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컴퓨터 예약종료

컴퓨터 예약종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컴퓨터 예약종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컴퓨터에서 작업을 할때 예를들어)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 해 각종 검사를 돌려놓고 정해진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컴퓨터를 종료되게 예 약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윈도우즈 환경과 맥킨토시 MacOS 환경에서 각각 "컴퓨터 예약종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Windows와 맥킨토시 운영체제는 유사하지만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명령어가 아닌 기본 설정에서는? 전원관리에서 윈도우와 맥 모두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디테일한 예 약종료를 원하신다면? 명령어를 사용한 방법을 이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예약종료 는 보통 어느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일까요?

저의 경우는? 백신 프로그램 5종을 돌리거나, 사이트 맵을 생성할때 주로 사용을 합니다. 사람이 깨어서 무언가 컴 퓨 터 한태 일을 시켜놓고 잠 자는 시간이 되서 수면을 취해야하는데, 다른 특별한 일은 없이 그냥 일정 시간이 되면 종료되는 작업의 경우에는? 이렇게 컴퓨터 예약종료 기능을 이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자동 shutdown 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별도의 program이 없이도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면 쉽게 해결이 되니, 구지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맥킨토시 MacOS 에서 컴퓨터 예약종료 방법으로는?

간단하게는? [시스템 환경설정] - [ 에너지 절약]에 들어가주시면 되는데요~ 전구모양 아이콘이 보이죠? 실행을 시켜줍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디스플레이 끄기  자동꺼짐, 시간설정이 있는데요~ 저는 자동으로 꺼지는 것을 별루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안 함]으로 설정을 합니다. 이곳에서 [기본값으로 복원] 아래에 보시면 [일정..]이 있습니다. 일정에 들어가면? 시작 또는 깨우기 (절전모드) 아래에 잠자기 가 있습니다. 매일, 매주, 매달 등 옵션이 있고, 우측에는 시간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시간을 설정해두면 (매일, 매주, 매달) 설정하신 그 시간에 잠자기에 들어갑니다. 이방법은 종료는 아니고, 그냥 잠자기 [최대절전모드] 같은 셋팅하는 방법이 있고요~ 아래는 명령어를 사용한 방법입니다.

 

 

맥킨토시는 윈도우와 다르게 [실행] - [cmd] 창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유틸리티 ] -[터미널] 에서 명령어를 입력할 수가 있습니다.

맥킨토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예약종료 관련 명령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예약 종료 

sudo shutdown -h 시간정보

ex) 오후 10시 30분에 자동으로 컴 퓨 터 종 료를 하도록 예 약을 하고자 한다면?

sudo shutdown -h 22:30 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바로 종료

sudo shutdown -h now

● 바로 재시작

sudo shutdown -r now

● 예약 종 료 15분 후

sudo shutdown -h +15

● 예약 종료 취소

sudo killall shutdown

 

위에 첨부한 사진설명 처럼 입력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터미널에 원하시는 컴퓨터 예약종료 명령어를 입력 하셨다면?

이렇게 맥킨토시에 처음 계정에 로그인을 할때의 비밀번호를 묻는 화면이 나옵니다. 자물쇠 모양이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위에는 비정상적인 수행 모습이고,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시에 Shutdown at 뒤에는 정확한 시간 날짜 데이터가 나와야 예 약이 된 것입니다. 1번 이미지처럼 화면이 나오면? 비정상적으로 실행이 된거라 다시 명령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컴퓨터식 날짜 표기대로 화면에 나오는데요~ 2019년 7월 11일 12:31에 종료에 들어갑니다. 머 이런식으로 computer가 이해합니다. 

 

 

종료를 하고 다시 부팅을 하면? 복원됨, Restored session 시간이 나옵니다. 언제 종 료에 들어갔고, 로그인을 했는지 정보도 볼 수가 있습니다. Last Login 7월 10일 수요일 오후 23:34:26 에 콘솔에 로그인된 기록입니다. 

 

 

그런데 만약, 컴퓨터 예약종료 명령어를 입력 후 모든 명령어를 취소하려면?

위와 같이 sudo killall shutdown 을 입력하시면 모든 명 령 어 를 무력화 시킵니다. 

 

 

명 령 어를 입력시 정상적으로 먹혔을때 화면입니다. at 이하 시간/날짜 정보가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맥킨토시 MacOS에서 컴퓨터 예약종료 를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아래는 Windows 7 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 윈도우즈는? 맥킨토시랑은 조금 다릅니다. [시작 프로그램 ] - [실행]에 들어간다음

 

 

실행 창에다 cmd 를 입력해 명령어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검은 화면이 나오겠죠? 이곳에 아래의 명령어들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Windows 컴퓨터 예약종료 명령어 정리

 shutdown -s -t 3600 

1시간 이후에 자동으로 종 료

● shutdown -a

예약된 명령어를 취소 (초기화)

 

윈도우즈에서는? 초 단위로 입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60은 1분 뒤에, 300을 입력하시면 5분

60초는 1분, 3600초는 1시간 입니다.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로그오프하려고 합니다. 아래 시간 정보 및 Windows 가 종료됩니다. 라고 나옵니다.

 

 

Windows 윈도우즈 컴퓨터 예약 종료 취소하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로그오프가 취소되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shutdown -a 

 

 

shutdown -s -t 300 이라고 입력을 하면?

5분 뒤에 windows를 종 료 할 수 있습니다. 60초는 1분이고, 60 x 5 = 300 으로 5분입니다.

 

 

그밖에 명령어가 아닌 수동으로 [제어판] - [전원 옵션]에서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제어판] - [전원 옵션] - [디스플레이를 끄는 시간 설정/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시간 변경] 에서 셋팅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시간은? (1분, 2분, 3분, 5분, 10분, 20분, 25분, 30분, 45분, 1~5시간) 중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 후 [변경 내용 저장]을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디테일한 컴 퓨 터 예 약종 료는?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