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애플에서 11월 초에  ECG 심전도 앱을 새로운 아이폰 iOS 14.2 버전 과 Watch 7.1 버전을 통해서 한국에 서비스를 제공할꺼라는 소식을 접했었는데요~ 공식 발표를 한지 얼마되지 않아 엊그제 iPhone 새로운 업데이트인 iOS 14.2 를 오픈했고, 이번 Update 버전에서는 이모티콘 및 배경화면 등이 추가가 됐고 새로운 앱인 ECG 가 건강앱에 추가가 됐습니다. 이 업데이트 버전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디스크 저장공간이 무려 1GB이 필요하더군요. 이번 글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시키는 방법 및 ECG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심 전 도 라면? 전문 기관에서 검사를 통해서 할 수 있고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앱은 어떻게 측정을 할까? 생각을 했었는데, 이전에 예상했었던것과 같이 apple 에서 제공하는 건강 앱 ECG 심전도 앱에서는? 전문기관에서 검사하는 측정항목과 비교를 할 수 없고, 간단한 몇가지만을 검사만을 할 수 있지만 단순한 심장의 불규칙한 패턴, 등을 검사하는 용도로 활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심근경색, 심부전,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은 전문기관에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공식자료를 보고 왔는데요~ 참고로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킬 수 있는 모델은?

Watch 4 시리즈, 5 시리즈, 6 시리즈 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3~1은 지원하는 모델이 아니라고 합니다. 기기 구입을 고려중이신 분들은 이 점을 참고하셔서 구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저도 그렇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Apple Watch 는 청소년, 20~30 나이에서 보다는 40~80세 연령대에서는 맥박, 부정맥, 폐활량, 기초대사량, BMI 등 신체 나이 등으로 건강한지 판단하는 척도이기에 완벽하진 않지만 디지털 시계로 매, 분당, 필요할때 쉽게 내 건 강을 체크할 수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2020년 11월 05일에 처음 Apple Watch (4,5,6) 시리즈에서 심전도 활성화 에 대한 소식을 듣고는 바로 사용을 해보기 위해 건강 앱을 켰지만 위와 같이 '사용자의 지역에서는 심전도 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고 나왔고, 당일에는 어떻게 사용을 해볼 수가 없었는데요~ 



하루 뒤인 2020년 11월 06일에 [설정] - [일반] 에 들어갔더니 위와 같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빨간불 숫자 1이 표시되서 클릭을 해봤습니다. 업데이트를 하기전에  Watch 앱을 실행 후 설정 - 일반에 들어가니 아래와 같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관련해서 불이 뜨더군요.

WatchOS 7.1 이고, 모두 텍스트는 영문으로 적혀있습니다. 다른 내용은 눈에 들어오지 않았고, 이번에 ECG 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보였습니다. 설치시 필요한 디스크공간은? 380MB 입니다.



iPhone과 다르게 Apple Watch 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려면? 블루투스, 와이파이가 모두 켜져있어야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충전중에만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 입니다. 음악을 넣을때도 그렇고, 업뎃시에 충전상태에서 해야하는 불편함이 없지 않았습니다. 설치시 소요되는 시간은? 필요한 디스크공간에 비해 속도가 아이폰과 비교했을때 더 빠르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아이폰도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순서대로 들어가면?

iOS 14.2 업데이트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이번에 100개 이상의 이모티콘, 8개의 새로운 배경화면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설치시 필요한 디스크공간은? 1.1GB 입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키기 위한 전제조건은?

위 사진과 같이 iOS 14.2 , WatchOS 7.1 로 두 기기를 모두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틀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틀 마치셨다면?

[건 강] 앱을 실행 후 [검색] - [심장] 순서대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심 전 도(ECG) 관련 내용이 뜰 것입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키기 위해서는? 처음에 기본적인 설정을 업데이트 시켜줘야 이후에 계속해서 기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심 전 도 앱 설정]을 클릭하시면? 이어서 나오는 화면에서는 생년월일 (필수 사항)을 손가락으로 Click 하면?



생년월일을 보기창에서 선택을 하신 후 

아래에 [계속]을 클릭해주세요. ECG 앱 작동 방식 설명을 잠깐보면? 심장을 박동하게 하는 전기 진동을 나타내는 ECG를 기록합니다. 이 앱은 이러한 진동을 확인하여 심박수를 파악하고 심방 및 심실이 규칙적으로 박동하는지 확인합니다. 규칙적으로 박동하지 않는 경우 심방세동으로 감지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쉽게 내용을 정리하면? 이겁니다. 정상: 동리듬, 비정상: 심방세동 으로 감지를 합니다. 기본설정 사항에 계속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계속]을 눌러주세요.



