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구글 학술검색에서 논문, 간행물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구글 학술검색에서 논문, 간행물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구글 학술검색에서 논문, 간행물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Google 학술 검색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 중 하나로, 주로 학술 용도로 검색을 대상하고 있으며, 논문, 학술지, 간행물 등을 중점적으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첫 베타버전이 출시가 된 것은? 2004년 11월 부터 이고, 초기 베타버전에서는 영문으로 지원이 됬고, 도서관에서 기사의 디지털 또는 물리적인 사본 (간행물 자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 "구글 학술검색"에 대해 간단한 이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구글 학술검색에서 논문, 간행줄 자료를 얻을 수 있다?"


Google 에서 기존에 검색 연산자를 사용해오셨던 분들은? 학술검색시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므로 아래와 같은 연산자를 고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b Search: allinanchor: , allintext:, allintitle:, allinurl:, cache:, define:, filetype:, id:, inanchor:, info:, intext:, intitle:, inurl:, link:, related:, site:

Image Search: allintitle:, allinurl:, filetype:, inurl:, intitle:, tite: 

Groups: allintext:, allintitle:, author:, group:, in subject:, intext:, intitle: 

Directory

News

Product Search


등이 있습니다. Google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 초보자 분들은 패스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n 포털" 사이트에서 '구글 학술검색' 이라고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https://scholar.google.co.uk/

이 나옵니다. 하이퍼링크를 시켜놨으니 바로 클릭 후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초기 베타버전과 다르게 이제는 한글로 학술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Google 이 제공하는 편의기능들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에 로그인을 하신 상태에서 검색을 해주시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초기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는 [내 프로필] , [내 서재]가 있어, 원하시는 학술, 간행물 자 료를 찾으신 다음 즐겨찾기 (내 서재)로 등록 후 필요한 자 료들을 나중에 한꺼번에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하기 전에 (모든 언어)로 할지 아니면 한국어 웹만 검색을 할지 항목을 선택할 수도 있고요,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는 고급검색 에서 특정 이름만, 특정 키워드만 검색결과에 나오도록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 후 검 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 Google search 와 다른점이라면? 일반 search는 모든 통합된 정보의 검색결과를 보여주지만? 스칼러에서는 (학술, 논문, 간행물 자료)만을 결과로 보여줍니다. 예를들어) 사진과 같이 "화장품" 이라고 입력을 해봤더니 결과로 "화장품" 과 관련된 학술 자료들이 나옵니다. 인용을 한 횟수도 나오도 나옵니다.

자료를 찾다가 위와 같이 Find it @CNU

cnu에서 찾은 자료로 HTML 또는 PDF로 연결된 data는 파일 내용이 포함이 됩니다.


외국사이트의 경우에는? 자동번역 기능을 이용해 이렇게 한국어로 번역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Google은 전세계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런점에서는 정말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data가 있으며, 유료로 구입후 열람을 할 수 있는 자 료들도 많습니다.


"구글 학술검색에서 논문, 간행물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왼쪽에서 기간 설정을 사진과 같이 2014년도 부터 2018년도의 자 료 만 검색을 할수도 있습니다.


'경제학적 분석' 을 찾을때 결과를 보면 '초록'과 '모두' 가 있는데요~ '초록'을 클릭하면 초록에 해당되는 자료만을 보여줍니다. 결과의 개수가 다르게 나오죠?


구글 계정에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내 서재]가 있습니다. 흔히 즐겨찾기 Bookmark 북마크 기능입니다. Google 학술검색에서 논문, 간행물 자료를 찾으시다가 원하는 data를 발견하셨다면? 별표 모양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위와 같이 진한 별표로 아이콘이 바뀌면서 왼쪽 카테고리에서 [내 서재] 항목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즐겨찾기, 북마크 해놓은 자료를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대학생이시라면? 학교 컴퓨터에서 검색을 하셔서 참고할 논문 등을 별표 아이콘을 눌러 [내 서재]로 저장시켜놓은 다음 집에가서 한꺼번에 즐겨찾기 (북마크) 해놓은 자 료들을 볼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초기 화면에서 왼쪽에 [가로 세줄 아이콘] 클릭 후 - [고급 검색]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특정 저자의 문서를 찾을때? 다음 매체에서 발표된 문서를 찾을때? 다음 기간 중 발표된 문서를 찾을때에는 각 항목에 사진과 같이 저자의, 학회 등 이름을 적는다면 훨씬더 정확한 자료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위에 4개의 항목은 연산자를 사용해 필요한 단어, 문구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찾기가 어려운 자료를 찾을때, Google Scholar site에서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검색 후 얻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