기능이 되는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누군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부정클릭을 하게되면 cpc 와 클릭률이 떨어져 그날 하루는 수익이 크게 감소를 했었는데요~ 이제는 필터링 기능이 강화되어 게시자들은 좋은 글을 생산하는 데만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변했습니다.


현재 운영중이신 사이트 또는 blog가 블로그 트래픽 공격 으로 보인다면? 먼저, 네이버와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셔서 실시간분석, 그리고 유입경로를 한번 살펴봐주세요-

방 문이 일정하게 올라가는지, 특정 검색어만 계속해서 뜨는지 등등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이렉트로 직접적으로 접속하는 경우는 유입경로에는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이 다이렉트에는 (즐겨찾기, 특정 URL 주소를 복사하여 url 입력창에 붙여넣기 하는 방식) 또는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게 로그인하여 접속하는 방식이 여기에 카운트가 됩니다.


네이버 blog 를 운영중이시고 이와 같은 문제를 겪으셨다면?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nhn?serviceNo=520&categoryNo=18201

주소에 접속을 하신 다음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을 해주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왼쪽에 보면 "그 외 오류 제보하기"를 클릭 하시고 이어서 오른쪽 하단에 보면 "브라우저 점검 진행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를 클릭 해주세요.

오류가 발생한 서비스가 PC에서 인가요? 모바일에서 인가요?

에서 PC 또는 모바일을 선택 합니다.



그러면 위에서부터 아이디, 이메일 주소, PC사양정보에서 PC사양 제공에 동의합니다 에 체크를 하시고, 오류 발생 URL, 오류 발생 일시, 오류 현상 내용, 파일첨부, 개인정보 수집동의에 동의합니다. 를 체크하시고 작성완료를 눌러 신고를 접수할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blog는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유선상 다음 고객센터 번호 (1577-3321)로 문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측에 먼저 유선상으로 내용을 전달했고, 그다음에는 신고를 하러 경찰서에 갔습니다.

천안 동남경찰서 이고요~

서울이나 다른 지역의 경찰서에서도 1차적으로는?

종합 민원센터에 방문을 하신다음 가장 먼저 해야할 행동으로는? 진정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진정서 양식인데요~


1. 진정인 성함, 전화번호, 주소, 주민등록번호를 적어주시고, 바로 아래에 내용을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피해일시, 피해장소, 피해내용, 그리고 하단에 2018년 xx월 xx일 진정인 성함과 사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종합민원센터에서 진정서를 작성하시고 안내에 따라서 다음 

사이버수사팀 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사건 접수 표지 양식인데요~

아직까지 진정 단계이고, 사건 수사가 진행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정식 절차대로면 상담을 받고 구체적으로 타당하다 싶으면 담당 수사관이 배당됩니다.


위의 사건 접수 표지를 들고 사이버팀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았는데요~

[블로그 트래픽 공격]을 당했을때는 조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 정도 밖에 없었습니다.

피진정인 을 처벌받게 하기 위해서는?

1. 전산상 (전산망)등 운영하시는 사이트에 과도한 트래픽 등 을 일으켜 마비가 되어 서버 운영자(사용자들이)접속을 할 수 없는 경우

정보통신법 관련하여 처벌이 가능 하지만, 일반적인 tistory blog를 사용하고 계신 모든분들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2. 하루 이틀이 아닌 장기간 1~3달 기간내에서 손해를 입은 피해액을 추산하여 사건사고를 접수하는 방법 입니다.

법무사에 가서 전문 상담을 받아야합니다. (비용이 들수 있습니다)


1번과 2번에 모두 해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된 신고접수가 이뤄지지 않았고요, 위에서 말씀을 드렸다 시피

네이버든 티스토리 든 '블로그 트래픽 공격' '어뷰징 행위'에 대해서는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다고하니 상위노출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성이 없을 뿐더러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정 걱정이 되신다면? 위에 말씀드린 내용으로 네이버와 티스토리에 접수를 받고 상담을 받을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형사처벌을 원하신다면? 1~2번 사항에 해당이 되신다면?

신고접수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에 체크카드를 분실한 적이 있는데요 다른사람이 그 분실된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진정서를 접수하고 '여신전문금융업법위반죄'로 제 체크카드를 사용한 사람을 잡아내 사용한 금액을 모두 전액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 램 확인  (26) 2018.04.06
애플 업데이트 제품별로 다운로드 가능해요  (34) 2018.04.02
mp3 음량 조절  (112) 2018.03.04
네이버 사이트 번역  (42) 2018.03.03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  (54) 2018.02.27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