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OBS Studio 다운로드

OBS Studio 다운로드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OBS Studio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요즘 1인 미디어 방송 시대인 만큼 휴대폰으로 미러리스 카메라로 짐벌을 이용해 유튜브 방송을 하시는분들, 방송 스튜디오에서 여러 장비들을 셋팅해놓고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게이밍)을 하시는 BJ 크리에이터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비에스 스튜디오(OBS Studio)는 영상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무료 Open Broadcaster Software 프로그램 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여러 운영체제에서 (Windows, MacOS, Linux) 윈도우, 맥킨토시, 리눅스 환경에서 빠르고 쉽게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시간 방송을 위한 주로 게이밍 방송에 적합한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그리고 간단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이름을 처음 들었을때는 무슨 방송국 이름과 같았는데요~ (Open Broadcaster Software) 의 약자입니다. 주요 기능이라면? 영상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무료 툴 이고, 맥킨토시, 리눅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능중에는? 영상과 소리를 실시간으로 포착해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무한정의 장면을 매끄럽게 바꿔가며 녹화와 방송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 소스를 가공 할때 필요한 색상 보정이나 이미지 차페, 컬러, 크로마 키 등 여러 필터 도구를 제공합니다. 직관적인 오디오 믹서를 제공해 노이즈 게이트, 소음 억제, 증폭과 같은 음성 여과 기능을 음원에 개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서 초보자 분들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VST 플러그인을 완벽 지원합니다. 또한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으로 음원, 영상 소스를 손쉽게 추가, 복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방 송 제작을 원하신다면? 사용해보실만한 Program 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는 강력한 API 를 갖추고 있어 방송 커뮤니티에 있는 개발자들과 서로 협력해 필요한 기능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OBS Studio 다운로드 를 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Google 에서 영문으로 'OBS Studio' 라고 직접 입력 후 검색을 하시거나 (바로가기) 를 이용하면 공식 홈페이지에 보다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공식 포털에 들어가면?

가장 최신 버전은 4월 26일에 버전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합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Windows(윈도우즈), MacOS 10.13+(맥킨토시), Linux(리눅스)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및 공개 Software 입니다. OBS Studio 다운로드 를 하기 위해서는? Windows 항목을 클릭하시면? 윈도우즈 8, 8,1, 10, 7 (32 bit, 64 bit) 환경을 모두 지원합니다.

 

 

저는 Windows 10 64 bit 환경에서 OBS Studio 다운로드 를 했더니 위와 같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 화면이 나오고, 저장을 누르면? 웹 페이지에서 오비에스 스튜디오 버전은? 25.0.8 Full-Installer-64.exe 라고 파일명이 나옵니다.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창이 나오면? 예를 누르고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Next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OBS Studio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과정 단계 입니다.

처음 화면에서는 라이선스 동의를 묻는 영어로된 문구가 나옵니다. Next 다음을 누르면? Choose install Location 이라고 해서 설치되는 위치를 사용자가 지정을 할 수 있고, 기본 설정대로 install을 하게되면? C 드라이브에 Program Files 에 오비에스스튜디오 에 설치가 됩니다. 인스톨을 위한 최소 필요한 저장공간으로는? 243.6 MB가 필요합니다. 내용을 확인하셨다면? install 설치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너무나 익숙한 초록색 으로 현재 installing 설치중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시후에 아래와 같이

 

 

OBS Studio 다운로드 후 설치까지 모두 마치셨다면?

가장 최신버전인 25.0.8 오비에스스튜디오 Launch 시작하기 에 자동으로 체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Finish 끝내기 누르면?

 

 

OBS Studio 기본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구성 마법사라고 해서 튜토리얼 처럼 어떻게 어떻게 설정하라고 알려주는 화면이 나옵니다. 유튜브, 트위치 등 연결해서 지시대로 하셔도 되지만 저는 수동 셋팅하는 편이 나아서 그냥 아니오를 클릭 했습니다.

 

 

OBS Studio 다운로드 후 사용법 은?

