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해보기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해보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해보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해보기"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기존에 저는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본초본, 기본증명서 관련해서는 동사무소에 방문해 신문증을 제시하고 발급을 받았었는데요~ 3년전인가? 부터 무인민원발급기가 생긴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직접 사용을 해본 것은 오늘 처음 입니다. 본 글에서는 온라인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는법, 이용시간 그리고 제가 거주한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해봤습니다. 간단 이용기, 이용법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볼까 합니다.

아래에 계속 이어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해보기"

 

먼저, 가장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로는?

온라인에서 정부 24 포털 사이트에서 얻으실 수 있는데요~ (바로가기) 에 들어가셔서 거주하신 지역 (시/도 전체), (시/군/구 전체), (읍/면/동) 전체, 위치에 사시는 지역을 검색하시면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가 배치되어 있는 장소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에 바로가기 링크 또는 정부 24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상당에 지도를 클릭하시면? 네이버, 다음 (카카오) 지도에서 직접 검색을 해서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전국 총 3975곳의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가 있다고 나오는데요~ 정확한 정보를 위해 엑셀 XLS 파일을 첨부합니다.

2019년03월31일기준_무인민원발급창구_설치장소_및_운영시간(민원24).xls
다운로드

 

엑셀파일을 열어 거주하신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장소에 가셔서 업무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해보기"

 

시/도 전체에서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거주하신 시/도 시/군/구 순서대로 선택해 주시면 무 인 민 원 발 급 기 설치장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설치장소와 운영시간, 전화번호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운영시간은 설치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평일 00:00~23:59, 휴/공휴일/주말 00:00~23:59 , 평일 08:30 ~ 18:30, 평일 05:30~23:59, 휴일/공휴일/주말 05:30~23:59, 평일 08:30~18:30, 평일/공휴일/주말 06:00 ~22:00 지역별로, 영업장소에 따라 모두 제각각 이더라고요~ 제가 거주한 천안에서는? 평일 09:00 ~ 18:00시만 이 용이 가능한 곳이 있고, 24시간 업무를 볼 수 있는 곳이 있지만 서비스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을 하시고 설치장소에서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주소, 등기부등본 발급여부, 가족관계(제적) 발급여부에서 발급이면 가능하다는 말이고, 미발급이면 서비스 이 용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운영시간정보, 편의기능으로는? (장애인 키패드,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청각장애인 표지판안내, 점지라벨, 이어폰소켓, 촉각모니터, 화면확대기능, 휠체어 탄 사용자조작) 등 편의기능 사용여부가 상세하게 적혀있습니다. 

 

 

대도시, 특별지역 관련해서 몇 곳을 검색해 봤는데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는 위와 같이

운영시간이 평일 08:00~22:00, 평일/공휴일/주말 06:30~22:00, 평일/주말/휴일 00:00~ 23:55, 평일/주말/휴일 00:00~24:00 이 용 가능한 장소가 나옵니다. 경상남도 거제시를 검색을 해봤는데요~ 삼성중공업 1 설치장소에서는 평일 06:00 ~18:00까지만 이 용이 가능하고, 동부면사무소는 평일/주말/공휴일에는 06:00 ~ 24:00 이 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옵니다.

 

 

경상북도 경산시 경산시청민원실 KIOSK는 평일/공휴일/주말 모두 00:00~ 24:00 이 용이 가능하고, 경상북도 경산시 부림 새마을금고는 평일 09:00~ 17:00까지만 이 용할 수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부상강서구청, 녹산관리공단은? 평일/주말/공휴일 모두 00:00~24:00 24시간 이 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부산강서구청은 연중무휴 평일/주말/공휴일 00:00~ 24:00 24시간으로 등기부등본, 가족관계(제적) 발급 업무가 모두 가능한 곳입니다. 다만 편의기능이 일부만 제공되네요.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구은행 상인역지점, 달서구청 은? 평일/휴일/공휴일 08:00 ~24:00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촌도림동주민센터, 만수중앙신협 서창지점, 구월2동행정복지센터는 모두 동일하게 평일/주말/공휴일 08:00~ 22:00까지 서비스를 이 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광산구청민원실 KIOSK, 광주공항 KIOSK, 하남홈플러스 KIOSK, 우산신협 KIOSK, 어룡신협하남지점 KIOSK는 오픈 시간이 다르지만 평일/주말/공휴일 24시간이 이용한 장소입니다. 

 

 

대전광역시 대덕구 목상동 대덕우체국, 송촌동 하나은행, 와동 화덕농협, 오정동우리은행, 대화동하나은행, 법1동 으뜸 새마을금고는 이 용시간이 다르지만 다른 장소보다 서비스 이 용 시간이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울산광역시 남구 울산병원, 구청본관, 야음홈플러스는 24시간 이 용가능한 영업점입니다.

