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카메라
  3. 4K 캠코더 AX100 사진 촬영

4K 캠코더 AX100 사진 촬영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4K 캠코더 AX100 사진 촬영


안녕하세요~ 오늘은 작년도 06월 10일에 산 AX100으로 사진을 찍는 법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4K 캠코더 AX100은 동영상 녹화기기 아닌가요? 예, 맞습니다. 동영상 전문기기이면서 사진촬영도 가능합니다. 


개봉기 후기는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상품의 모델명은 소니 SONY FDR-AX100입니다. 가정용 4K가 가능한 휴대용 캠코더로 출시가 된 상품인데요~ 가성비가 워낙 뛰어나고 현장에서는 조금 부족함이 있지만, 일반 학원, 공연용, 유아 성장용 영상을 촬영하기에는 정말 최적의 상품입니다.


이 기기의 주요 특징으로는?

1. 이미지센서 크기가 1.0형 타입 대형 EXMOR R CMOS 센서를 탑재

2. 3840 * 2160 XAVC S 4K 촬영이 가능

3. 세계적인 명품 렌즈 F 2.8, 12X(광학) ZOOM ZEISS 렌즈

4. 50Mbps의 풍부한 영상 BIONZ X 이미지 프로세서 탑재

5. 흔들림 보정기능인 뉴 광학식 스테디샷 액티브 모드 가능(구형), B.O.S.S(최신) 

6. 전문가를 만족하는 수동조절 인터페이스 가능

7. 돌비 5.1채널 & LPCM 사운드 시스템으로 외부 마이크 없이도 깔끔한 녹화가 가능

8. Wi-FI & NFC 무선기능을 도입함


이런 기능들이 있고요, 지금부터 사진촬영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1. Power/CHG 아래에 동영상/사진을 전환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 후 photo모드에서 photo를 촬영하실 수가 있는데요~ 사진 촬영을 하실 때 일반 DSLR 카메라와 차이점은? 셔터박스가 없어서 별도의 셔터박스 수명에 대한 염려가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을 하실 수가 있고요, 사진을 찍는다는 느낌보다는 "캡처"한다는 것이 맞습니다. 

촬영은? POWER/CHG 초록색 불 위에 동그라미 "PHOTO"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살짝 누르고 있으면 초점을 잡을 수가 있는데 이때 촬영을 하려면 꾹 누르시면 캡처하는 소리가 나면서 사진촬영이 됩니다.


오른쪽 사진에 "MANUAL" 버튼 옆이 "매뉴얼 다이얼"이 있고 그 옆에 IRIS(조리개), GAIN/ISO(고감도), SHUTTER SPEED(셔터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이 버튼들이 전문가를 위한 수동조절 인터페이스입니다. 아래에 이어서



2. 사진촬영 전 기본적인 설정을 세팅하실 수 있는 옵션인데요~ "매뉴얼 다이얼", "매뉴얼 버튼"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동영상"과 "사진"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PHOTO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을 위주로만 설명하겠습니다. "매뉴얼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1번 사진처럼 "다이얼 설정"을 할 수 있는 옵션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아래 2번을 손으로 터치 해주세요. 그런 다음 "매뉴얼 다이얼"을 위로, 아래로 돌리시면 +2.0 EV ~ -2.0 EV 로 밝기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2번 화면에 보면 +2.0 EV, ISO3200인데 이 속성을 보기 위해서는 "DISPLAY" 버튼을 누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기본 자동노출 시프트로 밝기를 조절하시고, Gain/ISO 버튼을 눌러 고감도를 설정하실 수가 있는데 너무 높이면 노이즈가 생기게 됩니다. 적당히 조절하신 후 촬영을 하시면 4번 Photo처럼 찍을 수 있습니다.


1. 노출

2. 자동노출 시프트

3. WB(화이트 밸런스)색 온도

4. WB(B-A) 화이트 밸런스

5. WB(G-M) 화이트 밸런스


3. 4K 캠코더 AX100의 또 다른 장점은?

