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구글 설문지 만들기

구글 설문지 만들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구글 설문지 만들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특별한 행사, 결혼식, 생일잔치, 이벤트가 있을때 (친구들, 지인들)에게 설문지를 만들어 참여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Google은 엑셀, 한글 등 각종 문서를 Google Drive에서 바로 열어볼 수가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할때 무료로 사용할수 있고, 다양한 정보 등을 수집 후 정리를 해볼때는 설 문 을 만들어 분석을 하면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오늘은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저는 경제학과에 졸업을 했습니다.

학창시절에 선호도 조사를 할때는 종이로된 설.문.지 를 만들어 100장, 500장 씩 인쇄해 사람들에게 돌리면서 응답을 받으러 다녔던 기억이 있는데요~  물론 지금도 옛날 방식대로도 할 수 있지만 종이값을 아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구글 설문지 만들기 를 해서 이메일, 짧은 주소를 SNS, 대형카페 등에 공유하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참여를 돕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열어 경품 등을 증정하게되면 참여도를 높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정말 예전에는 종이로된 설 문 지 를 들고, 공원,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광장, 번화가, 학교앞, 카페 등 

여러 곳을 다니며 questionnaire 를 돌렸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에 지금과 같이 '구글 설문지 만들기'를 활용할 수만 있었다면? 더 많은 연령대 더 많은 샘플 자료를 수집해 더 나은 통계 결론을 도출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를 하려면? 사진과 같이 Google 주소에서 '구글 설문지' 라고 검색을 하시거나 (바로가기) 를 이용하시면 쉽게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링크를 이용해 공식 사이트에 접속을 하셨다면?

위 첨부한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이 보이고 아래에는 (개인, 기업)이 보입니다. 개인 사용하시는 것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개인] 항목 아래에 [Google 설 문 지로 이동하기] 파란색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양식으로는?

(연락처 정보, 행사 참석 여부, 파티 초대, 티셔츠 신청) 등 이미 Google 에서 만들어놓은 양식을 가져다 사용할 수 있는 폼이 있고요~ 내용 없음 + 를 클릭하시면? 사용자가 하나하나 커스텀으로 양식을 만드는 유형의 questionnaire 입니다. [행사 참석 여부] 이미 만들어진 폼을 이용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섹션을 이미 Google 에서 나눠 놓았더라고요~

디테일한 부분은 글 제목 수정 등을 사용자가 할 수 있고요~ 필요한 섹션을 추가,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파란색 테두리를 쳐놓은 부분입니다. 상단에는 질문과 응답 항목이 있는데요~ 질문 항목에서는 설 문 문항, 내용을 수정/편집 할 수 있고, 응답에서는? 설 문 참여자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Google Drive 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보내기를 누르면?  이메일 주소 수집, SNS 공유, HTML 태크 공유 등을 할 수 있고, 응답에서 세로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응답 수집 장소를 엑셀로도 받아볼 수 있고, 응답 다운로드를 받거나 모든 응 답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



참석하는 사람들의 성함을 알려주세요. 입력란에 마우스를 클릭 후 객관식 질문 아래로 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단답형, 장문형, 체크박스, 드롭다운, 파일 업로드, 직선 단계, 객관식 그리드, 체크박스 그리드, 날짜, 시간 등을 입력,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은 객관식 질문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참석할 수 있으신가요?

참 석 여부 입력양식도 역시 기본 Google 이 설정해준 대로 하시거나 이름을 변경하시거나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과정에서

제목 부분을 기본은 '행사 참석 여부' 로 되어 있는데요~ 결혼식 참석 여부 로 변경해주셔도 되고요~ 아래에는 행사장 주소: 결혼식 웨딩홀 주소를 적어주시고, 연락처에는 신부, 신랑 연락처와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일반 행사 참석 여부로 했는데요~ 결혼식, 돌잔치 등으로 이름 을 살짝 변경하면 다른 유형의 설 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에 조그만 여러 도구들이 있는데요~

사진과 같습니다.

