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카메라/소니카메라
  3. 소니 가성비 끝판왕 RX10M2

소니 가성비 끝판왕 RX10M2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니 카메라 중 가성비가 정말 끝판왕 RX10M2 모델 상품개봉 후기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 앞서서 저는 이전에 http://bubleprice.tistory.com/242 포스팅 했 던 "소니의 명기 RX10 상품개봉기"의 후기고요

약 한달정도 사용을 해봤고, 이번에 새로나온 RX10M2로 장비업글을 했습니다.

  


소니 가성비 끝판왕 RX10M2의 기본적인 특성으로는?

무게가 813g으로 일반 DSLR 풀프레임 카메라와 무게가 거의 비슷하게 나갑니다. 크기는(가로*세로*두께) 12.9* 8.8* 10.22cm 외형은 구형인 rx10과 동일합니다. 

NFC(근거리 무선 통신)와 wi-fi지원 802.11b,g,n도 지원합니다. 이미지 센서는 구형보다 업글이 되 새로운 Exmor RS CMOS 센서가 탑재가 되었는데

센서는 데이터 리드아웃 속도는 기본대비 약 5배 더 빠릅니다. 야외공연을 촬영하면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확실히 풀HD1080으로 촬영을 하면 끊김하나 없이 부드러운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동영상보다는 사진을 찍을 때 속도체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촬영을 해도 그 속도가 느리지 않고 굉장히 빠릅니다. 구형 rx10도 괜찮았지만 이건 훨씬더 빠르고 정확하고 좋습니다.

이미지센서에 1.0타입 적층형 CMOS센서, DRAM칩 탑재를 하였다고 하는데, 사진도 좋지만 영상 촬영시 4K영상은 정말 끝내줍니다. 현재 너무나 잘쓰고 있는 FDR-AX100 캠코더와 비교를 해본다면?  http://bubleprice.tistory.com/88 먼저 캠코더에관한 후기고요


똑같은 4k 30p로 촬영을 하지만 동영상편집을 하고 유튜브로 업로드 하는과정에서 화질저하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번 새로나온 소니 가성비 끝판왕 RX10M2란 녀석은 풀 픽셀 리드아웃 100Mbps, XVAC S 4k라고 픽셀 비닝을 하지 않고, 풀 픽셀 리드아웃 방식으로 큰 화질저하가 없이 4k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풀 픽셀 리드아웃이라는 방식이 좀 생소하실 수 있을것 같은데요?

소니스토어에서는 이 픽셀 비닝(Pixel Binning)은 영상을 압축하는 과정에서 보통은 4개의 픽셀 정보를 1개로 압축을 하거나 9개의 픽셀 정보를 1개로 압축 후 전송을 하면서 여기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풀픽셀 리드아웃 방식을 도입하면? 각 픽셀의 정보를 압축 없이 그대로 전송을 하기 때문에 오류가 없다고 합니다. 저는 이부분이 상당히 만족스럽더라고요. XAVC S 100Mbps 지원으로 4K(30P/24P), XAVC S Full HD(60P/30P/24P) AVCHD Full HD(60P/24P),MP4 HD(30P)지원을 합니다. 


  첫번째 만족 스러웠던 부분은 풀픽셀 리드아웃 방식의 압축으로 데이터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 했다는 점이였고.


  두번째 만족은? 전무가를 위한 다양한 동영상 기능으로 픽쳐 프로파일이 지원한다는 것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공연장에서 공연을 촬영할때 생기는 인공조명들 ,빤짝이등 

화이트밸런스를 맞추기가 까다로운 공연장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 기능으로 그것들을 최소화 할 수 있는데요. S-Log2 감마 설정으로 어두운 그늘에서 밝은 빛까지 더욱 부드럽고 풍부한 계조 표현을 위해서 1300%까지 다이내믹 레인지를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사용자설정으로 필요한 픽쳐 프로파일을 만들어 저장하여 사용환경에 맞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 만족은? 프로페셔널 영상 작업을 위한 최대 40배 슈퍼 슬로우 모션을 적용하여

