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 줄이기 쉽게 해보세요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 줄이기 쉽게 해보세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 줄이기 쉽게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 줄이기" 관련해 글을 작성할까 합니다. 한글에서 자간이라면? 글의 가독성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을 하는데요~ 예를들어) 작은 글자에 글자 간격까지 좁다면 보기가 불편할 정도로 가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항상 적당한 간격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글 문서 작업시 알아두면 유용한 자 간 (늘리기, 줄이기) 단축키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맥킨토시 Mac 운영체제어서도 한 글 프로그램이 있어서, 맥에서 작업하시는 분들도 쉽게 사용하실 수 있게 맥 전용 Short key 도 포함시켰습니다.


아래에 이어서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 줄이기 쉽게 해보세요"


저는 한 글 작업을 할때는 맥 전용을 사용하거나 "Parallels Desktop" 가상 프로그램에 윈도우를 설치해 아래와 같이



한컴오피스 한글 2010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옛날에 나온 것이지만 제가 사용하는 기능들은 기본적인 기능들만 필요해서 사용하기에는 이것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이 없더라고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시면? 


하얀 빈 공란 [새 글] 창이 뜰 것입니다. 

한글 자간이란?

[글자 모양] 에서 편집을 할 수가 있고요~ 문서의 좌우, 여백과 관련이 있습니다. 보다 나은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 줄이기 쉽게 해보세요"


위와 같이 자 간(P) 에 최대치인 50%로 늘리기를 하게 되면? 아래에 '한글 Eng123' 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있죠?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란 인데요~ 보시는것과 같이 자 간을 늘리기 하면?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자 간을 줄이기 하면 어떻게 변할까요?


위와 같이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고 겹쳐지는? 최소값인 -50%로 하게되면 어떤 문자인지 식별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무엇이든지 적절하게 자간, 폭, 등을 조절해서 글쓰기를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 줄이기 쉽게 해보세요"


한글 프로그램에서 (속성, 글자 색, 음영 색, 자 간, 장평, 상대 크기, 글자 위치, 테두리/배경) 등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과 같이 [글자 모양]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단축키는? Alt + L 입니다.


저처럼 메인 운영체제를 맥킨토시 Mac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부트캠프 윈도우 설치를 하시거나 가상머신을 이용해 윈도우를 설치하셔서 이용하시는 방법이 있고, 맥전용 한글 프로그램을 유료를 받아서 사용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상머신 (VM, 패럴)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한 글 이나 엑셀 프로그램에서 윈도우처럼 단축키를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alt 또는 ctrl 을 누르실때 fn 펑션키를 더 추가로 누르시고 사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들어)

자간 늘리기 단축키

alt + shift + W

-> fn + alt + shift + W

자간 줄이기 단축키

-> alt + shift + N

-> fn + alt + shift + N


맥 전용 한글 프로그램에서는?

서식 - 글자모양은?

Command + L

자간 줄이기 

Shift + Command + N

자간 늘리기

Shift + Command + W


cf. 추가로

글씨 포인트 확대/축소

Command + Shift + E/R 

글씨체 자간 확대/축소

Command + Shift + N/W 

문장 줄 간격 조절

Ctrl + shift + Q/W 

로 fn 펑션키를 추가로 눌러주시고 윈도우에서 사용하시던 short key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자간 단축키 늘리기는 Alt + Shift + W

자간 줄이기 단축키는 Alt + Shift + N 

어렵지 않죠?

맥에서 하실때는 패럴이나 VM Ware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 윈도우를 설치후 작업하시는 경우에는? Fn 키를 추가로 눌러주시고 윈도우 Short key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고요~ 맥전용 유료 한 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윈도우에서 단축키였던 Alt를 빼주시고 Command 로 대체해 Command + Shift + N은 자 간 줄 이 기, Command + Shift W는 자 간 늘 리 기 입니다. 

자  간을 최대치인 50%로 늘 리 기 했을때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이 위 사진 처럼 보입니다. 그밖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자료 입니다. 

2018/01/20 - [IT관련/인터넷] - 한글 단축키 모음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U플러스 멤버쉽 카드 재발급  (66) 2019.02.05
디즈니 노트북 배경화면 고화질 받는법  (72) 2019.02.04
구글 이미지 검색 모바일  (124) 2019.01.28
한글이름 영문변환  (92) 2019.01.24
KT 인터넷 속도측정  (98) 2019.01.21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