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무료음원 사용하는 방법

유튜브 무료음원 사용하는 방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리가 없는 영상을 가지고 유튜브에서 자체지원하는 무료음원을 이용하여 소리를 적용 시켜보고, 유튜브 오디오라이브러리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음원에 대한 소개 포스팅을 할까합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쉽게 따라하기방식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가장먼저 유튜브의 계정에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후에 

위 사진처럼 [유튜브 계정 로그인]-[제작자 스튜디오]-[동영상 관리자]-[동영상]


위사진처럼 음원이 없는 영상의 이름 밑에 수정옆에 아래로 화살표를 클릭해줍니다.



아래로 화살표를 클릭시 위사진처럼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하실 수가 있는데 우리는 현재 음원이 없는 영상에 음원을 넣을 것이므로 여기서 [오디오]를 클릭해줍니다.



[오디오]를 클릭해주면 위사진과 같은 화면이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추천 트랙]이 있고 그 밑에 여러 무료음원들이 쭉 있는데요.

[인기트랙]아래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각 장르별로 무료음원을 선택하실 수 있으며, [모든 트랙 검색 -150,000+ 전체] 란에다 희망하시는 무료음원 곡이름을 입력하시면 원하시는 음원을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사진에서 적용된 무료음원은 'Not For Nothing'를 클릭하여 지정을 한 상태이고 사진에는 없지만 무료음원 하단 부위에는 무료음원이 나오는 구간을 설정하여 특정구간에다 무료음원이 흘러나오도록 설정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무료음원의 노래의 길이는 각각 다르며, 선택 후에는 항상 위에 [원본으로 되돌리기(취소)], [새 동영상으로 저장(영상을 다시 만들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그 옆에 있는 [저장]을 눌러줍니다. 


지금까지는 음원이 없는 영상에 유튜브에서 자체지원하는 무료음원을 적용시켜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습니다.


아래에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음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왼쪽 상단 카테고리의 밑부분에 위치한[제작자 스튜디오]- [만들기]-[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무료 음악, 광고 지원 음악, 음향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크게 할 수 있는일이 이 세가지인데요.


윗부분에서 음원이 없는 영상을 유튜브 자체지원하는 무료영상을 적용시키는 방법과 차이는?

[제작자 스튜디오]-[만들기]-[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는 무료음원을 직접 다운로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할 수 없었던 기능인 저작권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고요

저작자 표시 및 '광고 지원 효과','음향 효과'기능 까지도 이곳에서 모두다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곳에서 무료음원 중 하나인 'Anachronist_Oddities'라는 곡을 테스트로 다운로드를 해보겠습니다.

해당 음원의 별표 옆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너무나 쉽게 위 사진처럼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된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무료로 받은 노래를 가지고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 거기에 여기서 다운로드를 받은 무료음원을 이용해

내 나름대로 느낌을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무료음원을 사용하는 목적은?

유튜브에서 인기가 있는 거의 모든 음악에는 '저작권자'가 있으며 물론 그렇지 않은 음원들도 있는데

유튜브에 업로드 시 저작권법에 따라서 나중에 문제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수익창출을 하시려면 꼭 음원저작권이 자유로운 음원을 업로드 하셔야하는데.

위와같은 것들에 대해서 모두 자유로운 것이 바로'무료음원'이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지원해주는 무료음원을 사용해야 나중에 문제 될 일이 없습니다.


자신이 작곡가이고 자신이 만든 음원을 사용하신다고요?

예 상관없습니다. 그 곡이 다른사람이 만든 리메이크나 커버곡이 아니라면요.

근데 여기서 리메이크나 커버곡인 경우 특정구간이 비슷해서 유튜브의 귀신같은 프로그램이 걸러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영상을 업로드 시에는 저작권 문제가 없었는데 나중에

해당 영상에 저작권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른사람의 곡을 사용을 하였거나, 최초 영상을 업로드한 분이 신고를 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분은 유튜브에 직접적으로 문의를 하셔야하는데 해당 곡이 자신이 만들어낸 곡이라는 증명할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유튜브에 직접 메일을 보내서 해결을 해야합니다. 



위 사진에서 [광고 지원 음악]은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수익을 공유할 수 있음/없음], 수익 공유 불가가 있습니다.

여기서 수익을 공유할 수 있다는 말은? 해당 음원이 걸린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시에 수익을 저작권자와 함께 나눌 수 있다는 건데요.


수익을 공유할 수 없슴은 말그대로 수익창출이 아에 안되는 건데 이 둘의 차이는 조금이라도 광고비가 들어오느냐 안들어오냐가 그 차이고..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위에 기능들을 모두 테스트를 해봤지만 결과적으로 수익을 배분하는 것을 하지 말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나중에 계정상태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제작자 스튜디오]-[만들기 오디오 라이브러리]-[음향 효과]에서

이곳 역시 날씨며, 현장음이며 다양한 음향사운드를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만든 영상에 적용을 시킬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무료음원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무료음원을 사용할때 꽤 괜찮은 음원도 있지만 그 음원에 대해서 결국 만족을 하지 못하고 쭉 검색해도 자신이 원하는 음원을 찾지 못하는 경우를 경험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힘들지만 개러지밴드(garage band)나 다른 음악을 만들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신이 곡을 직접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