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통신
  3. 5G 안터짐 원인은?

5G 안터짐 원인은?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5G 안터짐 원인은?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요즘은 파이브지 시대 라고 하죠? 최대 속도가 무려 20Gbps 에 달하는 초고속 이동통신 기술로 기존에 우리가 사용하던 LTE는 4세대 이통통신이라 하고 속도차이는 20배가량 차이가 나고 용량은 100배나 많다고 합니다. 장점이라면? 초저지연성과 초연결성으로 인해 끊김없는 사물인터넷, 게임, 유튜브 동영상 시청 등이 할 수가 있습니만 단점이라면? 5G 안터짐 현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된 내용으로 "5G 안터짐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파이브지 를 영문으로는?

fif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s 라고합니다. 5세대 이동통신을 의미하고 파이브지 가 필요한 곳은? 가상·증강현실(VR·AR),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인데요~ 문제는 대한민국에 모든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KT 5G 데이터 안터짐 원인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가장큰 원인으로는? 통신 기지국입니다. 파이브지를 선도하는 기업 KT 의 경우에는? 국내에 (인터넷, 5G, LTE,3G, WiFi) 최대 규모의 통신망(통신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KT 사용자들을 위해서 케이티는 커버리지 맵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지역별로 KT 5G 커버리지 현황을 보면? 전국 구축 장비가 무려 9만개, 개통 장비가 8만개가 넘습니다. 수도권 대도시에는 모든 시설이 갖춰져 있지만 제주도, 전라도, 강원도 등 일부 지역에서 특정 지역에서는 기지국이 설치되지 않은 곳들이 있습니다. KT 커버리지맵을 보면? 서울 중심으로 빨간색, 초록색으로 핀이 꽂아있는곳이 파이브지 데이터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빨간색이 아닌 녹색 부분이 5G 안터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KT 5G 데이터 안터짐 원인은?

통신기지국 장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 무선 데이터를 사용할때, 혹은 모바일에서 VPN 앱을 자주 사용하시는 경우 VPN 연결을 해제하더라도, 네트워크 설정이 저장되어 통신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은? 네트워크 초기화를 시키거나 VPN 앱을 삭제하는 방법, 에어플레인 (비행기 모드)를 켰다가 끄기 하는 방법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진천군, 음성군, 괴산군, 이천시, 여주시, 안성시 지도 입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초록색 map이 보이며, 빨간색이 곳곳에 있고, 빨간 영역이 아닌곳도 보입니다. 



5G 안터짐 원인은?

통신 기지국 장비 설치가 되지 않은 지역으로 금산군, 무주군, 진안군, 장수군, 함양군, 창녕군, 청송군, 의성군, 군위군, 영양군, 예천군, 보은군 에는 빨간색 불이 들어와있지 않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지역에서는 KT, SKT, LG U+ 통신사를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자동으로 LTE 망으로 전환이 되어 속도가 기존보다 20배 느리게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5G 안터짐 이 발생하는 원인인 통신기지국 장비 설치 부재로 인해 휴대폰을 구입시에는 거주지역이 파이브지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적합한 지역인지 사전에 확인을 하신후에 사용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전국 LTE, 3G망은 거의 모든 지역에 설치가 되어있지만 5G를 선도하는 기업 케이티 에서는 국내 최다 규모의 통신말, 통신장비를 구축하고 있는데 보시는것과 같이 아래 지방으로 내려가면? 커버리지맵상에 빨간색 불이 꺼져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겠지만 아직은 수도권 지역에 거주중이시지 않다면? LTE ,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사용하시는것이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KT 커버리지맵 상에서도 아래지방으로 갈수록 빨간불이 꺼져있는 지역이 많지만, 커버리지맵 상의 수도권 지역, 위로 올라가면? 거의 모든 지역이 파이브지망을 사용할 수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5G 가 아닌 LTE 커버리지맵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대한민국 전국 지역에 빨간불이 켜져 있습니다. 속도는 특정 지역에 사람이 밀집해 있는 곳 (경기장, 콘서트장, 극장)에서는 데이터 수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지만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곳에서는 사용시 불편함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예전에 지도앱을 사용할때 LTE 를 끄고 3G를 켜고 길찾기를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유라면? LTE 보다 3G 망은 설치된지가 훨씬 더 오래되었고, 느리지만 낮은 산에서도 데이터가 터지기도 합니다. 커버리지맵을 보면 전국 지역에 빨간색 불이 켜져있습니다.



5G 안터짐 원인은? 통신기지국 장비 설치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통신사별로 특정지역의 설치 유뮤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자료는 엘지 유플러스 LG U+ 의 커버리지맵 자료입니다. 수도권 지역에 밀집되어 있는것은 동일하지만 전국 곳곳에 빨간불이 켜져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엘지 유플러스 LG U+ 5G 안터짐 문제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LTE로 전환이 됩니다.

사진은 LTE 망을 선택시 화면입니다. 전국지역에 빨간불이 들어와있죠?



마지막으로 SKT 에스케이티 5G 안터짐 을 확인할 수 있는

SKT 커버리지 맵 사진입니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역시 구분은 빨간색불이 켜져 있는지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SKT 에스케이티 도 LTE 를 선택했더니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빨간불이 켜져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하면? 5G 데이터 안터짐 원인은?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문제라면? 통신기지국 장비가 특정 지역에 설치가 되어있지 않아 속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국내에 3 통신사의 커버리지맵을 제공하는데, 파이브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거주지역, 휴대폰 사용하는 지역에서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이용유무를 확인하셔야 제속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있습니다. 그밖에 다른 문제로도 속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을수 있는데, VPN 앱을 사용중일때, 비활성화를 시켰지만 인터넷 속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VPN 앱을 삭제하거나 휴대폰의 비행기모드(AirPlane Mode)를 활성화 시켰다가 비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긴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