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어렵지 않아요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어렵지 않아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인터넷을 새로 바꾸고, 속도를 측정해보고 싶은데 모바일 환경에서는 와이파이에 접속후 '벤치비'라는 너무나 유명한 Mobile 앱을 실행해서 간편하게 속도 측정을 할 수 있었는데, PC로는 인터넷 속도 측정을 처음하게되어 고민이신 분들께 오늘 유용한 포스트를 작성할까 합니다.

PC 운영체제 환경에 따라

맥용 MAC, WINDOW 환경으로 나눠주셔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는 윈도우 운영체제 만을 지원을 해서 저처럼 맥 MAC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어렵지 않아요"

먼저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오늘 두 곳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첫번째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품질측정 시스템 사이트

-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PC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이곳에서는 Giga인터넷, 초고속인터넷, 경로추적, 웹페이지 접속시간 측정, 품질측정 이력조회, 정보센터 등 

국내에 여러 통신사별 Speed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단 맥에서 호환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Seedtest 사이트 입니다.

윈도우 WINDOW, 맥 MAC 어떤 운영체제든 접속 후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맥 OS에서 가장 무난하게 speed test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 1번사진처럼 6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인터넷을 선택 후 2번사진 처럼 다음을 눌러주세요~

광랜부터 시작해서 giga internet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맥 MAC 운영체제 환경에서 속도테스트를 하기위해서는 [Safari] -[환경설정] - [보안]- [플러그인 설정]에서

Java, Picasa를 클릭 후 "다른 웹 사이트 방문 시"  (켬 또는 끔)으로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 여기서 끔으로 되어 있다면 한국정보호화진흥원 NIA 홈페이지에서 구동이 안될수 있습니다.

다른 웹 사이트 방문 시 모두다 [켬]으로 바꿔주세요.


약 한달전에 KT GIGA기가 인터넷에 가입을 하고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771.24,  다운로드 속도가 440.60이 나옵니다.

 업/다운로드 속도가 대칭이 아니라 비대칭입니다. 원래는 대칭으로 업/다운로드가 일정해야 정상입니다.

- 1GB INTERNET이면 원래 SPEED가 700~900대 수치가 나온다고 합니다.

이보다 떨어지면 A/S를 문의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이 혼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 근방, 아파트면 아파트, 주택이면 주택에 거주하고, 통신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끼리 함께 사용을 하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 저녁시간에는 사람들이 INTERNET을 많이 하는 시간대여서 속도가 안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1~4번 사진의 Speed가 모두 다릅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사이트에서는 

웹페이지 접속시간 시험

- 이용자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경우, 접속한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로딩되는데 필요한 전송시간 및 데이터 전송량 들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 http://bubleprice.tistory.com 검색란에 넣고 [시작하기]를 눌렀더니

파일수는 77개, 접속시간 2.13초 시간이 길수록 페이지 로딩속도가 느립니다. 

위 사진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단에 있는 [이력조회]를 해보니

과거에 조회했던 정보들이 기록이 됩니다. 

오른쪽 사진은 Giga INTERNET Speed 이력조회 결과 입니다.


업로드 600Mbps, 다운로드 668Mpbs 가 최저 Speed입니다.

다음은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Speed를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사용법으로는?

[BEGIN TEST] - [Seoul]을 클릭하시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결과가 나옵니다. PING은 29ms,  DOWNLOAD SPEED가 721.28 Mbps, UPLOAD SPEED가 602.52 Mbps가 나옵니다. Are You on 아래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정보도 나옵니다.


현재 SKT 통신사의 100MB의 광랜과 KT Giga INTERN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랜 Speed는 ping이 21ms, 다운로드가 81.51 Mbps, 업로드가 5.67Mbps 결과가 나왔습니다.

통신사는 SK를 이용중이므로,  SK Broadband가 보입니다.

그밖에도 이 사이트에서 Speed 등급으로도 A,B,C로 나뉘어 관련된 정보를 볼수도 있습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