측정되는 결과값으로 불분명 이라고 결과가 나올 수도 있는데~ 불분명이 나오는 원인은? 기록을 구분할 수 없다는 의미이고 이 원인으로는 기록하는 동안 팔을 테이블에 편히 놓지 않았거나 Apple Watch를 느슨하게 찬 경우, 헐렁거리게 찬 경우에는 '불분명'이 검사결과로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계속을 누르면? 알아야 할 사항 4가지에 대해 나옵니다. 전문기관에서 하는 검 사 와 비교대상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단순한 측정인데,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지, 정상적으로 규칙적으로 뛰는지 정도만 검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사실 이것만 되는것도 꽤 괜찮은것 같습니다.. 정밀 검사는 전문기관에서 받아보셔야 합니다. 알아야 할 사항 4가지 내용을 읽어보신 후에 [다음]을 클릭하시면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설정은 끝나는 것이고

바로 사용법에 대해서 사진에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이대로 해주시면 되는데요~ 설정 완료 아래에 [완료]를 클릭해주세요. 이 과정을 아래에서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는 (apple Watch 4, 5, 6) 시리즈 모델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법은?

사진과 같이 온/오프라인에서 구입하신 Apple Watch 6 기기에서 디지털 크라운 Digital Crown 을 한번 눌러



여러 앱들이 나오도록 해주세요.

그런다음 사진과 같이 오른쪽 상단쪽을 보면? 그래프 파장 모양의 앱이 보일 것입니다. 찾으셨다면? 손가락으로 살짝 터치를 해주세요.



아이폰에서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설정을 마치셨다면?

Watch 기기에서 이런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하트 모양의 이미지와 '손가락을 Digital Crown 에 댄 채로 유지하십시오.' 라는 설명대로



디지털 크라운 Digital Crown 은? 오른쪽에 있는 동그란 버튼 입니다. 길게 누르면 Siri 시리 호출을 할 수 있고, 초기화를 시킬때도 Digital Crown을 사용합니다. 디지털 크라운을 손가락으로 클릭 하거나 누르고 있는것이 아니라 



이렇게 손가락 (엄지, 검지, 약지)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디지털 크라운에 손가락을 대고 있으면 30초 카운트 다운이 되면서 측정을 시작합니다. 빨간색 그래프 파동이 보이죠? 그리고 위에 BPM (심박수)가 나옵니다. 정상 범위는? 50~60 BPM 이 나와야 좋은것이고, 연령대별로 차이는 있지만 BPM이 50~60 수치와 60~80 BPM 와 비교했을때 중국에서한 실험의 결과로 50~60 수치에 비해 60~80 수치로 측정된 사람들이 각종 조기 사 망 위험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측정시에 움직이거나 손을 디지털 크라운에서 떼게 되면? 다시 30초부터 측정이 됩니다. 이후 측 정이 완료가 되면?



위와 같이 결과를 알려줍니다.

저는 동리듬 61 BPM -정상 입니다. 설명에는 심방세동의 징후를 보이지 않습니다. 라고 나오는데 (심장이 불규칙한 패턴으로 뛰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검사를 마치면 아이폰에서도 푸시알림이 뜹니다.



검사결과로 나온 동리듬 '정보'에 들어갔더니 위와 같이 일정한 패턴으로 심장이 박동한다는 의미라는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를 누르고 디지털 크라운을 이용해 화면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현재 상황이 긴급한 상황인지 컨디션은 어떤지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증상 추가를 누르면?



해당하는 증상이 있나요? 에서 보기에 해당되는 항목을 체크 할 수가 있습니다.

저장을 누르면?



방금 체크한 컨디션중 "현기증"을 선택했는데요~

이렇게 기록이 되고, 완료를 누르면? 나중에 '건 강' 앱에서 이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켰기 때문에 Apple Watch (4, 5, 6) 기기에서 심 전 도 ECG 검사를 해서 측정한 데이터는? 자동으로 아이폰 (iPhone)의 '건강' 앱에 전송이 됩니다. 확인을 하시려면? 푸시알림을 통해 들어가시거나 홈 화면에서 app을 실행하신 후에 [검색] - [심 장] 순서대로 들어가주세요.



심 전 도 (ECG) 항목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알 수 있고

동리듬 61BPM 으로 기록이 됐습니다. 손가락으로 클릭 후 들어가면? 모든 데이터, 동리듬, 심방세동, 저심박수 및 고심박수, 불분명 이렇게 4가지로 결과가 나오고, 기록이 됩니다.



이곳에서는 아까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를 시킬때 알아야 할 사항 4가지에 대한 내용을 다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Apple Watch (4, 5, 6)에서 검사한 결과 보고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까전에 컨디션에 현기증이 있다고 기록을 했었는데요~ 여기 보고서에 '증상' 현기증 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검사를 할때 당시 컨디션을 기록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심 전 도 세부사항 이라고 나오고, 이름, 제조업체, 모델, 하드웨어 버전, 기능 버전, 업데이트 버전이 있고, 과거에 기록한 보고서의 흔적을 없애기 하려면? [기록 삭제]를 누르게 되면 이전에 검사했었던 기록을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건 강에 대한 기록은 apple과 공유가 되기 때문에 따로 기 록이 남는것을 원치 않으신다면 삭제를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얼마전에 새로 추가된 앱인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시키는 방법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뮤직 3개월 무료체험  (36) 2020.11.13
트로트의 민족 재방송 다시보기  (9) 2020.11.08
네이버 KEEP PC  (6) 2020.11.06
애플워치 이름바꾸기  (6) 2020.11.03
어몽어스 투명닉  (46) 2020.10.21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