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카드사용으로 클릭 유도하기

유튜브 카드사용으로 클릭 유도하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안녕하세요.이번 포스팅은 유튜브에서 사소한 것 처럼 보이지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튜브 카드기능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자합니다.


유튜브의 카드란 무엇일까요? 이 기능이 왜 존재하는 걸까요? 유튜브 제작자 아카데미에서 유튜브 카드에 관한 설명으로는 지속적 시청 유도를 위해 이 과정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면 더 많이 뷰어들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유튜브의 카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청접장카드)와는 좀 다른데요~ 그냥 쉽게 말씀을 드리면 '유튜브의 자신의 영상을 다른사람에게 소식을 알리거나 뷰어들에게 내 채널의 다른 영상들을 더 많이 보게 하게끔 즉 유튜브 카드사용으로 영상 클릭을 유도하는 아주 좋은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1개의 영상에 최대 5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 기능에는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는데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채널], [링크된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사진으로 하나하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제가 운영중인 유튜브의 모습인데요~ 위 사진에서 주목해주실 부분은 왼쪽 상단과 그 아래 동영상 관리자 밑에 동영상 부분 빨간색 네모박스가 있는 곳을 클릭하여 위와 같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동영상 관리자]-[동영상]-[동영상 내에 선택하고자 하는 영상을 클릭]-[카드]





위에서 카드의 개요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었는데, 위의 사진처럼 총 유튜브의 카드의 기능은 총 세가지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채널),(링크)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이 위치한 곳에 우측에 빨간네모박스에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제일먼저 첫번째 카드 기능인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만들기를 클릭했습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올린 동영상) , (재생목록) 두가지를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올린 동영상은 말 그대로 방금 올린 영상 또는 소수의 영상 하나의 영상을 선택해서 이 기능을 수행할때 사용이되며, 그 옆에 있는 재생목록의 경우는 



위와 같이 클릭을 해보니 화면이 약간 다르네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위에 '올린 동영상'에서는 영상의 개수가 '한개의 영상만 적용'이 가능한 것에 비해 그 옆에있는 '재생목록'은 한개의 영상이 아니라 관련 재생목록의 개수 만큼 이 기능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즉 이 두가지 기능의 차이는 한가지선택 개념이냐 아니면 포괄적 개념인지에 관한 차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쓰임 목적에 따라서 적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아주 중요한 영상이 있는데 그것만 집중적으로 노출 시키고자 한다면 '올린 동영상'에 한가지 영상만 선택을 하여 카드를 만드시면 될것이고, 내가 만든 영상을 뷰어들에게 그 영상과 관련된 다른영상들을 모두다 보여주고 싶다 하시면 '재생목록'에서 집합되어 있는 재생목록의 영상을 선택하여 카드를 만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지금 위에 사진화면에서 또다른 편의기능으로 세개의 빨간 내모박스중 가장 아래에 위치한 빨간 네모박스에 보시면 '또는 Youtube 동영상이나 재생목록 URL을 입력하세요'라는 란이 있는데요. 내가 만든 영상또는 재생목록이 너무 아래에 있고 찾기가 어려울 경우에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정말 편리한데요~ 해당 영상 또는 재생목록을 동영상 편집에서 영상 URL 주소를 복사하여 맨 마지막 빨간색 네모박스 이곳에 붙여넣기를 해주시면 어렵게 찾지 않아도 바로 원하시는 영상또는 재생목록에 대한 카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위의 사진에서 다음단계인 카드를 실제 만들어보기에 대한 부분인데요.

지금 위에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상단에 하얀바탕 동그라미 i가 보이실 겁니다. 그것이 바로 유튜브의 카드가 만들어졌다는 얘긴데요.

이것을 한번 클릭 해보겠습니다. 

클릭을 해보니 위에 사진처럼 보이프렌드(BOYFRIEND) 추가정보 라고 작성자와 동영상 개수 6개가 나오네요. 

이것은 위의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에서 재생목록에 관한 카드를 만들었을때 이렇게 적용이 되는데요~



앗? 위에 사진은 방금 위에 두사진과는 좀 다른것 같네요?

이 화면은 실제로 내가 카드를 만들어서 뷰어들이 영상을 시청할때 일정 구간을 만들어 놓은곳에 이 카드가 노출이 되는데 

노출시 화면입니다. 추천: 보이프렌드(BOYFRIEND)라고 느낌표 표시가 나오죠?


구간설정 및 웹사이트 적용, 다른채널 홍보 등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화면은 재생목록 카드를 생성후 나오는 화면인데요~

위에 카드의 개요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한개의 영상에 사용가능한 카드는 최대 5개여서 한개의 카드를 생성했기 때문에 5개 중 1개라고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해당 카드는 선택적 개념의 한개의 영상이 아닌 재생목록 카드를 생성했었죠? 그래서 왼쪽의 빨간네모박스 처럼 표시가 되는 것이고요.