 

 

경기도 남양주시 32도 농역, 6 덕소역은 평일/공휴일/주말 모두 05:00~ 01:00 새벽까지 서비스 이 용이 가능한 곳입니다. 24시간은 아니네요. 두 번째 첨부한 사진처럼 카카오맵, 네이버 지도 등에서 '무인민원발급기'라고 검색을 하시면 현재 위치 기준으로 보시면 가까운 영업점을 지도에서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법인데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해 볼 것입니다. 

 

 

위 사진은 충청남도 천안시 봉명동 행정복지센터의 무인민원발급기입니다.

평일/공휴일/주말 모두 09:00~ 18:00까지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데스크에 가까이 가봤습니다.

위와 같이 항목 및 요금정보가 나오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 기본, 혼인관계, 입양관계, 폐쇄 가족관계, 폐쇄 기본, 폐쇄 혼인관계, 폐쇄 입양관계) 증명서 모두 무인발급기를 이용 시에는 500원 사람한태 하면 1,000원 비용이더라고요.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할 것이기 때문에 손가락으로 터치를 했습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분들을 위한 편의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위에 보시면 '큰 글 씨 보기 (화 면 확 대)'가 있습니다. 터치를 하면 글씨가 커지더라고요,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인 "나"를 기준으로 3대 (부모, 배우자, 자녀)에 한해 가족구성원의 인적사항 확인이 가능한 증 명 서입니다. 형제, 자매의 인적사항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민원창구를 이용하라고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도 헷갈리지 않게 잘 설명이 되어 있더라고요~ [확인]을 누르면? 바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라는 입력창이 뜹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올바르게 하나하나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단계에서는? 지문인식기에 오른 속 엄지 손가락을 올려 주십시오. 안내글이 나옵니다. 이때 안내를 읽지 않고, 설명 음성이 나오고 있을 때 그냥 엄지손가락을 올렸더니 인식실패라고 나오더군요. 두 번째 첨부한 사진처럼 지문확인창에 이렇게 안내 음성과 함께 led 등이 들어올 때 엄지손가락을 너무 힘을 주지 마시고 가볍게 살짝 올려두셔야 합니다. 안경닦이 등이 있으시다면 지문등을 닦고 다시 올려주세요. 저는 처음 한 번으로 성공하지는 못했고, 한 10번 정도 시도 후에 성공했습니다.

 

 

실패 시에는? 이렇게 지문인식을 실패하였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지문의 중앙에 스캔되도록 손가락을 살짝 위로 대어 주셔야 하고요, 손가락에 묻은 화장품을 티슈등으로 닦아 내고 다시 시도를 하라고 합니다. 유도를 하시거나 칼을 쓰시는 분들, 운동하시는 분이시라면? 지문이 남아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실 수가 없고요, 불편하시더라도 민원실에 가셔서 사람에게 1,000원을 지불하고 증 명 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에 성공을 하면? 알림, 증 명 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증 명 서 제출 요구자 (관공서, 회사, 은행 등)에게 필요한 증 명 서의 종류를 미리 확인한 후 발 급 받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일반 증 명 서, 상세 증 명 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상세 VS 일반 가족관계증명서 차이라면? 일반은?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 등에 관한 사항이 현출 되는 증 명 서'를 의미하고, 상세는?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 등에 관한 사항이 현출되는 증 명 서'입니다. 상세를 클릭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전체 공개 (상세), 주민등록번호 미포함 (비공개)에서 포함(공개)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발급부수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최대 9 부 까지 발 급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신청인 이름이 나오고, 수수료 관련해서 정보가 나옵니다. 1 부 발 급 기준으로 사람에게 하면 1000원 무인민원발급기를 이 용하시면 500원입니다. 확인하셨다면? 수수료를 투입하시고 발 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500원 동전이 없어 천 원 신권을 넣었습니다. 발 급을 클릭하니 인쇄하는 중입니다라고 나옵니다. 

 

 

30초 정도 기다렸더니? 증 명 서 발행구에서 가족관계증명서가 출력됐습니다.

 

 

1,000원을 투입했기에 잔돈 500원이 남아 잔돈 반환 화면이 나옵니다. 잔돈 반환을 클릭하면 잔돈 반환 중이라고 나오면서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동전이 따그닥 그러면서 나옵니다 ㅎㅎ 

 

 

이렇게 해서 가족관계증명서 (상세)를 발 급 받았습니다. 결과물입니다. 지문인식이 잘 되지 않아 조금 어려움이 있었으나 24시간 이용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 용하면? 평일에 동사무소를 찾기 어려우신 직장인 분들도 쉽게 필요한 업무를 보실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