터치스크린이어서 손으로 [메뉴]-[화질/크기]-[이미지 크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1. 16:9 L(20.0M) 용량이 가장 크고(넓고) 화질이 좋습니다. (포토샵 같은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크기를 줄여야 웹상에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2. 4:3 L(15.0M) 

3. 16:9 M(14.2M) 가장 무난합니다. A4용지 사이즈 크기여서 블로그에 올릴때도 별다른 수정이 없이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4. 4:3 M(10.6M)

5. 16:9 S(2.1M)

6. 4:3 S(VGA)


원하시는 치수를 클릭 후 


4. PHOTO 버튼이 보이죠? 이것을 살짝 누르면 초점을 맞출 수 있고, 꾹 누르면 캡처가 됩니다.

오른쪽 사진은 살짝 눌렀을때 초록색 불이 들어오면서 초점을 맞춥니다.

여기서 설정을 보면 16:9 비율에 M 14.2M으로 촬영이 된다고 디스플레이 정보창에 출력되었습니다.



5. AF(초점방식)를 수동 또는 자동으로 할지는 "매뉴 다이얼"버튼 위에 AF(자동초점/MF(수동초점) 버튼에서 한번 클릭 시 디스플레이 창에 MANUAL이라고 뜨면 수동으로 맞추실 수 있고 AUTO라고 나오면 자동초점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2번 사진은 "PHOTO"버튼을 꾹 눌렀을 때 화면이 조금 느려지면서 캡처가 됩니다. 

3번 "메뉴설정"에서는 (카메라/마이크, 화질/크기, 설정)에서 photo와 관련된 기능들의 속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6. 1번은 16:9 L(20.0M) 사이즈로 촬영을 했고, 2번은 16:9 M(14.2M), 3번은 16:9 L(20.0), 4번은 16:9 M(14.2M) PHOTO 입니다. 네 개의 PHOTO 모두 설정값은? 자동노출 시프트(밝기)를 +1.2EV, F4.0, ISO3200, A(셔터속도)100으로 설정 후 촬영했습니다.


1,3번은 사이즈와 용량이 가장 크므로 2,4번 보다 해상도, 크기면에서 앞섭니다. 포토샵을 이용해 같은 컨버스에 Photo를 옮겨서 무보정 PHOTO입니다. 




7. Photo에 재미를 주기 위해 다양한 효과를 줄 수가 있는데요~

아래에 해당하는 번호를 손으로 터치 후 OK를 눌러주시면 바로 적용해서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1. 토이 카메라 효과

2. 팝 컬러 효과

3. 포스터화 효과

4. 레트로 효과

5. 소프트 하이 키 효과

6. 컬러 추출 효과

7. 하이컨트라스트모노 효과






8. 이러한 Photo 효과에서도 6번 "컬러 추출 효과"는 위 그림처럼 "MODE"를 선택하면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노란색) 강조되고 싶은 색을 남기고 나머지 컬러를 흑백을 전환 할 수 있습니다. 2번은 컬러 추출을, 3번은 레트로를 각각 적용했고, 4번은 F5.6으로 망원에서 아웃포커싱 효과를 어느정도 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photo입니다. 


왼쪽과 오른족 컬러추출, 레트로를 적용했습니다.


캠코더로 동영상 뿐만 아니라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들도 많습니다. DSLR 카메라 처럼 움직이는 물체를 정확하게 포착 하기에는 매우 부적절 합니다. 캡처를 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느리고, 움직이는 물체를 찍을때 흔들림 발생이 심합니다. 고정된 물체를 찍을때는 큰 어려움 없이 어느정도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어느 정도까지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까요?

7개월 전 서울오토살롱에서 레이싱 모델님들을 촬영했습니다.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4K 캠코더 AX100 사진 촬영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유익하셨나요?

본 포스팅은 처음 캠코더를 구입 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이상 긴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ㅡ^

{

'카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ny DSC-RX10 리뷰예고  (2) 2015.10.23
4K 캠코더로 찍은 사진  (2) 2015.09.08
슈나이더 B+W 007 NEUTRAL MRC 필터 62mm  (2) 2015.06.1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