어렵지 않습니다. 디테일한 사용법에 대한 내용은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분의 설명을 보시면 몇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셋팅만 하고, 현재 방송에 필요한 마이크, 웹캠 등 입/출력 장치 및 조명 셋팅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간단히 프로그램을 설정하신 후에 원하시는 방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초기에는 위 사진과 같이 [파일] - [설정] 에 들어가서 사용자 환경에 알맞는 셋팅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사용자화 커스텀할 수 있는 항목으로는? (일반, 방송, 출력, 오디오, 비디오, 단축키, 고급) 이 있습니다. 일반에는? 사용 언어는 기본으로 한국어에 선택이 되어 있고, 테마는 다크 기본으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출력시에 대화 상자 표시를 할지 선택할 수 있고, 방송에서는? Twitch (트위치), YouTube , YouTube Gaming (유튜브, 유튜브 게이밍), Mixer.com FTL/ RTMP, Facebook Live, Restream io - RTMP/FTL, Twitter, Periscope 그밖에 모두 보기를 누르면 더 많은 플랫폼들이 나옵니다. 

 

 

출력 설정은?

비디오 비트레이트, 높게 잡을 수록 화질은 좋으나 네트워크 환경 및 PC의 사양이 따라주지 못하면 방 송 중 끊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하게 설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코더는 x264 로 기본 셋팅 되어 있고, 오디오 비트레이트는 160으로 되어 있습니다. 녹화 경로를 지정하시라면? 녹화 경로에서 찾아보기를 눌러 원하시는 위치에 녹화 파일을 찾아볼 수 있게 할 수 있고, 녹화 형식 포맷은 기본은 mkv 로 선택되어 있는데요~ 원하시는 포맷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디오 역시 기본 셋팅에는? 샘플 레이트 44.1 Khz, 채널은 스테레오 입니다. 장치 부분이 중요한데요~ 마이크, 오디오 현재 데스크탑에 연결해 사용할 입력장치를 따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소리가 잘 들리는지 오디오 믹서 에서 확인을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비에스 스튜디오 사용법 으로 비디오 항목에는? 기본 (캔버스) 해상도 가 Full HD 1920 X 1080 로 되어 있고, 출력(조정된) 해상도는 그냥 HD 1280 x 720 FPS 값은 30 프레임 으로 셋 팅 되어 있습니다. 단축키는? 방송 시작, 중단, 녹화 시작, 녹화 일시정지, 리플레이 버퍼 시작, 미리보기 활성화, 미리보기 끄기, 전환, 통계 초기화, 편집 방식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로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Program 답게 [고급] 항목에 들어가면?

프로세스 우선 순위 설정, 비디오 렌더러 Direct 3D 11, 색상 형식은 NV12, 색 공간은 601 로 기본설정되어 있으나 사용자가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를 마친 후에 사용법 으로

프로파일 항목에 들어가면? 새로 만들기, 복제, 이름 바꾸기, 제거, 가져오기, 내보내기 등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장면 모음 항목을 클릭하면? 새로 만들기, 복제, 이름 바꾸기, 가져오기, 내보내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도구 항목에는?

구성 마법사, Decklink Output, 자막(실험적 기능), 자동 장면 전환기, 출력 시간 설정, 스크립트 등 항목이 있습니다.

 

 

설 정 의 기본 셋팅이 끝나셨다면?

방송을 하시기 전에 프로그램 사용 목적에 따라 게임 용이시면? 게임 캡쳐 를, 현재 바탕화면에 프로그램 등 배경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시라면? 디스플레이 캡쳐 를 선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들이 아주 많은데요~ 현재 데스크탑 PC의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 '디스플레이 캡쳐'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소스 만들기/선택 하는 화면이 나오고, 새로 만들기에 이름을 지정후 소스를 표시에 자동 체크가 되어 있고요~ 확인을 누르면?현재 바탕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게임 방 송 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게임을 실행 후 게임 캡쳐 기능을 사용해 방 송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간단 사용법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