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꿀팁
  3. 윈도우 단축키 모음 정리

윈도우 단축키 모음 정리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들의 일상에서 너무나 자주 접하게되는 컴퓨터! 간단한 문서작업이나 업무처리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응용소프트웨어인 (한글 워드프로세서, MS OFFICE, 엑셀, 파워포인트). 그것을 다루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존재하여야 하는 운영체제 Window의 키보드 단축키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모든 단축키를 다루지 않으며 회사의 업무에서, 일상생활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많고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단축키를 위주로 컴퓨터 전문적인 용어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았으며, 컴퓨터를 처음 하시는 분들도 알기 쉬운용어들을 사용했습니다.


저는 현재 Window란 운영체제 보다 Mac이라는 운영체제를 훨씬 더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맥을 구입하기 전에는 윈도우를 쭉 사용을 해왔고 지금도 사용을 하나 그 빈도가 맥운영체제에 비해서 많지는 않습니다. 



위 사진의 키보드는 본 포스팅을 위해서 준비된 재료이며 아주 오래전부터 쓰이던 USB키보드 입니다.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이 없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하고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컴퓨터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키보드의 자판이 익숙치 않고 불편하게 느껴지실 것 같은데요~ 컴퓨터를 쉽게 배우시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게임을 하시면서 키보드의 버튼 하나하나를 눌러보면서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는지 살피고 손에 익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위에 사진에 나와있는 Esc란 키보드 버튼이 보이는데요. Esc는? E라는 단어하면 건물의 비상구 계단을 보시면 exid라는 단어가 있고 사람모양이 그려져 있는것을 한번 쯤 보셨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키보드에 Esc는 '취소', '실행취소', '나가다, 빠져나가다 출구쪽으로' 를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음 사진은 키보드의 왼쪽부분과 오른쪽 부분의 사진을 병합하여 만든 사진인데요. 

여러가지 알파벳, 한글, 키가 참 많이 보이네요? 본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윈도우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인 '한글'이란 것을 생각해보면 자음과 모음이 결합이 되어 한 단어가 되고 그 단어들이 모여서 한 문장이 되어서 의미를 전달하게 되잖아요~?

그것과 유사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나의 버튼을 누르고 또 다른 버튼을 눌러 이미 Windows란 운영체제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기능들을 불러와 빠르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인데요( 여기서 왜 이미 저장되어 있다는 말을 했을까요? 윈도우라는 운영체제에서 키보드에서 특정 키패드, 조합키, 기능키등을 내가 임위로 변경을 하셔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제 경험상으로 이렇게 사용을 하시는분은 아직까지 보질 못했습니다.) 왜냐면 윈도우 단축키가 거의 모든 포토샵에서도 익스플로러에서도 맥에서도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이 윈도우 단축키는 오로지 키보드로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마우스나 트랙패드와 같이 다른 입력장치에서는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위 사진에서 여러 단어가 나와있는데 제가 빨간색 네모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제외하고 버튼클릭  그냥 그(단어,알파벳)만이 입력이 됩니다.(워드프로세서, 메모장, 한글xx,엑셀등 문서작업 응용소프트웨어 또는 커서가 깜빡거리는 모든 작업환경에서요


사실 단어나 알파벳이 컴퓨터 작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80% 정도이고 나머지 20%가 되는부분이 단축키 작업으로 그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 단축키는?


Ctral + A : 모든 항목 선택(전체선택)으로 마우스로 현재 보이는 개체(폴더)혹은 파일들을 하나하나 다 선택을 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Ctral + D : 즐겨찾기 추가 

Ctral + C : 선택영역 복사(복사)임의의 한 개체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였을때 복사라는 기능을 클릭한 것과 같은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Ctral + X : 선택영역 잘라내기(잘라내기)인데 여기서 [Ctral + C VS Ctral + X]의 차이를 말씀을 드리면? 전자의 복사 하기는 양의 개념으로 그 수가 증가+ 가 되는 반면에 후자의 경우 잘라내기의 경우에는 0 그 수가 증가하지 않고 파일을 이동한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Ctral + V : 잘라내기 또는 복사 한 영역 붙여 넣기로 이 기능 역시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마우스를 사용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후 [복사하기]를 클릭 한 후 (이 상태가 유지되고 있어야 이 해당 단축키가 사용이됩니다) 사전에 폴더 혹은 개체를 선택하여 복사기능을 선택하지도 않았는데 붙여넣기를 해야지 하고 Ctral + V 를 아무리 눌러도 적용이 안됩니다.