카드의 기능으로 내가 실수로 이름을 잘못 입력 했거나 링크를 잘못 적용시켰을때 수정을 해야하는데요~ 위의 사진에 보시면 해당 카드를 생성하면 오른쪽에 연필표시를 클릭하시면 처음 카드를 생성할때와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요~ 그곳에서 [휴지통 아이콘],[취소],[저장] 세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해당 생성된 카드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카드의 특이한 점으로는? 카드를 생성을 하면 위의 사진에서처럼 일단 바로 자동으로 저장이됩니다. 그래서 중간에 수정을 하려면 휴지통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하고 다시 새롭게 카드를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다음은 카드의 개요중 두번째 기능인 '채널' 다른채널 홍보인데요

성격이 다른 다중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시고 계신경우 이 기능을 적용하시면 홍보에 도움이 되시는데요~


위의 사진에서처럼 카드 '채널'에서는 '채널 사용자 이름 또는 URL주소' 와 '맞춤 메시지', '티저 텍스트' 이렇게 세가지 행동을 할 수 있는 란이 있고요

첫번째 란에는 채널의 주소를 넣어 주셔야하는데 이 주소를 어떻게 넣을까요?


왼쪽 상단에 카테고리 아이콘을 클릭 후 나오는 화면을 보시면 [홈, 내 채널, 구독정보, 최근 본 동영상, 나중에 볼 동영상 ] 중에서 내 채널을 클릭해줍니다.

그다음 나오는 화면에 사이트 맨 위쪽에 나오는 URL주소를 복사하여 '채널 사용자 이름 또는 URL'란에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위와 같은 형식으로 지정을 해주시고 아래에 카드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1번사진>



<2번사진>

<3번사진>


위와 같은 <1번사진>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카드만들기를 성공하신 겁니다.

티저 텍스트로는 위에서 지정했던 '락뮤직의 다른채널 구경가기'가 보여지며 아래에 이 생성된 카드가 출력되는 출력구간을 설정을 하셔야 하는데요

<3번사진>처럼 아래에 영상의 길이에 알맞게 왼쪽 하단 빨간네모 박스처럼 카드를 생성하면 저렇게 아이콘이 생성이 되는데 그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후 원하시는 영상의 타임라인 구간에 맞춰 끌어다가 놓으시면 구간설정 하기가 완료가 됩니다.



다음은 카드의 개요중 마지막 세번째 기능인'링크' 승인된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적용을 하시기 전에 사전에 작업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채널]-[고급]-[연결된 웹사이트] 


에서 연결된 웹사이트에 보시면 사이트를 입력할 수 있는 란이 있는데 거기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 또는 웹사이트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나오면 이제 유튜브 카드 기능중 마지막 기능인 '링크'를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작업까지 마치셨다면 이제 마지막 카드 기능인 '링크'를 적용시켜봐야겠죠?


아래와 같이 

연결 가능한 사이트 아래 빨간네모 박스가 쳐져있는 곳. 제 블로그 주소가 보이네요?

이것을 한번 마우스로 클릭을 해주시면 바로 위에 '링크 URL'에 블로그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맨 위에 URL주소는 대표 블로그 주소가 입력되어 있고, 아래에 연결된 웹사이트에는 (카드 제목, 클릭 유도문안, 티저 텍스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 사진의 이미지 변경을 통해 원하시는 노출하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내 블로그에 접속 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 줄 수가 있고요

이곳에서 중요한 것은? 티저 텍스트의 제목과 클릭 유도문안을 잘 만드시면 훨씬더 뷰어들의 클릭을 유도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렇게 카드만들기를 하고 적용을 하고 나오는 화면입니다. 연결된 웹사이트 '신인 걸그룹 여자여자' 라고 카드제목이 입력이 되어있고요 왼쪽 하얀색 느낌표 화면에서는 "신인 ㄴ 걸그룹 여자여자"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일부러 티저 텍스트를 변경해서 신인 ㄴ 걸그룹 여자여자로 출력이 되게 해보았는데요. 이것은 뭐냐면요? 결국은 카드의 제목도 물론 잘 입력을 하셔야 하지만 영상이 재생중에 특정 구간설정을 한 곳에서 유튜브 카드가 출력되는 부분에 텍스트로는 바로 '티저 텍스트'의 내용이 출력된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적용해봤고요.  


그럼 그 연결된 웹사이트 링크  카드'를 클릭 후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영상을 재생중 만들어놓은 카드가 출력이 되어 그것을 클릭후 나오는 화면인데요. 제가 운영중인 지금 텍스트를 입력하고 있는 블로그의 주소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카드사용으로 클릭 유도하기에 관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이 기능을 정말 잘 사용을 한다면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늘리기, 내 채널의 영상을 뷰어들이 더욱 더 오래 시청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이 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오늘이라도 카드를 만들어서 내 유튜 영상을 더 널리 소식을 알리고 또 더 뷰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해주세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