최대 40배 느린 슈퍼 슬로우 모션 영상을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단 24p 재생시 40배 느린 영상을 만들기 위해 960fps 촬영을 하게되는데 생기는

화질저하가 좀 생깁니다. 모드다이얼에서 새로 생긴 HFR(초고속 프레임레이트)에서 960fps, 480fps, 240fps 프레임 속도 및 60p, 30p, 24p의 형식을 상황에 맞춰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촬영 프레임당 해상도는? 240fps(24p 재생시 10배 슬로우 모션이 만들어지고 해상도(2초 촬영)에 해상도는 1824*1026 해상도(4초 촬영)일때는 1676*566

480fps (24p 재생시 20배 슬로우 모션이 만들어지고 해상도는 1676 * 566 해상도(4초 촬영) 일때는 1136 * 384

960fps (24p 재생시 40배 슬로우 모션이 만들어지고 해상도는 1136 * 384 해상도(4초 촬영) 일때는 800* 270


초고속 프레임으로 갈 수록 시간이 길어질 수록 해상도가 더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슈퍼슬로우모션으로 촬영한 영상을 가지고 테스트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이렇게 새로나온 가성비 끝판왕 RX10M2 카메라는 구입 후 세가지 특성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지금부터는 상품개봉후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형 rx10과 달라진 것은 RX10 II 라는 이름만 달라졌습니다.



액세서리 역시 기존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소니 가성비 끝판왕 RX10M2의 기기 사지인데요. 사진을 보시고 무언가 변한것을 혹시 찾으셨나요?

예 모드다이얼에 'HFR' 이란 모드가 하나 더 추가 가 되었습니다. 이 모드로 돌려놓으면 슈퍼슬로우 영상을 찍으실 수 있고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촬영방법도 일반적인 촬영과는 좀 다릅니다.




두번째 달라진 외형인데요 모드다이얼 아래 쪽에 보시면 RX10 II 와 4k 라는 것이 기존과 다릅니다. 



모드다이얼을 좀더 확대해서 촬영했습니다.


AF 초점촬영시 화면의 사진처럼 DMF에 맞춰두면 초점을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영상촬영 시 이 기능은 계속해서 락온(Lock on)기능과 같이 인물얼굴에 포커스를 맞춘다면 얼굴을 계속해서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영상 및 사진에서도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다음은 스피커(출력)아이콘과 HDMI MULTI로고가 써있습니다. 기존의 것과 동일합니다.



이곳을 오픈해주면 위 사진처럼 빨간색은 입력 마이크(외장마이크 사운드녹음기기)등은 이곳에 연결을 해주시면 되고요, 그 아래 초록색은 스피커 출력단자로(이어폰, 헤드폰)을 연결하여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그 옆에 MULTI단자는 요즘 나오는 최신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하는 멀티잭과의 호환으로 이곳에 휴대폰과 연결하여 자료를 공유하실 수도 있으며, 그 옆에 HDMI 는 TV로 고해상도 사진이나 영상을 감상하실 때 여기 단자에 연결을 하시면됩니다.



달라진 것은 또있는데. 바로 XGA OLED Tru-Finder라고 LCD와 뷰파인더를 전환시켜주는 아이센서 빨간색 점 버튼(동영상 촬영버튼) 옆에 있는 이 아이센서로 눈을 가까이대면 뷰파인더 기능으로 좀더 디테일한 영상 또는 사진을 촬영하실수가 있는데 236만 화소의 선명한 고화질 화면으로 100% 시야율의 정밀한 프레이밍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것과 LCD 창 해상도가 기존 대비 40%는 더 밝아지고 뷰파인더 XGA OLED Tru-finder는 2배 높아졌다고 합니다.


사용을 해보니 눈으로 대고 찍는일은 거의 없지만, LCD창은 항상 찍어놓고 테스트로 확인을 하는편인데요. 확실히 구형보다는 더 밝고 선명해진 것 같습니다.



