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일본 여행시에 필수로 알아둬야 하는 '면세한도'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본 내용에 핵심으로 알아둬야 할 것으로는 일 본에서 쇼핑을 할때 도움이 되는 '소비세 면세 제도' 입니다. 면 세는 액세서리, 가전제품, 신발 등의 일반 물품에서 술이나 식품, 담배, 화장품, 약품 등의 소모품까지 기본적으로 모든 품목이 대상입니다. 면  세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으니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먼저, 일본여행을 가시기 전에 알아두시면 유용한 확인사항 4가지!


1. 소비세 8%가 면 세 된다.

- 면 세 대상 매장에서 구입한 물건 중 당일 신청한 부분에 한하여 소비세 8% 면 세가 됩니다.


2. 단기 체류 외국인 한정

- 일 본 입국 6개월 미만의 단기 체류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3. 일반 물품 부터 소모품이 각각 5,000 엔 이상 부터 면  세 대상이 된다.

- 일반 물품과 소모품 대상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4. 면세 수속에는 여권 또는 선박 관광 상륙 허가증이 필요하다.

- 면 세 수속을 하려면 구입한 가게에 입국 스탬프가 찍힌 여권을 제시해야하고 사본으로는 면  세 수속이 불가능 합니다. 크루즈 여행자의 경우, 선박 관랑 상륙 허가증이 필요함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위 사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일반 물품에서는 (보석류 및 공예품, 골프용품, 의류, 가전제품, 신발 및 가방)이 해당이 되고

동일 매장의 1일 총 구입 금액이 5,000엔 이상 (소비세 별도) 5천 엔 이상 500,000엔 이하 금액대로 구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국 일로부터 6개월 되기 전에 일본에서 반출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 주세요.


소모품의 경우에는? (주류 및 음료, 담배, 건강식품, 화장품, 식품)등에 해당되고, ※주류세 면. 세 대상인 일부 상점에서는 소비세뿐 아니라 주류세도 면 세됩니다. (일부 매장에 한해서만 적용)


소모품의 경우는 동일 매장의 1일 총 구입 금액이 5,000엔 이상 500,000엔 이하 (소비세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입 후 30일 이내에 일본에서 반출해야 합니다.

일반 물품과 조건이 유사하면서도 다릅니다.


※ 일본 내 음식점에서의 식사 등은 대상에서 제외되고, 사업 및 판매하기 위한 구입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면세 제도가 개정 후인 2014년 10월 1일 이후부터는 소모품 에 해당되는 (식품, 음료, 담배 , 화장품, 의약품, 전지 등) 소모품이 면  세 대상 물품이 되었습니다. 

소모품의 면  세 대상 금액은 동일 점포에 대해 1일 판매 합계액이 세금 별도로 5,001엔 이상 50만 엔 이하 입니다. 합계액이 50만 1엔 이상이면 과세 대상이 됩니다.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지금까지의 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위 사진을 보면

일반 물품끼리의 조화 일때 신발이 2,500엔 이고 양복이 3,000엔 일때 합이 5,500엔이 되는데 이때는 면세가 됩니다.

소모품끼리의 조합으로 화장품 가격이 4,000 엔 이고 과자 가격이 3,500 엔일때 합이 7,500 엔이 되는데 5천엔 이상 일때 면세가 됩니다.


만약, 일반 물품과 소모품이 혼합된다면?

일반 물품에 해당하는 신발이 3천 엔 이고 소모품에 해당되는 과자가 2천5백 엔 이라면? 합이 5천 5백 엔이 되는데요~ 5천엔 이상이라도 일반 물품과 소모품은 합산되지가 않습니다.

각 품목 개별로 5 천 엔 이상이 되야 면세적용이 됩니다. 


다음은 면 세 수 속 절차 과정입니다.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위 사진과 같이 첫번째 단계에서는? 일 본 내 면 세 수속이 가능한 매장에는 사진과 같은 마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영문으로는 Japan Tax-free Shop 이라고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이 마크가 적혀있는 곳에서 쇼핑을 보시고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두번째 단계로는?

면 세 카운터에 갑니다.

각 매장의 면 세 카운터 또는 계산대에 구입한 상품과 리시트 등 면  세  수  속에 필요한 것을 준비해갑니다.


이때 필요한 것들로는?

- 구입한 상품

- 리시트 (영수증 불가)

- 본인 여권 (출국 스탬프 필요함) 또는 선박 관광 상륙 허가증 

- 그밖에 신용카드를 이용하신 경우는 해당 카드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일본 면세한도 알아보고 쇼핑하자"


세번째 단계는

구입자 서약서에 사인 입니다.

서약서의 내용을 잘 읽어보신 후에 사인을 합니다.


차액 환불 을 원할 경우

구입 시 징수된 소비세를 바로 환급 해 줍니다.

매장에 따라서 면 세 수속에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 수취시

구입한 상품은 지정된 봉지에 넣어전달 됩니다. 출국시 봉지에 넣어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네번째 (마지막 단계로)

공항 내 수속 입니다.


출국 시 여권에 첨부된 구입 기록표를 세관에 제출합니다.

단, 액체는 기내에 반입할 수 없으니 주의바랍니다.


출국시 주의 사항 내용입니다.

육류 등의 축산물, 수산물, 야채 및 과일 등의 농산물 등은 해외 반출 시 동물검역소 또는 식물방역소에서 반드시 수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일본에서 수출 검사를 받지 않은 물품은 출국 시에 몰수됩니다. 법령 등으로 식료품 반입이 금지된 국가 및 지역이 있으므로 자국 또는 다음 목적지의 법령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일 본 정부가 운영하는 Tax-free shop)


위 사진과 같이 2017년 10월부터 새로운 면  세  제  도가 생겼는데요, 바로 주류입니다.

이 제도로 허가받은 주류 제조장의 직영 매장에서 구매할 수 가 있고, 일 본 주, 소주, 와인, 위스키 등 일 본의 독자적인 기후와 풍토에서 만들어진 다채로운 술들을 

제조장을 견학하는 체험도 할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주류를 구입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2017년 10월 1일부터 개시됬고

대상 매장에는?

주세 면 세를 허가받은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대상이고, 호텔이나 백화점, 슈퍼 등의 면 세 점에서의 구입은 주세 면 세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구입 금액으로는?

주류 구입 시 소비세 + 주류세가 면 세가 되고, 구입 금액 (소비세와 주류세)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이 5천엔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