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CPU 온도측정 가능한 CPUID HWMonitor

CPU 온도측정 가능한 CPUID HWMonitor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CPU 온도측정 가능한 CPUID HWMonitor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CPU 온도측정 가능한 CPUID HWMonitor" 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할까 합니다. 해당 program은 PC 뿐만아니라 노트북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고, 사용이 가능한 환경은? Windows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에 이상이 있는 경우 (팬 소음, 발열) 등 문제가 있을때 CPU의 온도, GPU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주요 하드웨어 기기들의 온도를 아주 간편하게 측정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 계속이어서 

"CPU 온도측정 가능한 CPUID HWMonitor"


먼저, 아래와 같이 N포털 사이트나 "구글 Google" 사이트에서



"CPUID HWMonitor" 라고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cpuid 닷컴 사이트가 보일 것입니다. 마우스로 클릭 후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셨다면? 위와 같이 DOWNLOAD 라고 영문으로 클라우드 모양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AMD Radeon VII(Vega 20), NIVIDIA GTX 1660 and 1600 Ti 밑에 보시면 [SETUP·ENGLISH] 와 [ZIP·ENGLISH] 두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모두 32 bit, 64 bit 구분없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인스톨을 하실 수 있는데요~ 전자인 SETUP·ENGLISH 는 압축파일이 아닌 설치파일을 바로 열어서 인스톨을 할 수가 있고, 후자인 ZIP·ENGLISH는 32 bit 와 64 bit 설치파일 두개가 모두 들어있습니다. 전자 또는 후자 중 임의의 것을 받으셔도 되겠습니다. 전자를 받으니 현재 32bit를 사용중인데요~ 32bit 운영체제에 알맞게 변하더라고요- 


"CPU 온도측정 가능한 CPUID HWMonitor"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The File "hwmonitor_1.40.exe" is ready for download. 버전은 1.40 버전인가보네요~ Download NOW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인스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요~ 왼쪽에 하단부에 설치파일을 열기 해서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실행]을 클릭해주세요.



Select Destination Location 이라고해서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경로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시라면 기본으로 설치되는 Program Files 그대로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Next를 클릭해주세요.



위어 같은 화면이 나오면?

시작 메뉴 폴더를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이것 역시 기본 설정대로 두시고 [Next]를 클릭해주세요.


"CPU 온도측정 가능한 CPUID HWMonitor"


Additional icons 라고 해서 추가 아이콘을 생성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것인데요~

Create a desktop icon 에 체크를 하게되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택을 해주시고 [Next]를 클릭해주세요.



이어지는 화면에서 지금까지는 기본 설정에 대한 내용이었고요~ 본격적으로 설치를 들어가기 전에 위와 같이 한번더 확인해주는 창이 뜹니다. 지금까지의 설정들을 영문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 파일 위치는 프로그램 파일즈에 있고, 시작메뉴 폴더는 CPUID HWMonitor,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에 체크했습니다. 지금까지 설정 들을 확인을 하셨고 이대로 진행을 원하시면? Install 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View hwm_readme.tex 에 체크를 해제 해주시고 Finish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것은 머냐면? 버전 별로 머가 추가되었고, 업데이트 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텍스트 입니다. 체크를 해주시면 과거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Vew hwm_readme.txt 에 체크를 하게되면? 텍스트 메모장이 열리면서 과거에 업데이트를 했던 날짜, 무엇이 추가되었는지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하기로 설정을 해뒀으니 위와 같이 빨간색 바탕에 번개모양 아이콘이 생성이 됬을것입니다. 이제 이 바로가기 아이콘을 더블클릭 해 실행을 시켜주세요.



프로그램 사용법이라고 할 것도 없이 간단하지만, 일단 이 프로그램에서 시피유 온도측정을 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아이콘에 보면 Temperatures 빨간색 온도계 아이콘이 보이죠? 이것이 발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온도 입니다. 저는 맥킨토시 MacOS 환경에서 Parallels Desktop 을 이용해 윈도우를 설치 후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했기 때문에 모든 장치가 정상적으로 나오지는 않고, C P U의 온도만 체크가 가능했는데요~ 노란색 체크를 해놓은 부분을 보시면 Package 밑에 Core 0 부터 Core 5까지가 있죠?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아이맥 프로 컴퓨터는 총 코어가 18코어라 가상윈도우에는 총 6개의 코어를 사용하게끔 설정을 해두었기 때문에 이렇게 화면에 보입니다. 각 코어별 온도가 보입니다. 67℃ ~ 71℃까지 보입니다. 저처럼 맥에서 가상머신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보통의 윈도우에서 보시면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GPU) 등 하드웨어의 온 도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각 사용하시는 하드웨어 이름이 적혀있어요, 시피유는 인텔 제온 Intel Xeon 이라고 나오듯 그래픽카드도 현재 사용하시는 모델이름이 나올 것입니다. 항목을 더블클릭 하시면 - 하위메뉴가 열리면서 Temperatures 에 보면 온 도를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