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시험 어려워진다
올해 2016년도 하반기부터 장내기능 시험 항목이 늘어나는 등 기존 운전면허 시험 제도가 강화가 된다고 합니다.
그럼 기존 운전면허 시험에서 어떻게 개선되나요?
일단 필기시험 에서 [기존] 730문제 -> [개선]1,000문제로 늘어날 것이고 추가가 된 문항에는 (보행자보호, 보복운전등 추가) 이에 따라서 의무교육 시간은 변경됩니다.
[기존]13시간 5에서 [개선]13시간 중 3으로 약 2시간이 줄어듭니다.
장내기능(기능시험)에서 [기존] 평가항목 2개 장치조작(라이트 on/off , 와이퍼 작동유무, 급제동)등, 차로준수 정지, 전방 50m 주행거리와 *의무교육2시간
[개선] 현행(2개항) + 경사로 , 좌 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 300m 이상 , *의무교육 4시간(현행+2시간)
으로 장내기능시험에서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간소화 이전 의무교육시간은 학과시험이 25시간, 장내기능시험이 20시간, 도로주행이 15시간
간소화 실시 의무교육시간은 학과시험이 5시간, 장내기능시험이 2시간, 도로주행이 6시간
개선안 실시 의무교육시간은 학과시험이 3시간, 장내기능시험이 4시간, 도로주행 6시간
이번 개선안의 주요 변경내용을 보면 너무나 소홀했던 간소화 후 장내기능시험을 보충하는 느낌입니다. 과거 운전면허시험 응시자들에게 악명이 높았던 T자 코스가 폐지 5년 만에 다시 평가항목에 포함이 되는 것도 그렇고 평행주차가 아닌 직각주차 항목이 장내항목에 포함이 되고 차로준수 및 급정지 등 아주 기본적인 2개의 항목에서 개선안 7개 항목으로 늘었습니다. 이는 지난 운전면허 간소화 시험으로 변경 후 여러 문제점들이 있었는데요, 시험의 밸런스가 안맞는다는 등, 사고율, 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새로운 운전면허 시험 개선안이 나온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운전면허 시험 개선안이 하반기 부터 시행되면 운전면허 전문학원의 등록비도 현재 40만원에서 약 7~8만원 정도 더 인상이 된다고 합니다.
운전면허 시험도 올 상반기 안에 빨리 취득하시는 것이 보다 쉽게 따는 방법인 것 같고요. 한가지 팁을 드리면? 지인이나 가족한태 운전을 배우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전문학원에서 배운다고 더 빨리 취득하는 것은 아닙니다.(물론 편리한 점도 있습니다 시험장에 자격증을 찾는 일, 왔다 갔다 해야하는 불편함 등은 학원에서 대신해줍니다)학원에는 친절한 강사분들도 많지만 불친절 강사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비싼금액을 지불해야한다는 것이 그 불편함이고요. 그럼 집에서 연습하고 좋은장소는? 넓은 주차공간이 있는 집에서 가까운 예식장이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기본적인 차 시동을 키고 끄는 것부터 시작하여, 급제동, 와이퍼 작동, 핸들링 연습, 출발 정지 반복적인 연습(이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운전을 하면서 항시 있는 일이니까요), 주차연습도 하실 수 있고요, 경사로에서 출발하는 연습 등 결혼식이 없는 평일에 꾸준히 연습을 하신다면, 장내기능시험, 도로주행은 문제 없이 통과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