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카카오톡
  3.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오늘 주제는 휴대폰의 저장용량, 그리고 보다 원활한 접속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메신저 처럼 kakao talk 은 "캐시 데이터 삭제" 기능을 사용하여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사진, 동영상, 음성 메시지 파일을 제외한 임시 저장된 데이터를 제거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보다 확실한 정리를 위해서는? 대화방에 들어가서 "대화 내용 모두 삭 제"를 해주시는 것으로 1, 2차 저장공간 관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먼저, 아래와 같이 kakao talk 앱을 실행 시켜 주세요. 

본 내용에서는 iPhone 환경에서 하는 방법인데요~ 안드로이드 환경 역시 거의 동일하지만 [인앱브라우저 웹뷰 쿠키 삭제] 라는 항목이 있는것에 차이가 있으며 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kakao talk 앱을 실행 시켜줍니다.



하단에 사람모양 프로필 아이콘 을 터치 하시거나 채팅방 아이콘을 터치한 후 위 사진과 같이 상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 해주세요.


그런다음 왼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인데요~

[전체 설정] 에 들어가시면 공지사항, 실험실, 버전정보 항목이 나오고 손가락을 이용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가로 점 세개에 [기타] 항목이 보일 것인데요~ 터치를 한 후에 [저장공간 관리]에 들어가주세요.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그러면 위와 같이 

1. 캐시

2. 음악캐시

3. 저장공간 부족알림 


항목이 있는데요~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 제] 항목에 보시면 7.9MB 사용중 이라고 나오는데요~ 항목을 클릭하시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캐시에 임시 저장된 콘텐츠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라고 나오는데요~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 제를 클릭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 설명으로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를 하게되면?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사진, 동영상, 음성메시지 파일은 그대로 유지가 되고 캐시에 임시 저장된 기타 데이터 등을 제거하고 정리할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의 캐시 제거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자동으로 아래 음악캐시도 비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 옵션으로? 현재 스마트폰 저장공간에서 기기 저장공간이 1GB 이하일 때 알림 에 활성화를 해두시면? 평소에 4k 비디오나 사진 등, 온라인에서 다운로드 받은 비디오 , 드라마 등을 많이 넣고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용량이 부족할 수가 있는데요~ 부족시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확인은? 위에 숫자로 사용가능한 용 량이 나오는데요~ 저는 107.31 GB 사용가능이라고 나옵니다. 현재 아이폰 7+ 128GB 을 사용하고 있고요, 사진, 비디오 등을 휴대폰으로는 촬영하지 않는 편이라서 저장공간이 널널하더라고요^^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 를 했더니 0KB 사용중이라고 나옵니다. 이렇게 하시면 정리가 된 상태입니다.^^ 1차적으로 끝난 것이고요~ 이어서 2차적으로 한번 더 관리해주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아까 위에서 캐시제거를 하면 어떠한 내용은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고 했었죠? 네 아래와 같은 항목들 입니다.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사진, 동영상, 음성 메시지 파일) 입니다. 잔존하는 파일들 까지 정리를 해주기 위해서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카톡을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지만.. 그렇게 하면 지나간 데이터 들이 모두 날라가기 때문에 백업을 하신 다음에는 할 수가 있지만 역시 좀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 노가다 성이긴 하지만 개별적으로 채팅방 마다 들어가서 관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단에 [채팅방] 아이콘을 터치하신 후 채팅 목록에서 (개인톡, 단톡방) 모두 같습니다. 일단 터치를 해서 들어간다음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우측 상단 가로 세줄 아이콘] 클릭 합니다.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왼쪽 이미지와 같이 화면이 나오면? 아래에 [톱니바퀴 모양 환경설정] 아이콘을 터치한 다음 [채팅방 관리] -[대화 내용 모두 삭제]를 합니다. 


"카톡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대화내용 삭제"

이렇게 하면 어떤 정리가 되죠? 답변으로는? 왼쪽과 같이 (사진 파일, 동영상 파일, 음성 파일)삭제 를 할 수가 있습니다. 왼쪽 이미지가 정리 전이고, 오른쪽은 정리 후 사진입니다. [대화 내용 모두 삭 제]를 터치 하시면 오른쪽과 같이 정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정리를 마친 후의 채팅방 화면입니다. 이전에 사진이나 내용 들이 모두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해 정리를 하시기 전에 만약에 채팅방에서 중요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채팅방 관리] - [대화 내용 내보내기]를 통해 백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백업하시고 이런식으로 1차, 2차 까지 정리를 해서 스마트폰의 저장용량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