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리뷰
  3. WD MY BOOK DUO 8TB 새 하드를 구입후 교체하기

WD MY BOOK DUO 8TB 새 하드를 구입후 교체하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WD MY BOOK DUO 8TB 새 하드를 구입후 교체하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WD MY BOOK DUO 8TB 새 하드를 구입후 교체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작년까지는 저는 백업용으로 웨스턴디지털 브랜드의 저렴한 4TB, 8TB 외장하드를 구입해서 사용을했었는데요~ 올해부터 RAID에 최적화된 WD RED 드라이브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WD MY BOOK DUO 8TB 제품을 구입 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웨스턴 디지털에서 판매하고 있는 마이북 시리즈는 종류에 따라서 성능이 달라지는데요~ USB 3.1 C type 포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8TB 저장용량 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가성비가 괜찮은 8테라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마이북 듀오 제품은? 최대 20TB로 RAID 구성할 수가 있는 제품입니다. 올해부터 사용을했는데, 스트라입(Stripe)로 두개의 레이드를 하나로 묶어서 사용하면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평소 사용하던 웨스턴 디지털 USB 3.0에 비해 두배 정도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사실 이것과 함께 RED 하드의 안전성 때문에 해당 제품을 구입하게 됬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레이드 설정하는 내용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웨스턴 디지털 마이북 듀오 8TB 또는 다른 용량 제품을 구입하시고 사용을 하시다 용량이 가득차서 다른 새 하드를 구입 후 장착시키는 방법입니다. 처음 하시는분들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사진을 참고해주시고 제품이 손상되지 않게 교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WD MY BOOK DUO 8TB 새 하드를 구입후 교체하기"


기존 사용하던 HDD의 용량이 가득 차면, 새로운 HDD를 구입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다른 브랜드의 HDD를 구입하시는것이 아니라 동일 브랜드인 WD(웨스턴디지털)의 것으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교체 가능한 제품으로는? WD MY BOOK DUO 8TB, 4TB, 20TB 등, 웨스턴 디지털 마이북 듀오 제품이고, 레이드로 구성이 가능한 제품에 해당됩니다.


이 제품의 특성은? 사진과 같이

1. 최대 20Tb 대용량 스토리지 저장공간 확보가능

2. 자동 백업 소프트웨어 지원

3. 2개의 USB 3.0 포트, 1개의 Type-C USB 3.1포트

3. RAIO-0 즉시 사용가능

4. 웨스턴디지털 드라이버 유틸리티 앱으로 보안 기능 및 레이드 설정이 가능



웨스턴 디지털 마이북 듀오 제품에 맞는 HDD로는? 다나와에 접속을 하신다음 'wd red 4tb' 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상품들이 나옵니다. 가격이 다른데요 차이는? 초록색 밑줄을 쳐놓은 곳을 봐주시면 되는데요~ 쉽게 말씀을 드리면 Pro 가 붙은 제품이 더 좋습니다. 대신에 가격이 더 비싸고, 무게가 더 나갑니다.

첫번째 상품인 WD 4TB WD40EFRX (SATA3/5400/64M) 상품이 무난한 편입니다. 다른 용량대 하드도 있지만 포 테라 용량이 용량대비 가성비가 괜찮더라고요~



다나와에서 상품을 구입하실때는 위와 같이 현금전용몰 이라 저렴한지 아니면 카드로 가능한지, 무료배송을 해주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카드결제가 아닌 경우는 현금몰에서 구입하시면 보다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방금전에 동일한 HDD 이고 같은 회사의 제품이지만 가격에 차이가 있었는데요~

위와 같이 일반 레드와 레드 프로 제품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성능에서 5400 RPM -> 7200RPM,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도 일반 레드는 3년이고, 레드 프로는 5년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차이가 확실히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사용시에는 일반 제품도 좋아보입니다.^^



이렇게 해서 웨스턴디지털 마이북 듀오 상품에 맞는 레드 HDD를 온라인으로 구입하셨고, 상품을 받으셨다면? 이제 본 기기에 포트들을 모두 해제해 주셔야 합니다.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위와 같이 본 기기 뒷면에 보시면 USB 3.0 A 포트는 위아래로 두개가 있고, USB 3.0 A Type 바로 아래에는 USB 3.1 C Type 포트가 한개가 있습니다. 그 아래는 전원포트 입니다. 새로운 HDD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모든 포트를 제거 해 주셔야 합니다. 그런다음 아래와 같이



윗면에 보시면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제 이 부분에서 초기 구성품으로 들어있던 스틱을 이용해 뚜껑을 열어줄 것입니다.



위와 같이 생긴 스틱을 이용해 화살표 부분에 넣어서 사진 방향으로 뚜껑을 열 수 있습니다.



뚜껑을 열면 위와 같이 두개의 HDD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사진에 그림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이제 하나하나 RAID를 분리해볼 것인데요~ 포인트가 있으니 그부분을 잘 확인하셔서 하 드에 손상이 가지 않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나하나 HDD를 꺼내야 하는데요~ 위와 같이 레버? 를 사진속 화살표 방향으로 밀면서 위로 올려주시면 쉽게 분리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구입한 레드 하드를 보면?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제품명 부분을 한번 확인해주시고요 사진속의 상품은 WD40EFRX 입니다. 64MB Cache 입니다. NASware 3.0에 적합한 HDD입니다. 



뒷면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방금전에 웨스턴 디지털 마이북듀오 케이스에서 분리시킨 HDD를 보면 위와 같이 케이지에 마운트가 되어 있는데요~ 이 케이지를 마운트 해제 해주셔야 새로 구입한 HDD를 교체할 수가 있습니다. 


"WD MY BOOK DUO 8TB 새 하드를 구입 후 교체하기"


케이지로부터 마운트해제하는 요령으로는?

왼쪽 모서리 부터 마운트를 해제 해주셔야 합니다. 왼쪽 위/아래 그리고 오른쪽 위/아래 순서대로 해야합니다.



하드를 위 사진과 같은 모양이 나오도록 뒤집어 주시고요~ 왼쪽 모서리 위쪽, 하단 순서대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케이지에서 마운트를 해제할때 마다 딸깍 소리가 납니다.



케이지에서 하드를 마운트 해제 (분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이제 새로 구입한 HDD를 교체해주시면 되는데요~



교체시 하드의 방향은? 사진과 같이 동일한 모양이 나오는 상태에서 해주셔야 합니다.



그런다음 아까 마운트 해제를 할때와 동일하게 장착할때도 왼쪽 위 그리고 아래, 오른쪽 위 그리고 아래 순서대로 하나하나 마운트 해주셔야 합니다.


왼쪽은 장착하기가 쉬운데요~ 오른쪽은 위와 같이 케이지를 벌려서 오른쪽 위부터 시작해서 아래까지 케이지에 하드를 하나하나 장착 시켜줍니다.



마지막 오른쪽 하단부의가 남았을때도 이렇게 케이지를 벌려서 마운트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WD MY BOOK DUO 8TB 새 하드를 구입후 교체하기"


이렇게 하면? 1번과 같은 모습이 나올 것이고 케이지에 마운트된 하드를 2번과 같이 웨스턴 디지털 마이북 듀오 기기에 마운트를 시켜 주면 되겠습니다. 2번 사진과 같이 장착시키면 됩니다. 컴퓨터 부붐중 RAM을 장착할때와 다르게 별다른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2번과 같이 되었다면 교체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제 뚜껑을 구멍에 맞춰서 잘 닫아주신 다음 pc에 연결 후 파티션을 나눠주시고 보안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일주일 후에는 WD MY BOOK DUO 8TB RAID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