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맥북
  3. 맥북 강제종료

맥북 강제종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맥북 강제종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MacBook 사용시 사용중이던 애플리케이션이 멈추거나 '시스템 종료'를 해야하는데 금방되지 않고 한참 걸리는 경우에는 '강제종료'를 하게되는데요~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맥북 강제종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최신형 Touch Bar 터치바 맥북프로 에서도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16인치는 이번에 ESC키가 부활해서 기존과 같이 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터치패널로 ESC 버튼을 눌러야 하는 맥북에서도 ESC 버튼이 없을뿐이지 버튼을 누르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상황이 생겨서 ESC 키가 뜨지 않거나 터치패널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option 키와 FN펑션, control 키를 반복하면서 여러번 누르다 보면 터치패널이 살아나면서 기능 단축키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맥북 강제종료 를 할때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사용하던 앱이 먹통이 되었을때 입니다. 포토샵, 파이널컷 프로, FireFox, Chrome 브라우저 앱을 사용시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켜놓고 사용을 하다보면 가끔 특정 앱만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체 먹통이 된다면? 단축키를 사용해도 별다른 소용이 없고, 전원버튼이 있는 맥북 프로는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 종 료를 시키셔야 하고요, 터치바 모델은? 지문인식 센서를 5초간 길게 눌러 주시면 강제로 끄기 할 수가 있습니다. (하디드스크 손상이 있어서 가능하시면 기다릴 수 있으면 기다려서 종 료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모든 작업을 마치고 시스템 종 료를 눌렀더니 실행중인 앱이 있다면서 메시지창이 하나가 뜨는데요~ 그 앱을 마우스 우클릭 후 종 료 를 눌러도 꺼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저처럼 위와 같은 두가지 경우로 맥북 강제종료 를 하실꺼라 생각이 됩니다.

현재 사용중인 2018년 15인치 Touch Bar 터치바 모델입니다. 가장 최신형 16인치형은 ESC 버튼이 있어 바로 식별이 가능한데요~ 19년도에 나온 모델과는 그냥 봤을때는 같습니다. 



iMessage 아이메시지 평소에 자주 사용을 하시나요?

저는 자주 사용을 하는편인데요~ 가끔 여러대의 기기에서 알림이 울리고 컴퓨터 아이맥, 맥북프로 등에서 같이 울리면서 종 료를 누르면 바로 꺼지지 않을때가 많은데요~ 그럴때 알아두시면 좋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맥북 강제종료 하는 방법, 특정 앱만 강제종료를 원하신다면? 앱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신 상태에서 Option 옵션키를 눌러주세요. 지금은 누르지 않았을때 화면입니다. 일반 종료 로 나오지만



Option 옵션 키를 눌렀을때는?

사진과 같이 맥북 강제종료 를 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윈도우에서 ctrl + alt + del 를 눌렀을때 나오는 작업관리자 창과 같지는 않지만 선택목록에서 원하는 앱을 강 제로 끄기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Command + Option + ESC 입니다. 



이런식으로 영문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Force Quit Applications 맥북 실행중인 앱을 강제종료 할때 현재 열려있는 앱 항목에서 app을 선택 후 아래에 강 제 종 료 를 클릭해주시면 바로 끄기 할 수가 있습니다. 



작업 실행을 하게되면?

사진과 같이 저장하지 않은 변경 사항은 유실된다고 나오는데요~ 아무래도 정상적으로 종 료 하는 것이 아니라 강제적으로 끄기 하는것이기 때문에 노트북/컴퓨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할때는 고사양 게임을 하면 자꾸 멈춰서 습관적으로 꺼버렸던 적이 있는데요~ 그 결과 컴퓨터가 정말 금방 망가져서... 멀 하지도 않았는데 다운 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고, 그 결과 포맷을 해야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습니다. 



방금 했었던 작업을 단축키 없이 하려면?

사진과 같이 먼저 좌측 상단에 있는 사과(애플)의 로고를 클릭 하신 다음 [강제 종료]를 클릭해주시면 창이 뜹니다.



조금전과 동일한 창이 뜨는데요~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이렇게 강 제 종 료 하지 마시고, (응답이없음) 이라고 뜨는 프로그램을 선택 후 맥북 강제종료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정 앱을 끄기 할때 어도비 포토샵 애플리케이션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실행시 

사진과 같이 사과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일반적인 종 료 를 할수가 있는데요~



만약 이때 Shift 쉬프트 키를 누르고 사과 아이콘을 클릭시에는? [Photoshop 강제 종료] 메뉴가 뜹니다.

바로 보기에서 강 제 로 끄기 할 수 있겠죠?



맥북 강제종료 하는 단축키로는?

앱이 실행중이거나 할때 응답이 없을때 강력한 단축키 입니다.

CMD(Command) + Control + Shift + ESC 를 동시에 누르면 Program이 바로 꺼집니다. 



구형 MacBook Pro 13인치나 15인치형에서는 미디어 추출, 전원 버튼이 있는데요~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Control + 전원버튼 또는 Control + 미디어 추출: 재시동을 할 것인지 아니면 시스템 종 료 를 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control + option + command + 전원버튼 또는 Control + Option + command + 미디어추출 버튼: 모든 앱을 종 료한 후 Mac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Control + Command + 전원버튼 , 구형모델에서는 (미디어 추출), (터치바에서는 지문인식 버튼): 저장되지 않은 열린 문서를 저장할지 묻는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고 바로 Mac을 강제로 재시동 시킵니다.



터치바 모델 Touch Bar MacBook Pro 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최악의 경우에는 Control + Command + 지문인식 button 을 눌러보고 작동을 하지 않으면? 지문인식 버튼 (전원button을 5초간 길게 누르면 완전히 슝~ 하면서 Power Off가 됩니다. 이 방법은 정말 가능한 하지마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잘못하면 하드가 바로 날라갈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경험담으로 이렇게 몇번 했다가 하드가 ?? 물음표 나오면서 맛탱이 간 적이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맥북 강제종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