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꿀팁
  3. 인터넷 중고나라 사기피해 예방법

인터넷 중고나라 사기피해 예방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인터넷 중고나라 사기피해 예방법
안녕하세요~ 모바일 글쓰기 횟수로는 10회째입니다. 일주일 전만 해도 날씨가 많이 쌀쌀해서 이제 가을이 왔구나 했는데, 폭염은 아니지만 다시 여름 날씨네요^^ 낮& 밤 기온차가 크니 모두들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은 그동안 인터넷 중고거래를 하면서 얻은 교훈들을 포스트 할까 합니다.

누구나 인터넷에서 중고물품을 한번쯤 구입해보신 경험이 있을겁니다.

물건을 잘 사면 새상품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고, 경험이 없어서 사기를 당해서 속상하셨던 분들이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먼저 인터넷 중고 사이트에서 사기 유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물품을 발송하긴 했는데 받아보니, 전혀 다른 물건이 들어 있거나, 아에 빈 상자를 보낸 경우.

2. 직거래로 만나 거래로 하기로 했는데, 일부 금액을 주고 돈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나머지 돈은 계좌이체로 보내준다고 하고 사기를 치는 경우

3. 타인 이미지를 무단사용(블로그 후기, sns) 후 가격을 저렴히 올려 선입금을 유도하여 사기를 치는 경우(조선족 중국인을 고용하여)

4. 공연, 콘서트 관련 예매한 티켓 거래시 시간적 딜레이를 이용하여 판매금액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경우(공연 티켓은 소요 시간이 지나면 휴지조각이 되기 때문)

5. 인터넷 중고사이트에 올린 물품에 대한 정보가 올바르지 못한 경우
- ex) 파손, 흠집, 사용유무, 일부 부품이 없음


6. 카메라, 애완 강아지, 고액의 상품을 거래시 고속버스 거래를 하자고 유도하는 경우(운송장 번호까지 사진으로 찍어서 친절히 전달해줌), 더 믿게 하기 위해 타인의 신분증을 위조하여 보내줌

인터넷 중고나라 사기피해 예방법

사기꾼들의 공통적인 특징.
1. 선입금을 요구한다.
2. 자기가 거래에 주도권을 잡을라고 한다.
3.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전화를 하면 받긴 받는데, 중국인 아르바이트 학생인 경우도 있고, 말을 유창하게함)
4. 시간적 여유가 있다.
5.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다.(상세한 내용을 말하면 답하기 꺼려한다. 예외인 경우는 있다)

6. 친구, 아는 사람 물건을 대신 팔아 주는거라고 말을 많이한다.(제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해도 넘어갈 수 있고, 일부 부품이 없어도 발뺌할 수 있기 때문)

인터넷 중고나라 사기피해 예방법

지금까지는 유형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럼 예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1.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상세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상품 가격이 고액일 수록 더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OCN 드라마 38사기동대 에서도 초반에 등장했었죠!) 중고차 사기!
거래시 조금이라도 불안하고 의심이 된다면 구입해서는 안됩니다.

2. 느긋하게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중고거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무엇이든지 급하면 거래의 주도권을 상대방에게 빼앗기고 더 비싸게 물건을 구입을 하거나 잃을 것이 훨씬 많아집니다.

3. 경제적인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 예를들어) 제품의 새상품 가격이 20만원인데 중고가는 18만원입니다. 거래방식은 직거래이고 거리가 비교적 먼거리입니다. 이때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 판매자와 만나기 위해서는 교통비용 왕복비 1만원 발생을 한다면 중고상품보단 새상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겁니다. 단 부득이하게 급하게 그 제품을 구입해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그래도 새상품을 구입하시는게 나을수 있습니다. 배송수단 중 퀵을 통해서 받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택배 지점으로 직접 가서 물건을 찾아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왜냐면? 중고거래 자체가 확실히 100% 믿을 수 있는 거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전날 약속을 잡고 당일날 만나기로 했는데, 파토가 나는 경우, 거래를 하려고 현장에 도착했는데 판매자가 안나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4. 판매자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더치트 조회로 이름, 연락처, 통장번호 조회로 과거에 사기를 친 정보가 있는지 사전에 확인을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5. 회원등급, 과거에 거래 흔적만으로 판매자를 믿으면 안됩니다.
- 사이버 범죄가 점점 지능형되어서 과거에는 전화통화와 직거래 확인 하면 이상이 없었는데
이제는 신용을 가장해서 사기를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신분증을 보내주고 믿으라고 하는 경우는 70% 사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어느 누구가 타인에게 자신의 신분증을 쉽게 내놓을까요? 이는 위조된 가능성이 70%고 부득이하게 정말 자신의 신분증을 이용해 거래를 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6. 계좌이체 시, 돈이 출금된 정보, 판매자와 대화 내용들을 거래가 완전히 이루어질 때까지 사진으로 만들어 캡쳐를 해놓습니다.

- 중고거래를 하다보면 어떤 경우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만약의 상황을 대비 하시는 것이 사기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좋은일만 가득하시고 행복하세요 ^_^




{

'IT관련 >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운영 이야기  (2) 2016.09.20
중국어 번역기 사용법  (0) 2016.09.18
키워드 쉽게 만들어봐요  (0) 2016.08.14
윈도우 단축키 모음  (0) 2016.08.13
대학교 수강신청 필수 요령  (0) 2016.08.02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