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구글애드센스
  3.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기존 YouTube 채널을 오픈해 운영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오늘날짜로 한통의 메일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올해 21년 6월부로 Google이 의무적으로 미국 외 지역 크리에이터의 지급액에서 미 국 세금을 공제하게 됨을 알리는 내용의 메일인데요~ 만약 YouTube 수익 관련 세금에 대한 양식을 제출하지 않게 되면? 전 세계 총 수입의 최대 24%를 공제 해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식을 제출하게되면 10%로만 세금으로 내시고 나중에 5월에 있을 종합소득세 신고시 합산해서 신고를 하고 미 국에서 납부한 세금 (10%)를 외국납부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세전 수입의 10% 세금을 차감하고 지급을 받게되기 때문에 예전보다 수입이 감소하는 것을 느끼게 되실 것입니다. 최종 종소세 신고를 할때는 결정세액에서 미 국에서 납부한 금액을 차감하고 나머지 금액을 국내에서 세금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구글로부터 미 국에서 소득세 정산을 하고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것과 관련해서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전문적인 용어들이 있고, 내용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이웃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저는 세 무 관련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법률 및 종소세, 부가세 신고 관련해서는 제가 도움을 받고 있는 곳 링크를 남겨드릴 태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번 Tax 이슈는?

미국법으로 미 국에서 발생한 수익을 대상으로 미 국에 세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Google Adsense 로 수입을 내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 국 법으로 해당 국가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적용대상이고 다른국가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YouTube 채널의 구독자분중 대다수가 한국분이 아니라 USA 에 거주중이신 시청자일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패널티 관련해서는? 최대 24% 까지 TAX를 징수할 수 있으니 기간내에 양식을 제출하셔야 10%로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서 스크린샷으로 양 식 을 제출하는 과정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날짜로 이런 Mail 한통을 받았습니다.

5월 31일까지만 양식을 제출하면 되겠다 라고만 생각을 하고 당장 작업을 처리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Google AdSense 사이트에 접속을 해보니 사진과 같이 '중요' 추가 TAX 정보를 제출해야 하는지 확인하라는 알림 문구가 뜬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실 기간은 2021년 5월 31일까지만 제출을 하면 되지만 미리 해놓으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서 바로 양 식을 제출했습니다.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하는방법

지금부터 과정들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AdSense 사이트의 상단에 뜬 알림 문구 [세금 정보 관리] 항목을 클릭하시면? 두번째 첨부한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파란색 [세금정보 추가]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Google 구글 계정에 로그인을 하라는 스크린이 뜰것입니다.

AdSense 계정 로그인을 할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 하신 후에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1. 개인

2. 단체/법인

선택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현재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으신분들은, 개인/면세 사업자 모두 개인 을 선택해주시고, 법인회사를 운영중이시면 법인을 선택해주세요.

 

다음 질문 입니다.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가요? 질문 항목에서 현재 USA에 거주중이시면? 예 를, 대한민국에 거주중이시라면? 아니요 를 선택 하신 후에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W-8 TAX 양식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올건데요~ 어려운 용어 없이 그냥 단순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1. W-8BEN: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 

2. W-8ECI: 미국 내 사업 거래 관련 소득이 현재 발생하고 있으며 미국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는 USA 국가 외에 국가의 법인이나 개인

- USA에서 사업을 하시고 소득세를 현제 신고를 하고 계시다면 해당

ex) 한국인이 USA에서 건강보조식품 등을 판매하는 경우 등등, 세법에 따라 USA에서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시는 경우

보통은 1에 해당이 될 것입니다. 

 

첫번째 W-8BEN 을 선택하시고 [W-8BEN 양식으로 이동]을 Click 해주세요.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다음 단계에서는? 개인 이름, 상호,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 납세자 식별 번호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개인 이름은 한글이 아닌 영문 "대문자"로 입력을 해주세요. Google AdSense [지급]에 적혀있는 영문 이름이면 됩니다. 상호는 입력하셔도 되지만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꼭 입력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에서 대한민국은 해당국가 이므로 선택항목에서 '대한민국'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중요한 것이 나오는데요~ 바로 납세자 식별 번호 입니다. TIN 이라고 말하며 TAX 처리를 위한 번호를 의미합니다. 개인 식별 번호에는 (대한민국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지 말라고 나와있는데요~ 이부분에서 핵심인 조세상의 혜택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외국인 TIN을 제공해야한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그냥 사업자등록번호 를 입력하시면 조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개인, 면세사업자, 간이사업자)를 홈택스 사이트에서 사업자를 내시게 되면 고유받는 10자리 숫자 입니다. 외국인 TIN에 10자리 숫자 (사업자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에 개인납세자식별번호, 사회보장번호는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입력을 마치셨다면?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지금까지 단계별로 진행을 하셨다면?

1단계가 완료가 된 것입니다. 다음 2단계는 주소를 입력하는 폼인데요~

 

1. 거주 국가/지역

- 대한민국

2. 도/시

-ex) 서울, 충청남도, 부산, 대구 

3. 도시

4. 주소

를 아래 방향 화살표시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보기 항목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4번까지 선택을 하신다음에는?

네이버에서 '영문주소 변환기' 라고 검색을 하시면? 영문주소 검색 , 지번/도로명 주소를 입력하신 다음 검색을 누르면 영문주소로 변환을 해줍니다.

