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네이버는 지난 08년도부터 매년 새로운 글꼴들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16년도에는 제목에 어울리는 서체인 '나눔스퀘어'를 만들어 네이버 온라인 자료실을 통해서 또는 '한글한글아름답게' 사이트를 통해서 무료로 font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 라이선스로 저작권에 문제가 없으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네이버가 제공하는 NanumSquare 폰트 다운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기본형 폰트가 아닌 새로운 font를 사용하는 이유에는? 글을 쓸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시 텍스트를 입력하다 보면 가독성 있는 작품, 이미지 등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나눔스퀘어 폰트는? 반듯한 직선으로 제목에 잘 어울리며 모바일에서도 잘 어울리는 글꼴이라고 합니다. 불 필요한 요소를 없애고 꼭 필요한 2,350자만을 추려 용량을 가볍게 줄였고, 웹 환경에서 보다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위와 같이 N포털 사이트에서 그냥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이라고 입력을 하시고 font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글/영어 밑에 MAC은 맥킨토시 운영체제, Windows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사용환경에 맞게 무료로 font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구글에서 '한글아름답게'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hangeul 사이트가 상단에 결과로 나오는데요~ 이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네이버 한글한글아름답게 사이트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폰트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우측 상단에 [목차]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마루 프로젝트 옆에 보시면 [나눔글꼴] 항목이 있는데요~

마우스로 클릭을 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나눔 관련된 글꼴 항목들이 나오는데요~ 이곳에서 [나눔스퀘어]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초록색 배경화면에 나눔스퀘어 폰트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반듯한 직선으로 제목에 잘 어울리며 모바일에서도 잘 보이는 글꼴로 꼭 필요한 2,350자만을 추려 용량을 가볍게 줄였고 웹 환경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나눔스퀘어 속성에 따라 (Light, Regular, Bold, Extra Bold) 의 용량이 한글 2,350자, 영문 94자, KS약물 986자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진과 같이 나눔스퀘어 Regular 항목 옆에 있는 아래로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위에 미리보기 문구에서 해당 속성을 클릭 시 변화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속성으로는? (Light, Regular, Bold, Extra Bold) 얇게, 보통, 굵게, 아주 굵게 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하얀글씨에 커서를 두고 한글로 원하시는 단어를 입력하시고 미리보기도 할 수 있는데요~ 레귤러 일반으로 놓고 글씨 크기를 크게 했을때와 최소로 작게 했을때 비교 사진입니다. 영문을 입력해보고 미리보기 텍스트의 변화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속성을 (Light, Regular, Bold, Extra Bold)를 선택 하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텍스트에 속성이 적용됩니다.



그러면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은 어떻게?

설치하기 아래로 화살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두가지 확장자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TTF, OTF 중 무난한 TTF로 (윈도우용, 맥용)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에 알맞는 설치파일을 내려받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맥킨토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파일을 받으면? 이렇게 dmg 파일입니다. 이름은 NanumSquare 라고 적혀있는것이 보입니다. 윈도우에서는 더블클릭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맥에서도 더블클릭 해 dmg 파일을 실행시키면? 마운트가 되면서



NanumSquare_TTF_hangeulcamp.dmg를 여는 중이라고 나옵니다. 30초 정도 기다리면? 맥킨토시에서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4가지 속성 ttf 파일이 있는데요~ (ExtraBold, Light, Regular, Bold) 입니다. 마우스로 클릭 후 위의 폰트 파일을 이곳으로 끌어다 놓으세요에 이동을 시켜주시면 설치를 마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에서는 이렇게 하지 않고 그냥 더블클릭 하시면 됩니다. 



나눔스퀘어 폰트 다운 로드 후 설치를 마치면?

이렇게 어도비 포토샵 Photoshop 에서 글꼴 텍스트에서 [나눔스퀘어] font가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아래와 같이 



나눔스퀘어 폰트로 오늘 주제를 입력해보니 위와 같이 나옵니다. 모바일에서도 보기에 좋은 font라고 합니다. 앞으로 가끔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때 사용해야겠습니다. font가 깔끔한 것 같고,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