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구글애드센스
  3. 구글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CPC, 페이지RPM, CPM)은 무엇일까?

구글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CPC, 페이지RPM, CPM)은 무엇일까?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구글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CPC, 페이지RPM, CPM)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이제 막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 수익창출하시는 분들께 조금의 도움을 드리고자 광고용어 관련 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기존 Google Adsense 를 사용하시면서 수익상승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더 큰 수익을 달성하시길 바라고요.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CPC, 페이지RPM, CPM)은 무엇일까?"

꼭 아셔야 할 용어는

총 다섯가지 정도 되는데요~ 

아래에 계속 이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CPC, 페이지RPM, CPM)은 무엇일까?"

위 사진을 보시고 설명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예상 수입

- 오늘 현재까지 벌어들인 수입을 말하며, 실제 수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향후 잔고에 돈이 들어왔을때의 수입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예상 수입은 무효클릭 등으로 발생한 수 익을 차액하지 않은 (무효클릭)을 고려하지 않은 수 입 입니다.


이제 중요한 실제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인 "실적" 부분을 보면

○ 1번 페이지뷰(Page Views) 

- 보통 이것을 줄여서 그냥 PV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더 쉽게 말하면, 버블프라이스 IT세상 블로그에 접속과 동시에 1이 증가하고, Blog 내에 다른 글들을 클릭 시 숫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페이지에서 다른 글들을 열람시 숫자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방문자 수 보다 PV의 수치가 더높게 측정되는 것이 정상인 것이고, 보통은 방 문 자 수치의 2배 2.5배 까지도 나옵니다.

but PV가 높다고 해서 수 익 이 꼭 많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광고업체나, 일반 대행업체에서 블로거(어필리에이트 마케터)에게 자신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원고를 부탁할때 페이지뷰(PV)가 높은 블로그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2번 페이지 RPM

-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을 의미하는데요~ 예상되는 수 입을 Page 조회수를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으로 공식은 페이지 RPM=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거죠 만약 예상수입이 $10 이고 PV가 2,000 이라면 (10/2,000)x 1,000 = 5 가 됩니다.

페이지 RPM 이 높고, CPC(광고단가)가 높다면 그 사이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익은 상당히 높게 됩니다. 

예를들어) 페이지 RPM의 효과를 보시려면 하루(일일방문자)수가 높은 사이트여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CPC(광고단가)가 낮고, 하루 방문자가 1,000명이 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많은 수 익 을 낼 수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 3번 노출수

- 방문자가 내 Blog에서 AD(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페이지를 열어본 수치 입니다.

멀티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분들은 종합적으로 합쳐져 계산되기 때문에 페이지뷰(PV)보다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 4번 클릭수

- 방문자가 Blog 나 Site에 방문해서 실제 광고를 클릭한 횟수 입니다.

노출수와 동일하게 멀티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분들은 종합적으로 합쳐져 계산되기 때문에 노 출 되는 동안 몇번의 클릭이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수와 관련성이 높습니다.


○ 5번 CPC(Cost Per Click)

 - 저는 그냥 혼자만 알기 쉽게, (광고단가) 라고 말합니다. CPC 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 할때 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수익입니다.

CPC 제휴 사이트로는 (스크롤애드, 클릭몬, 다음 애드핏(Adfit), 리얼센스, Bidvertiser)등이 있습니다.

이 광고방식은 초보자분들도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ut (광고단가)가 숫 치 를 올리는데는 많은 시간의 노력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CPC가 떨어질 때로 떨어지게되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하락, 또다른 저품질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다른 것들도 중요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CPC와 페이지 RPM"의 수치가 높으면, 더 많은 수익을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 6번 페이지 CTR(Click Trough Rate)

- 혼자만 알기 쉽게 "광고 클릭 정확성" 또는 클릭률 이라고 말합니다. Page 내에서 클 릭 을 한 비율을 의미하며

결국 이것이 높으면 광고를 클릭할 정확도가 높아지며 클릭률이 많아질 것입니다. 이는 결국 수입으로 이어지겠죠?

이것은 스킨의 적절한 광 고 배 치 와도 영향이 많고, 평소 작성하시는 글의 성격에도 영향을 줍니다.


참고로) 페이지 CTR을 숫자를 올릴려면? 프로그램 관련 포스트, 카메라 관련 포스트, 현재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서 자주 보여지는 광고와 관련된 글을 작성했을때 이것의 숫 자가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CPM(Cost Per Mile)

- 1,000회 노출당 받을 수 있는 과금 방식입니다.


그밖에도 광 고 유 형으로는

CPA, CPI , CPE 등이 있는데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것들에 대해서 정리 포스트를 작성하겠습니다.

다음은 필요하신 분들을 의해 링크 하나 남깁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관련 용어집 입니다.

이곳에서 광고유형, 검색 등 모든 용어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버블프라이스 IT세상 구글애드센스 관련 유용한 글들"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CPC, 페이지RPM, CPM)은 무엇일까?"관련 포스트였습니다.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요 좋은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