 

주소 입력란 1, 주소 입력란 2에 각각 네이버 영문주소 변환에서 결과값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소 입력란 1에는 대략적인 주소지를 주소 입력란 2에는 상세주소 (무슨 무슨 아파트, 몇 호, 몇동)을 영문으로 모두 바꿔서 적어주세요. 우편번호도 넣고, 만약 우편 주소가 영구 거주지 주소와 동일하다면? 체크를 하신 후에 [다음]을 눌러주세요.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하는방법

2단계 주소를 입력하는 단계 까지 진행을 하셨다면? 3단계는? 조세조약 단계입니다. 불행중 다행인것은? 한국은 미국과의 조약을 신청한 국가에 해당이 됩니다. 조세 조약에 따라 인하된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시나요? 옆에 i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USA는 다른 여러 국가와 소득세 조약을 맺고 있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USA 국가에서 발생하는 일부 소득 유형에 대한 세 금 감면을 받거나 면제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양식을 제출하는 이유도 결국 조세 조약에 따라 원천징수세율을 10%로 감면을 받기 위함입니다. 신청을 하지 않으면 30% 의 원천징수세가 부가될 수 있습니다. (미 쿡 내에서 발생한 수입)에 대한 부분에서 입니다.

 

아니요. 를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예 를 클릭하신 후에 [다음]을 Click 해주세요.

 

그러면 또 중요한 항목이 나옵니다. 특별 세율 및 조건 이라는 선택란이 나오는데요~ 총 세가지 입니다.

1. 서비스(애드센스)

2. 영화 및 TV (YouTube, Google Play)

3. 기타 저작권 (YouTube, Google Play)

1번 부터 3번 항목을 모두 선택하시고 다음과 같이

 

1. 서비스 (AdSense)는 8조 1절 - 원천징수율 0%(감면 세율)

2. 영화 및 TV (YouTube, Google Play) 는 14조 2절- 원천징수율 10%(감면 세율)

3. 기타 저작권 (YouTube, Google Play)는 14조 2절 - 원천징수율 10% (감면 세율)

을 선택하신 후에 아래에 v 체크를 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 6단계중 3단계까지 진행을 했습니다.

조세조약 요약 내용이 나오는데요~ 맞게 했는지 한번더 확인을 하시고요~ 4번 문서 미리보기에 PDF 4개를 검토후 정보를 이어서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4단계는 문서 미리보기 입니다. 생성된 세무 서류를 본인이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검토했으며 서류가 진실되고 정확하며 완전함을 확인합니다. 에 체크 한 후 [다음]을 Click 해주세요.

 

5 단계는?

증명서 단계로 위증 시 처벌을 받는다는 조건하에 양식을 검토했으며 본인이 아는 한 서류가 진실되고 정확하며 완전하다는 것을 보증한다는 서약 내용입니다. 성명 (영문작성)을 해주시고, 서명란에 기재된 당사자인가요? 묻는 질문에 예, 본인이 서명란에 기재된 당사자이며 직접 이 양식을 작성합니다. 에 선택을 하신 다음 [다음]을 Click 해주세요.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하는법 - 마지막 6단계 입니다.

USA 국가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 아래에 보면 i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해보면? 사진과 같이 (USA 국가에서 수행한 서비스 및 활동에는 원천징수세가 적용될 수 있으며 수행된 서비스 또는 활동에 대한 대금을 사용자나 사용자의 조직에 지급하지 않음을 확인한 것으로 간주 한다는 내용)

1. 예 를 선택해주세요.

 

이어서 다음 질문 입니다.

상태 변경 보증서 에서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또는 신규 결제 프로필에 세 금 정볼르 제공하시나요? 아니면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는 기존 결제 프로필의 TAX 정보를 제공하시나요? 묻는 질문에 선택 항목으로

아직까지 Google로부터 수입 을 지급받지 않으신분들은? 첫번째 항목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또는 신규 결제 프로필의 세 금 정보 제공" 에 선택

과거에 100$ 이상 지급을 받으신 분들은 두번째 항목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 금 정보 제공"에 선택을 하신 후에 아래에 위증 시 처벌을 받는 다는 동의 내용 항목에 체크를 해주시고 '제출'를 클릭해주세요.

1~6단계 까지 과정을 마쳤습니다.

위와 같이 세 금 정보 관리에 USA TAX 정보 아래에 상태에 보면 "승인됨" 이라고 나오고, 제출일, 제출자, TAX 양식 및 원천징수율 아래에 원천징수율 퍼센티지 옆에 신청됨 이라고 떠야하고요~ 오른쪽에는 영문 주소지 등이 나올 것입니다.

 

만약 2021년 5월 31일 마감일 전까지 수정하실  내용이 있으시다면?

[새 양식 제출]을 클릭 하신 후에 다시 정정 양식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dSens 사이트에서 좌측 석삼 (줄 세개 아이콘을 클릭) > 지급 > 설정관리 에 들어가시면? 사진과 같이 USA 세 금 정보 란에 정보가 입력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요~ 연필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수정 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양식을 다시 제출해야하는 경우에 이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단계별로 양식을 제출했더니 잠시후에

google Payments 세 금 정보가 승인되었습니다. 라는 메일 한통이 도착했습니다. 승인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메일 내용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세무 관련된 문제, 자문을 따로 제공해드리지는 않고 있기 때문에 질문은 세무 전문가에게 문의 하시기 바란다는 내용인데요~ 아래 주소는 세무자문, 종합소득세, 부가세 신고, 제가 현재 도움을 받고 있는 곳 입니다. (바로가기)

 

강요드리지는 않고, 필요하신분들만 세 금을 줄이는데 관심이 있으신 싶으신분들, 규모가 있으신 사업체, 법인 분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절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 지금까지 "유튜브 수익 구글 애드센스 미국세금 정보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