위 사진에서 첫번째 버튼은 플래시 창이 튀어나오게 하는 버튼(플래시 팝업 버튼)인데요. 야간촬영시 빛이 필요할때 사용을 합니다. 아래버튼은 자동밝기조절 버튼입니다.

위사진은 전원 버튼과 줌 레버인데요. W-T는 줌 레버로 줌인, 줌아웃을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C버튼은? (사용자 정의) 버튼으로 설정에서 사용자 정의에서 원하시는 설정을 저장해서 그것을 불러와서 사용을 하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몇가지 추가가 된것을 제외하고는 구형과 외관이며 버튼까지도 동일합니다. 




소니 가성비 끝판왕 RX10M2 하단의 사진인데요. 아래에 CLICK ON/ OFF 버튼이 있는데 이곳은 조리개 클릭 스위치로 *동영상 촬영 시에 조리개 클릭 스위치를 OFF로 설정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개 클릭 스위치를 ON으로 설정 후 동영상 촬영을 하게 되면 조리개 값을 변경할때 조리개 링의 작동 음이 기록이 되기 때문에 동영상 촬영을 주로 하시는분들은 OFF로 버튼을 위치시키고 영상을 촬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영상을 많이 촬영하므로 OFF에 위치시켜놨습니다.


위사진은 배터리를 분리 할 수 있는 버튼인데요. 옆으로 살짝 밀어주시면 배터리를 분리, 장착 하실 수 있습니다. Lock Open이라고 영어로 적혀있습니다.


배터리의 크기는 대략 사진과 같습니다. 엄지손가락보다 조금 큰 두께고요


사진과 같이 배터리를 장착해주시면 되고요. 분리시에는 파란색 레버를 눌러서 배터리가 자동으로 튀어나오도록 해주시면됩니다.


다음은 SD카드 메모리카드를 장착 할 수 있는 슬롯인데요.



* 반드시 이곳에 메모리카드 SD카드를 넣으신 후 영상 또는 사진을 촬영하셔야지만 저장이됩니다.



장착방법은 위 사진처럼 해주시면됩니다.


팝업플래시 버튼을 클릭 후 미니 플래시 오픈 후 촬영을 해봤습니다.

저는 B+W 렌즈필터를 착용해서 칼짜이즈 글씨 위에 b+w 62 007 NEutral MRC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62mm 렌즈구경에 맞는 아무 필터를 구입하셔서 사용용도와 목적에 맞게 장착시켜주시면 됩니다. 


틸트 액정으로 다양한 앵글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폭넓은 인터페이스 핫슈 어댑터로, 슈어댑터에다 외장마이크나, 스트로브를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24-200mm의 줌 전구간에서 F2.8을 유지하는 칼짜이즈 ZEISS Vario-Sonnar T* 렌즈! 짜이즈 T*가 언제나 봐도 이쁩니다. 위 사진은 조리개 링인데요

A(조리개 모드)일때 조리개 값을 최대개방 및 최소개방을 임위조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숫자위에는 수동 링인데요 *자동 초점 모드에서는 수동 링을 사용해서 줌 조작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수동 초점 모드 또는 직접 수동 초점 모드에서는 수동 링을 사용해서 초점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소니 가성비 끝판왕 RX10M2의 특성들이 있는데

간략히만 설명을 드리면

1/32,000 초고속 셔터스피드로 왜곡방지 셔터기능이 있어서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의 형태 왜곡을 방지하는 기능이 추가가 되었고요

구형보다 진화된 14fps 초고속 연사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소니의 RX시리즈는 정말 '명기'이고 좋은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의 주인공인 가성비 끝내주는 rx10m2는 풀프레임 센서의 카메라와는 비교대상이 아니지만..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정말로 괜찮편이고요, 여성분들이 사용하시기 보다는 남성들을 위한 카메라인 것 같고요. 좀 무게가 무겁습니다.


주로 용도로는 블로그 상품후기, 공연용, 간단한 영상작업용으로 괜찮을 것 같습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