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한글 표 제목줄 반복

한글 표 제목줄 반복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한글 표 제목줄 반복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시 표를 삽입하고 table의 제목줄에 (색상, 서식) 등을 적용 시켜놓고 줄/칸 추가해 계속 늘리다보면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짧은 table에서는 불필요하지만 긴 table 작업을 할때 알아두시면 유용한 기능인 '한글 표 제목줄 반복'이 있습니다.  제목줄만 동일하게 반복을 원하신다면? 이번 내용을 잘 읽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한글 표 제목줄 반복" 기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아래에 이어서 


한컴오피스로 표 작업을 할때, 제목 줄은 예쁘게 만들어놓고, 그 제목줄을 줄/칸 추가를 해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갔을때 자동으로 '제목줄 반복' 이 된다면? 별것 아닌것 같지만, 상당히 편할 것입니다. 한컴오피스에는 기본기능으로 이런 편의기능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사진을 통해 배워보겠습니다. 




한글 표 제목줄 반복 을 하기 위해서 

한컴오피스 사용하고 계신 버전을 바탕화면에서 바로가기를 더블 클릭 하시거나 [시작 프로그램] - [한컴오피스 이하 버전]을 실행 합니다. 저는 구형 20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짧은 한글 talbe 작업을 할때는 이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짧은 내용으로 끝나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긴 table 작업을 한다면? 페이지가 1page에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30page ~ 500page 까지 연장을 해야한다면? 매번 제 목 줄 에 텍스트, 속성 등을 추가하려면 불편함이 있습니다. 단) 속성, 내용이 다르게 해야한다면 이 속성을 적용해주시고 살짝 고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글 표 제목줄 반복 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로는?

위와 같이 커서의 위치가 표 안에 있으면 마우스 우클릭을 했을때 [표/셀 속성] 항목이 나오지만, table 제 목 줄 만 반복 할 것이므로 이와 같이 아무대나 커서를 두고 하시면 안되고요~ 아래와 같이 



커서 위치를 제목줄에 선택을 하신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 - [표/셀 속성]에 들어가야 합니다.

사진과 같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글 표 제목줄 반복 설정을 하는데 중요한 또다른 포인트로는?

[기본]탭에서 위치 아래에 보시면 [글자처럼 취급] 이라는 속성이 있는데요~ 체크 해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선택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한글 표 제목줄 반복 을 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table] 탭을 클릭 후 [제목 줄 자동 반복]에 체크 후 [쪽 경계에서 나눔]을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아래에 있는 [자동으로 나뉜 표의 경계선 설정]에도 체크를 하신 후에 종류에는 선 종류를 선택하시고 아래와 같이



선 종류를 선택 후 굵기를 지정해놓으면

자동으로 나뉜 경계선 구분이 될 것입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셀] 탭에 들어간다음

사진과 같이 다른 셀이 아닌 [제목 셀] 을 자동 반복 해줄 것이기 때문에 [제 목 셀]을 선택 후 



사진과 같이 [제 목 셀] 에 체크 후 오른쪽에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입력해야할 자료가 너무 많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될 경우, 부족한 table 은 마우스 우클릭 후 [줄/칸 추가하기]를 클릭해 



위와 같이 추가할 곳을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선택 후 아래에 줄/칸 수를 지정 후 [추가]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화면에서는 아래에 줄/칸 수를 63개 늘릴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줄/칸 수를 늘리게되면?

아까전에 한글 표 제목줄 반복 속성의 효과가 나오게 됩니다. 사진과 같이 1 Page에서 2 Page table로 넘어갈때 제 목 줄 속성이 그대로 붙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복붙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 것처럼 그대로 따라 붙습니다. 이 기능은 이런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쪽, 3쪽 으로 넘어갈때도 동일하게 제목줄은 그대로 반복이 됩니다.

한컴오피스를 이용해 한글 table 작업시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기능입니다. 위에서 포인트라고 말씀드렸던 부분을 기억하시고 활용해주시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한글 표 제목줄 반복'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  (36) 2019.10.08
말랑말랑 타자연습  (82) 2019.10.07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50) 2019.09.30
와이파이 비번 알아내기  (48) 2019.09.27
스타벅스 별 혜택  (22) 2019.09.2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