Ctral + F : F가 Find 찾다라는 뜻을 가진 영어단어를 연상하시면 좋을것 같고요 기능은? 찾기 또는 바꾸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tral + P : 활성화 된 창 인쇄하기, 이기능은 '한글 97~2015' 라는 응용소프트웨어에서 문서의 작업을 마친 후 그 내용을 출력하고자 할때 사용을 하는 기능인데요 [인쇄하기]입니다. 

Ctral + N : 현재 열려있는 창과 같은 주소의 새 창 띄우기로 인터넷 익스플로어나 폴더 안에서 창이 열려있는 곳에서 등등 이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똑같은 새로운 창을 열수 있습니다.

Ctral + 드래그 and 드롭 : 선택한 파일이나 폴더를 복사, 컨트롤 키를 누른채로 폴더나 파일을 클릭 한 채로 끌어서 다른 위치(장소)로 이동을 시키면 해당 기능이 작동됩니다.

Ctral + Shift + 드래그 and 드롭 : 선택한 파일이나 폴더의 바로가기를 생성, 위에서 했던 기능은 해당 선택한 개체를 복사하는 의미이지만 이 기능은 해당 개채의 바로가기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여기서 바로가기란? 파일이나 폴더에 왼쪽 하단을 보시면 위로화살표 작은아이콘이 보일겁니다. 그것이 바로가기 파일인데 즉 원본파일이 아니여서 삭제를 하거나 변형을 시켜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이 가지 않고, 그것을 실행시에는 원본파일과 동일하게 실행이됩니다. 



F2(임의의 개체를 선택 후)F2키를 누르면 : 파일명 변경(이름변경)

Windows 로고 클릭 시: 시작 메뉴 열기/닫기 (이것은 어떤 두가지 버튼을 클릭 시가 아니라 하나의 버튼을 눌러도 이기능이 작동을 합니다)

Windows 로고 + D : 바탕화면 보기 (현재의 바탕화면을 보여줍니다) 이기능은 여러창을 열어놓고 작업을 하다가 그 창들을 다 닫고 바탕화면이 궁금할때 이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Windows 로고 + E : 탐색기 실행, 윈도우즈 탐색기에서는 폴더나 파일을 찾을때, 컴퓨터의 파일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자료를 정리할 때 모든 파일들을 한눈에 파악을 하면서 편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탐색기를 이용합니다. Mac 운영체제에서는 파인더의 모든파일에서 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로고 + L : 컴퓨터 잠금 

Windows 로고 +: 현재창 최대화, 현재창을 화면에 꽉차게 합니다.

Windows 로고 +: 현재창 최소화, 위의 기능의 반대로 원상복구 기능입니다.

Windows 로고 + Home : 활성화 된 창을 제외한 모든 창 최소화

Alt + D : 탐색기나 인터넷에서 주소창을 선택 할 수 있는 기능

Alt + F4 : 활성화 된 창 닫기 

Alt +  : 탐색기 혹은 인터넷에서 뒤로가기 (이전화면으로)

Alt +  : 탐색기 혹은 인터넷에서 앞으로가기 (다음화면으로)  

Alt + PrinetScreen : 선택한 창을 화면 캡쳐, 윈도우에서 이기능은 웹서핑 중 맘에 드는 아이템이 있을때,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사진을 수집 할때 등 정말 많이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Ctral + 마우스 스크롤: 바탕화면에서 아이콘 크기 변경하기

Ctral + shift 아이콘 클릭: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 실행하기   


Alt + Tab : 활성화 되어있는 창 전환해주는 기능, 애플의 응용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해가 쉽겠지만 멀티태스킹 기능으로 현재 작업하고 있는 창들을 왔다갔다 전환하며 임의로 내가 보고 싶은 창만 선택을 하여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이기능의 가장 핵심은 동시에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창들을 끄지 않고 한 창의 작업을 하면서 다른 창들로 재빠르게 창전환을 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tral + Alt + Del : 작업관리자 창 띄우기 및 윈도우 재부팅 기능, 세가지 버튼을 동시에 4~6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컴퓨터가 먹통이 되었을때 재부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단축키 중 자주 사용을 하는 단축키를 위주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제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더라면 덧글 및 공감 그리고 페북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ㅡ^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