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KT 인터넷 속도측정

KT 인터넷 속도측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KT 인터넷 속도측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얼마전에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internet speed가 일정하지 않고 자꾸 끊김 현상이 있어서 speed measuring device를 해봤는데요~ 오늘은 일반 가정에서 쉽게 테스트 해볼 수 있는"KT 인터넷 속도측정" 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이 꼭 KT가 아닌 다른 통신사라도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계속 이어서 

"KT 인터넷 속도측정"


본 글에서 하나의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까 하는데요~ 흔히는 해외 서버가 있어서 테스트해볼 수 있는 "SPEEDTEST.net"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실 것 같은데요~ server가 한국이 아닌 해외에 있기 때문에 거쳐 오는 등 과정이 있어서 정확한 측정을 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테스트는 국내 것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피드테스트 넷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시는 사이트로는?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도 예전에 제가 이용을 해봤었던 곳인데요~ 본 글에서 소개드리는 케이티 Site가 좀더 맞는것 같더라고요~ 



위의 사진과 같이 N 포털 사이트에서 "KT 인터넷 속도측정" 이라고 검색을 하면 결과로 [웹사이트] 영역에 보시면 NIA 스피드 Site가 있고, 바로 아래 항목에 보시면 speed.kt.com 이 있습니다. 이곳에 접속을 해주세요.



접속을 하셨다면? 위 화면이 나올 것인데요~ 가장 먼저 하셔야 할 일로는? 케이티 회원 이시라면 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고요~ 회원이 아니시라면? 회원가입을 해주시고 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사 고객도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권장사양으로는?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습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즈 7이상을 지원하고요, 윈도우 Vista와 맥OS 도 지원합니다. 테스트 가능한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 10이상,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모두 가능합니다. 단) 윈도우XP의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지원중단 정책에 따라 사용중에 일부 오류 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윈도우 7 이상이라는 설명이 붙은것 같습니다. 


측정항목으로는?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UDP Ping 패킷 지연(최대값, 최소값, 평균, 편차, 손실 등), 경로 추적테스트 , OS 정보, CPU, RAM 정보, 브라우저 종류 및 버전정보 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측 정 구간은 고객 PC에서 코넷(Kornet)백본망에 위치한 측정서버까지 입니다. 여기서 코넷이란?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개발된 컴퓨터 통신망을 말합니다. 1984년 과학 기술원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된 컴퓨터 통신망 입니다. 즉 서버가 국내에 있습니다. 

일반 100M 이하 (광랜), 500 Mbps 또는 1Gbps 기가 인터넷과, 이번에 새로 출시된 10Gbps 을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본 speed test 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내려받은 다음 인스톨을 마치신 후에 컴퓨터를 재부팅 후 Test 할 수 있습니다. 본 사이드 [측정 프로그램 설치] 항목에 들어가시면? Windows 와 MacOS 현재 사용하고 계신 운영체제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신 후에 설치 파일을 내려받기 후 인스톨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맥킨토시를 사용하므로 MacOS 를 내려받았습니다. 파일명은? Ollehspeed.pkg 입니다. 더블클릭을 하게되면 위와 같이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라고 나오면? 승인을 클릭하시고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가신 다음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클릭 후 [일반] 탭에서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앱 허용에 보시면 [확인 없이 열기]가 있습니다. 클릭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항상 이 Mac에서 실행 되도록 허용합니다.] 아래에 [열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어서 두번째 이미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계속]을 클릭해주세요.



설치하는 과정에서 맥북 프로 터치바 노트북의 경우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한 모델의 경우는 지문요청 화면이 나올 것이고요~ PC이면 위와 같이 로그인시 사용되는 암호를 묻습니다. 암호를 입력하신 후에 [소프트웨어 설치]- [설치 계속] 순서대로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두번째 이미지와 같이 '재시동을 클릭하여 소프트웨어 설치를 완료하십시오.'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꼭 컴퓨터를 [재시동] 재부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런다음 Site에 다시 접속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먼저 기본 Internet 인 100Mbps (광랜) 테스트를 해볼 것입니다. 저는 LG U+ 광랜, KT 1기가 인터넷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하고 있어서 회선이 두개입니다. KT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에 특징이라면? 다른곳과 다르게 음성으로 테스트를 하겠다는 안내와 함께 (1단계 부터 4단계)까지 각 단계가 완료될때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이점이 잼있었습니다^^; 



일반 업로드, 다운로드 속 도 및 UDP Ping , 경로추적(Trace Route)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1단계부터 4단계 까지 단계를 모두 마치면? 최종 속도테스트 측정결과를 위와 같은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이때 출력되는 정보로는? 

1. 운영체제

2. 브라우저

3. 메모리

4. CPU

5. Down / Up Speed

6. UDP 지연/손실

7. 경로추적(Trace Route)


1번 부터 7번 사항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결과에서 보시다시피 광랜이고, 제가 거주한 지역은 아파트가 아니고 주택입니다. 광랜으로 들어올 경우 비대칭형 속 도가 나옵니다. 이런 이유로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 도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Upload는 평균 5.71 Mbps 이고, Download는 96.96 Mbps 로 나옵니다.


아래는 1기가 internet을 측정해본 결과입니다.


역시 동일한 방법대로 KT 인터넷 속도측정 을 해봤습니다. 1단계부터 2단계 까지의 정보입니다. 



3단계부터 4단계까지 정보입니다. 수치가 다 나오지 않았는데요~ 아래에 최종 측 정 결과만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운영 체제, 브라우저, 메모리, CPU, Down/Up 정보, UDP PING 지연/손실, 경로추적(Trace Route)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역시 기가 인터넷이기 때문에 평균 다운로드는 859.50 Mbps , 업로드는 715.27 Mbps 값이 나왔습니다. Ping UDP 지연/손실은? 평균 2.85 ms 입니다. 케이티 통신사 internet 뿐만아니라 다른 통신사의 internet를 사용하셔도 이렇게 측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