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한글 읽기전용 해제

한글 읽기전용 해제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한글 읽기전용 해제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보통의 한글 문서에서 읽기전용 이라면? 두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보안문서에 해당되는 '한글 배포용 문서 설정'으로 만든 문서가 있고, 두번째는? 문서 속성에 '읽기 전용'에 체크해 속성을 추가한 경우 입니다. 한글 배포용 문 서의 경우는 보안된 문서로 읽기전용 해제를 하려면 반드시 비밀번호를 입력 후 해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문서 속성에서 읽기 전용 체크를 해 속성을 추가한 문서의 경우에는? 별다른 패스워드를 몰라도 속성을 변경하면 읽기전용 해제를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 계속 이어서 

 

오리지널 HWP 문서의 정보가 훼손, 변질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쓰기가 불가능하고 읽 기만 가능하게 만든 문서를 '한글 배포용 문서' 라고 합니다. 주로 회사에서 어떤 일정을 전달하거나 할때가 있고, 문 서를 읽으려고 할때 암호가 걸린 문 서의 경우는? 돈을 지불 하고 봐야 하는 문제집, 등에서 흔히 볼 수가 있습니다. 한글 배포용 문 서를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만드는법을 간단히 소개를 하면서 읽기전용 해제 방법도 설명을 하겠습니다. 

 

 

첫번째 소개드릴 한글 배포용 문서는

읽는 것은 가능하지만, 쓰기가 불가능 한 문 서는 hancom office 프로그램을 실행 후 [보안] - [배포용 문서로 저장] 에서 쉽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일반 문 서에 속성만 추가한 것이 아니라, 보안적인 특징을 갖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때 쓰기 암호를 필요로 합니다. 숫자, 영문 상관없이 5자를 넘으면 생성이 가능합니다. 선택 저장에서는 인쇄 제한, 복사 제한 기능도 있습니다. 체크를 하고 저장을 누르면 선택한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사용을 원하시면 배포용 문 서 설정 해제를 하셔야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든 문서는 한글 읽기전용 이라고 나오지 않고, 제목 부분에 보면 [배포용 문 서]라고 나옵니다. 쓰기가 불가능하고, 읽는 것만 가능합니다. 특징이라면? 위에 선택 저장에 옵션 항목이었던 인쇄, 복사 기능에 제한을 걸어두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만약 옵션에 선택을 해제 후 저장을 하시면 속성 - 읽 기 전 용 문 서로 만들때와 같습니다. 

 

 

한글 읽기전용 해제 는 그럼 어떻게?

[보안] - [변경 및 해제]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단, 이때 문 서에 암호를 아셔야지만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암호 해제] 에서 현재 암호를 입력하시고 [해 제]를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윗 부분 문  서의 제목 부분에도 배포용 이 사라지고, 보통의 문 서 처럼 나옵니다. 쓰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평상시 처럼 도형을 넣거나, 다른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하는 모든 것들이 가능해집니다. 

 

 

두번째 소개드릴 한글 읽기전용 문 서는?

일반 문.서를 저장할때와 동일하게 저 장을 한다음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에 들어가서 [특성]에서 [읽 기 전 용]에 체크 후 [적용] - [확인]을 클릭한 문.서의 경우에는? 

 

 

배포용 보다 보안적인 기능이 조금 떨어지는데요~

인쇄, 복사 제한 기능이 없고, 패스워드 (암호)가 걸려 있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에서 이런 문 서를 읽게되면? 창이 뜨면서 위와 같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읽기 전용 속성을 가진 파일이거나 다른 곳에서 사용 중인 파일입니다. 이 문 서 를 읽 기 전 용 문 서로 읽을까요? 라고 나오면 읽음을 클릭하시면 

 

 

안에 있는 내용물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배포용과 차이라면? 위에 제목 부분을 보시면 배포용은 '배포용' , 속성을 변경해서 만든 문 서는 '읽기 전용' 이라고 나오는것이 다릅니다. 별다른 제한 기능이 걸려있지 않고, 암호 등 보안적인 특징을 갖지는 않지만, 쓰기는 불가능 합니다. 쓰기를 가능하게 만들고 싶으시다면?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한글 읽기전용 해제 를 위해서는?

바탕화면에서 아이콘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에 들어갑니다. 

 

 

속성에 들어가셔서 사진과 같이 [특성] 에서 읽 기 전 용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체크해제를 해주신다음 [적용]을 클릭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문 서 이름도 [읽 기 전 용] 에서 속성 이름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포용 때와 동일하죠? 보안적인 특성을 가지게 문 서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배포용 으로 생성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리고요~ 보안적인 특성없이 단순 쓰기만 불가능하게 속성을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읽기전용 으로 문 서를 만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둘다 같은 쓰기가 불가능한 문  서 이지만 보안적인 기능이 있고, 없고 차이가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