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구글애드센스
  3. 구글 애드센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

구글 애드센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구글 애드센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


안녕하세요~ 새해를 맞이하면서 최근에 또 한번 큰 폭풍이 몰아쳤는데요

바로 블로거라면 가장 두려워 할 그것. 저품질 입니다. 최신형 글들이 우선순위가 바뀌고, 블로그 지수에 따라 새롭게 정렬되었는데요~


기존에 저는 보통 (상품, 서비스)등을 소개하는 포스트를 쓰는것이 보통이었지만 오늘은 기존과는 좀 다른 포스트를 할까 합니다.


주제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이란 것인데요~


먼저 스마트 프라이싱은 무엇인가요?

다른말로는 "스마트 가격 정책 정보"이라고도 합니다.


요약해서 설명하면?

'광고주 보호를 위해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가 구매까지에 이르는 단계에서 얼마나 효율적인 영향이 미치는지 판단하여 광고단가를 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니까 광고주에게는 이 시스템이 불필요한 금액을 소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것일 것이고, 어필리에이트 마케터(블로거)에게는 네이버 저품질에 걸린 만큼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설명하면?

스마트 프라이싱은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언급한 내용은 아니지만 이 시스템에 걸린 것은 분명 원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같은 현상에 걸린 다른 유저분들의 경험과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해봤는데요~


1. 과도한 저질 트래픽폭풍이 불어오면 단가가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실시간 이슈되는 네이버 상단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  스팸 등 어뷰징 공격을 받은 경우

- 이런 과도한 저질 트래픽폭풍이 있으면 방문자 수가 평소보다 급증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단가가 짧은 시간에는 평소보다 높은 단가가 나오지만 결과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하락을 하는 현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리게 되면 1클락당 100~300원 정도로 CPC가 굉장히 낮은 단가가 형성됩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갑작스럽게 CPC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락하게됩니다. 제 경우는 0.07에서 쭉 떨어지더니 지금은 0.02로 굉장히 낮습니다. 이 하락한 CPC는 수익감소의 주요원인이 됩니다.


2. 페이지 CTR이 비정상적인 수치를 기록합니다.

CPC가 떨어지면 CTR은 자동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이 생기지만, 평소와는 달리 훨씬 더 높은 CTR 광고 클릭률이 있습니다. 

- 그럼 광고를 클릭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면 더 좋은것 아닌가요? 예 물론 좋은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체류시간(페이지에 접속하여 떠나지 않고 머문시간) 이라든지, 실제 광고를 보고 (물건, 서비스)를 구입하지 않을경우, 클릭 후 바로 떠난 경우(이탈)이 있다면 이 클릭이 많은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결국 스마트 프라이싱 시스템에 걸려서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질 낮은 사이트라고 평가를 받습니다. 시스템에 의해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해 낮은 단가를 책정합니다.


그럼 이것에 걸리면 달리 해결방법은 없나요?

예. 뚜렷한 해결방법은 없지만

최소한의 노력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금방 어떻게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충분한 시간이 지나야 원래의 정상 CPC 광고단가를 받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오늘 제 블로그를 진단 및 나름대로의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 에 빠져나오기 위해 한 행동들에 관한 것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


가장 먼저 살펴본 것은 네이버 애널리틱스 입니다.

이곳에서 방문현황 (UV)에 수치를 검토해봤습니다.


최근 7일동안 방문자수, 방문횟수, 신규방문수, 페이지뷰 등이 하락을 한 것이 수치로 확인이 되고

방문체류시간의 경우도 평소보다 평균 체류시간이 -3초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체류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사이트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광고단가의 증/하락 에도 분명 영향이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광고를 요청하겠죠?



두번째로 방문한 곳은

구글 애널리틱스 입니다.


모든 사이트의 통계는 이곳에서 볼 수 있고, 블로그 진단을 위해서 꼭 확인해보셔야 하는 사이트 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통계정보들을 한눈에 보기에는 좋지만 실험 등, 세부적인 기능면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보기에 더 좋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오리지널 서치라고 해서

검색엔진을 통해 직접 타이핑해서 검색한 량을 보여줍니다. 96.3%이고 2번은 다이렉트로 즐겨찾기를 한 경우, 3번 referral은 블로그에 위치한 링크로 웹 사이트에 유입한 것에 대한 수치 입니다. 소셜은 SNS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등 너무나 많죠?



위 사진과 새로운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입니다.

잔고 및 어제 오늘 비교, 월 비교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CPC등 중요한 정보를 볼 수 있고, 아래에 국가별, 현재 연결된 계정에 다른 사이트의 수익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토 한 후 다음단계로는?


위 사진은 새로운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입니다.


요약에 (페이지뷰, 클릭수, 페이지 CTR, 클릭당비용 CPC, 페이지 RPM, 예상수입)등을 한눈에 보기에 좋습니다.

여기서 CPC와 CTR을 확인했습니다. 역시나 굉장히 낮은 CPC와 높은 CTR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수치는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위반사항이기 때문에 블러처리를 했습니다.

지난달 27~29일에는 평소보다 조금더 높은 수익을 얻고 있었고 30일부터 1월 1일까지 수익률이 확 떨어졌습니다. 


오늘 진단을 해보니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린 달은 12월 초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계속해서 동일한 현상을 겪고있습니다.


다음에 한 행동으로는? 이전 애드센스로 돌아가기를 눌러 [실적 보고서] - [고급 보고서] -[맞춤 채널]을 클릭했습니다.

첫번째로는 맞춤 채널의 각종 PV, RPM, CPC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입니다.


지난달 말에 공연관련된 이슈 키워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맞춤 채널에 "공연정보"가 높은 수익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는 평소에 하는 제 블로그 카테고리에 대한 것들입니다. 


두번째로는

이날 폭풍을 몰아온 공연 관련된 키워드는 시한성이 있는 키워드이고

이제는 더 이상 유입율이 저조하여 실시간 키워드에서 사라질 것을 알았기에 맞춤 채널을 수정하려고 이 페이지에 방문했습니다.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 에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 [잠재고객] - [인구통계]- [연령]

에 보면 남성은 54%정도, 여성 43%가 나옵니다.


연령대는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도표에 주황색 18-24가 1순위로 나오고, 2순위로는 25-34세, 그리고 3순위로는 45-54 입니다.


제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시는 연령대는 18-24로 주요 타켓이 젊은층이고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습니다.

여기에 맞춰서 맞춤 채널을 다시 수정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 시스템에 걸리셨더라면?


1. 사이트 내에 있는 광고를 모두 지운다.


2. CTR이 낮은 키워드의 글을 쓴다.


3. 블로그 체류시간을 확보한다.


- 고퀄리티 글을 작성한다.

블로그 체류시간이 높다면 결국 스마트 프라이싱 시스템에 걸릴 위험성도 상당히 낮습니다. 걱정을 안하셔도 될듯


4. 맞춤채널을 다시 손본다.

- 사이트 내에 타켓팅이 정확하지 않고 너무 광범위 한 경우 스마트 프라이싱 시스템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한가지 전문적인 주제를 가지고 그것을 계속 써나가면 결국 나중에는 커다란 정보의 데이터 베이스가 됩니다. 하지만 항상 글 쓸 소재가 부족하고, 운영하는데 있어 전문성이 없으면 정말 하기가 어렵습니다.

(번잡한 정보의 데이터베이스)블로그의 경우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써나갈 수 있습니다. 소재가 다양하기 때문에 글을 쓸때 전자보다 훨씬 쉽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단 전문성이 전자보다 떨어지고, 스마트 프라이싱 시스템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