+ 는 질문 추가

-> 질문 가져오기

Tt 제목 및 설명 추가

그림모양 아이콘 이미지 추가

플레이버튼 모양 동영상 추가

나누어진 직사각형 두개 는 섹션 추가 

도구 입니다.


문 유형들을 모두 만드셨다면?

다음 단계에서는? 응 답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으로

응 답 에서는 세로 점 세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사진과 같이 

새로운 응답에 대한 이메일 알림 받기 와 응답 수집 장소 선택 가 있습니다.

응답 수집 장소 선택을 클릭하시면?



새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엑셀로 응.답 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엑셀 파일이 생성이 되고 거기에 새로운 응.답 이 계속 기록이 됩니다. 

선택 후 만들기를 해주시면 되고요~ 엑셀로 반응을 받는것을 꺼리신다면? 창 닫기 X를 눌러주세요.



구글 설문지 만들기 를 해서

저는 엑셀에서 받지 않고 '새로운 응답에 대한 이메일 알림 받기' 를 눌러 Email로 받아볼 것입니다. [새로운 응 답에 대한 이메일 알림 받기]를 클릭하시면?

좌측 하단에 '이메일 알림 사용 설정됨' 이라고 나옵니다. 



이제 SNS 등 외부로 공유를 해볼 것인데요~

우측 상단에 보라색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메일로 받는사람을 입력해 설 문 지를 보낼 수 있고요~ 



클립 모양 아이콘? 을 클릭하면 링크 주소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길이가 기니, URL 단축을 체크해주시면 URL 주소를 단축할 수가 있습니다. 길이가 짧아진 주소를 [복사]를 누른 다음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 설문지 만들기 완성 단계인데요~

이제는 반응을 기다리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확인은? Google Drive 에서 [내 드라이브] 에 가면 방금까지 만든 구글 설문지 가 보일 것입니다. 잘못된 내용,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질문 항목을 선택 후 수정도 가능합니다. 



사진과 같이 이미 만들어진 설문지 양식을 수정할 수가 있습니다.



SNS 등에 아까 줄인 URL 주소를 공유 했습니다. 

제가 직접 그 링크 주소에 들어가서 참여를 해봤습니다. 사진과 같이 아까 양식 그대로 보입니다. 참석 여부, 참석하는 사람 성함, 행사에 관해 어떻게 알았는지, 의견 또는 질문에 각각 데이터를 입력 후 [제출]을 누르면?



위와 같이 행사 참석 여부

Thank you for your response. 라고 나옵니다. 



아까전에 이메일 체크를 했었죠?

새로운 사람이 응답을 할때마다 이메일이 도착할 것입니다.

위와 같이 Google 설 문 지 라는 제목으로 오고요~ 설 문 지 행사 참석 여부에 새로운 응답이 있습니다. 라고 메일이 한통 왔습니다. 1나의 응 답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오고요~ 100개면 100개 메일을 받을 것입니다. 



메일을 읽어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요약 보기를 누르면 설 문 답변인 참석 여부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구글 설문지 홈페이지 또는 Google Drive 홈으로 가서 설 문 파일을 클릭하면?

문 유형 옆에 응답에 아까와 다르게 숫자 1이 추가가 됐죠? 응 답을 한 사용자가 1명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릭을 하면?



어떤 분이 참석을 했는지, 참석여부, 참석하시는분 성함, 행사에 관해 어떻게 알았는지 설 문 유형에 대한 통계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로 한명만 참여를 했기 때문에 통계라 할 것이 없지만 샘플 자료가 많다면 꽤 재미있는 통계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호 노래모음  (88) 2019.12.10
나눔스퀘어라운드 폰트 다운  (128) 2019.12.09
텔레그램 친구 아이디 추가  (85) 2019.12.01
에어팟 한쪽 안들림 원인은?  (48) 2019.11.30
tj미디어 노래검색  (82) 2019.11.27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