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블로그 통계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블로그 통계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블로그 통계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의 사이트 통계를 정말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소개할까합니다.

웹분석도구로는 이와 유사한 것이 '구글애널리틱스'가 있는데요


구글의 분석도구는 너무 정교해서 내가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으려면 곳곳마다 들어가서 일일히 확인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기능만큼은 정말 우수합니다. 블로그나 사이트 운영을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도표 이해, 용어설명 등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는데요

본 포스팅에서 그것들을 모두 쉽게 보여주는 UI(유저인터페이스)가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가장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시려면 네이버 회원이여야 합니다.

네이버 아이디를 보유하시고 계시다면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가입을 하신후에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사용자 편의를 위해 링크 : http://analytics.naver.com/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 후]

아래에 사진을 보시면 여러 기능들이 있습니다. 저는 사이트 등록을 한 상태여서 아래에 그래프 등 통계자료가 보입니다.

위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설정이라고 조그만 아이콘이 있습니다.

[설정 클릭]


아래 화면처럼 나오면 [웹]-[사이트등록]을 해줍니다.


이곳에서는 '사이트명',  '사이트URL주소' , '기본사이트설정' 세가지 기능을 수행하실 수 있는데요.

사이트명, 사이트 주소만 빈란에 입력해주시고 등록을 클릭해줍니다.

등록 후 발급 아이디가 나오고, 사이트 명 , 기본사이트설정, 분석 스크립트(네이버의 추척코드) 아래 사진의 빨간네모상자 처럼 분석스크립트를 Control + C 복사 단축키를 사용해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복사)를 하셔도 됩니다.


그 다음 (개인홈페이지나, 저는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했습니다.

티스토리 메인홈페이지 [설정]-[HTML/CSS]스킨편집창을 들어갑니다.


창에다 윈도우 단축키 Control + F(찾기) 창이 하나 뜨면 거기다 body 라고 입력을 해주고 엔터를 입력해주시면.귀신같이 body앞에 커서가 놓여있을겁니다.

현재 클립보드에 아까 스크립트 복사 Control + C 를 한 것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바디 아래에 그 복사한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완료가 되셨으면 저장하기를 꼭 클릭해주세요.

   

 단축키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bubleprice.tistory.com/256


지금 과정을 정상적으로 하셨으면

아래의 사진처럼 네이버 애널리틱스 - 사이트관리에 아래에 상태에 보시면

등록이라고 표시가 나옵니다.


이렇게 등록 후에는 그 옆에 [통계보기]에서 보기를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거의모든 정보통계를 분석하실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주요기능을 정리하면?


1. 방문분석 

- 방문자의 사이트 이용행태 분석을 위한 대표적인 지표를 제공하고

주로 방문현황, 페이지뷰, 시간/요일별 방문분포, 재방문 간격, 체류시간 등의 통계를 한눈에 파악이 가능


2. 유입분석

- 방문자의 유입 통계를 파악할 수 있는 검색유입현황, 유입검색어, 유입상세 URL을 제공하여 방문자의 기간별 유입 요약정보 및 검색엔진과 검색어 등을 파악


3. 페이지분석

- 사이트의 각 페이지별 PV(페이지뷰) 및 평균체류시간을 볼 수 있어 인기페이지 랭킹과 상세정보를 알 수 있고 사이트 접속의 시작과 종료, 그리고 반송페이지의 랭킹순위도 알 수 있슴.


4. 사용자환경분석

- 사이트 방문자의 다양한 환경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는데 방문자가 사용하는 브라우저, 운영체제, 화면해상도, 모바일 단말기환경 등의 분포를 알 수 있슴


5. 목표

- 방문자가 사이트 안에서 어떤 경로로 이동하여 특정 페이지에 도달 하였는지에 대한 다양한 통계정보를 줌


6. 캠페인

- 이메일, 배너 , CPC(cost per click)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캠페인을 통해 유입한 방문자수를 캠페인 소스/매체별 추적하여 캠페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이 기능은 주로 실험을 하고자 하는 주소를 이용해 내가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을 수있슴.


7.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의 거래건수, 매출 및 각 상품별 판매 수량과 판매상품 등 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가능 (이건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장사를 하시는 분들에 해당)


8. 알림

- 고객이 직접 적용대상/ 측정대상 항목을 지정하여 등록한 건수에 대한 조건이 달성되면 고객연락처로 알림/메세지를 제공해주는 기능

이 기능은 정말유용한 기능인데요 악의적인 광고클릭을 예방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뷰, 트래픽 , 방문자 수를, 일간~주간 을 정하여 초과하게 되면 알람을 받을 수 있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용자환경을 고려한 UI 기능때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위와같은 8가지 주요기능들이 있고

초보자분들도 쉽게 분석을 하여 사이트운영을 잘 하실수 있습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