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이용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이용방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이용방법


구글에 웹마스터도구가 있다면 국내에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있는데요~ 오늘은 알고 있으면 참 유용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이용방법에 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용방법은 구글의 웹마스터도구 보다 더 쉽고 간편하게 등록을 하여 사용하실 수가 있는데 지금부터 살펴볼께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할 수 있는 주요기능은?

1. 검색반영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검색등록을 통해 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는지 혹은 네이버포털 사이트 검색결과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내 사이트 정보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기타 블로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블로그 , 이글루스 등 블로그 혹은 사이트도 신규/변경 문서 정보를 수집요청을 통해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문서를 노출 시킬 수가 있고, 확인도 가능합니다.


3. 최적화된 사이트 관리를 통해 내 사이트를 더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다.

- 네이버 로봇이 수집한 색인정보를 확인하고, 네이버 도움말 및 가이드를 통해 네이버 포털에 노출되기 유리한 문서의 정보와 최적화에 관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고, 약간의 운영정보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1. 네이버 아이디 생성 후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2. "<meta name="never-site-verification" 확인코드를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HTML/CSS편집을 클릭 후 맨 꼭대기에서 조금 내려가시면 BODY 이전에 <head>태그 아래에 해당 확인코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단축키는(Control + C and Control + v)를 사용해주세요.


저장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돌아와서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는 행동은?

[요약, 현황, 요청, 검증, 설정] 총 5가지 항목들이 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도움말 및 가이드를 통해 안내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것 처럼 [현황]-[사이트 노출]에서는 (사이트명, 사이트 설명, Open Graph 제목, 설명, robots.txt, 사이트 맵, RSS, 모바일 사용성)등 블로그 혹은 사이트관련 기본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초록색 선택 표시는 등록이 되었거나 올바르게 입력이 된 상태고, 빨간색 엑스표시는 아직 미등록 상태를 나타냅니다. 오른쪽 사진 [현황]-[수집 현황]을 보시면 현재 네이버 로봇이 수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황]-[색인 현황]에서는 왼쪽사진처럼 신규 색인 추가 문서 수 와 현재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가 있고 오른쪽 사진은 오류 현황을 알려주는 탭으로 표시되는 것이 없는 것이 좋은것이고 DSN 상태 및 수집 상태, ROBOTS.TXT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탭입니다.




[요청]-[페이지 수집] 위 사진을 보면 저같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기타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초기 시작할 시 네이버에 바로 내 글이 노출이 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최적화가 안된 경우) 최적화 후에는 자동으로 네이버의 로봇이 정보를 알아서 가지고 가지만 그전에 활성화가 덜 된 블로그는 이렇게 페이지 수집을 통해서 내가 작성한 글을 네이버 포털에도 노출이 되게 해줘야 하는데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에서 [요청]-[페이지 수집]을 하는 이유?

1. 네이버 포털에 내 글이 노출이 안될때

2. 블로그 명, 주소등을 변경해서 새로변경된 정보로(최신정보)로 네이버포털에 노출을 원할때 

3.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기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아직 최적화가 안돼서 네이버 노출이 원활하지 않을때

4. 글 작성 후에 수정이 필요해서 수정을 완료하고 그 정보를 반영하고자 할때(자동으로 되기도 하지만 페이지 수집에 해당 수정 글의 수집 요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기타블로그) 


페이지 수집 사용방법은? 왼쪽사진처럼 "/숫자" 형식으로 사용을 하시면 처리결과에서 '수집성공', '수집실패'등으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요청]-[RSS 제출] 저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RSS 제출을 하여 네이버 것을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등록방법으로는? 위 사진처럼 "http://블로그 주소 닷컴/rss" 입력 후 확인을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초간단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