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엑셀
  3.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예전에는 각종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하던 그런 시절이 있었는데요~ 10년이 훨씬 넘으니까 잘 사용을 하지 않게되고, 결국 까먹게 되더라고요~ 본 내용에서 소개드릴 것은 Excel 사칙연산을 하는 기초적인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쉽게 응용하는 팁을 공유드릴까 합니다. 

 

아래에 이어서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시작에 앞서 Excel 에서는 더하기 합계 구하는 함수는 있지만, 빼기 구하는 함수는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기본적인 수식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른 함 수와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예, 엑셀은 좋은 점 이라면? 정말 사용하기에 따라 업무효율에 차이가 확실히 난 다는 것입니다. 자격증 시험에서도 실기때 원래 시험시간보다 훨씬 이전에 시험장을 떠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이 이런 응용하는 방법을 아시는분들이겠죠?

 

 

엑셀 빼기 함수 안되면 어떻게? 기본 수식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먼저 개념부터 설명을 드리면?

수식을 사용하시려면? 셀에 키보드에 = 를 입력 후 ( +, -, / , *)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 인데요~ 중간에 이런 +, -, /, * 를 넣고 앞 뒤에는 특정 셀을 클릭 해주시고 가로를 닫고 엔터 키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본문에서는 이익을 구해볼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이익 이라면? 수익 - 비용 의 결과값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품목에는 (태블릿pc, 노트북, 개인용pc, 게이밍노트북, 휴대폰) 등이 있습니다. 수익은 매출과 같습니다. 위 입력한 자료는 실제 컴퓨터나 태블릿pc 등 가격과 무관하고 그냥 예시를 들기 위함입니다. 수치상으로 맞지 않습니다. ^^; 개념 이해용으로만 임의로 만들었습니다.  

 

 

자, 지금부터 엑셀 빼기 함수가 아닌 수식 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이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뺀 수치가 되겠는데요~ 이런 이유로 이익셀에 먼저 키보드에 = 를 누르고 N16 셀영역은 수익 (25,000,000)입니다. 이 셀을 한번 마우스로 클릭해주시면 N16 이라고 들어갈 것입니다. 그런다음 이때부터 사칙연산 ( - , + , /, *) 빼기, 더하기, 나누기, 곱하기 를 넣어주시고 그다음에는 비용 항목인 (태블릿pc) L19 (1,500,000)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해주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이때는 가로를 안쳐도 좋습니다. 이렇게만 입력하시고 엔터 키를 누르시면 수익에서 태블릿PC 비용을 뺀 결과값이 나옵니다. 

 

 

25,000,000 - 1,500,000 는 23,500,000 결과값이 나옵니다. 방금전에 한 것은 엑셀 빼기 수식 을 사용해봤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그냥 빼고자 하는 셀을 사칙연산(+, - , / , *) 앞 뒤에만 넣어주시고 엔터키를 누르시면 결과가 나옵니다. 그럼 응용은 어떻게? 너무 기초적인 내용 아닌가요? 예, 맞습니다 더하기 곱하기, 나누기, 빼기 를 못하시는 분들은 없으실 것 같은데요~ 다음은 응용하는 방법입니다.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Excel 에서는 참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채우기 핸들' 이라는 기능입니다. 채우기핸들 기능은 함수와 함께 혼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절대값(절대부호), 상대부호 와도 함께 사용을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셀 주소 앞 뒤에 절대부호(절대값) 형태 $ $ 달러가 주소 앞뒤로 붙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축키는 셀 수식입력창에서 셀값 앞에 커서를 두고 F4키를 한번 누르시면 절대값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러면 위의 자료에서 절대값은 어떤 항목을 해줘야 할까요? 당연히 수익 이 될 것입니다. 셀주소는 N16입니다. 아까 이익은 수익-비용 이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여기서 L19 셀이 아닌 L20 부터 절대부호를 시켜서 N16셀은 절대로 변하지 않게 고정을 시키고자 합니다. 채우기핸들 기능으로 아래로 내리면서 변해야 하는 값은? 비용 셀 이겟죠? L20~L23 까지 값이 변해야 하기 때문에 뒤에 있는 셀영역에는 절대값(절대부호)를 하지 않았습니다.  

 

엑셀 빼기 수식 응용 방법으로

L20 셀에 커서를 두고 =$N$16-L20 수식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24,000,000 값이 나옵니다. 그런다음 채우기핸들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위 사진과 같이 셀 우측 하단에 보시면 +라고 표시가 될 것인데요~ 마우스를 떼지 않고 아래 셀로 쭉 끌어다 놓으면 값이 나옵니다.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또다른 응용법으로는?

합계를 구하는 함수인 Sum 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익에 대한 값이 있는 셀인 N16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 하신 후에 빼기 - 그리고 Sum 함수를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썸 합계 구하는 범위는 당연히 비용 항목에 있는 수치가 되겠죠? 1,500,000 ~ 1,000,000 까지 셀범위를 잡으시고 가로를 닫고 엔터키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수익에서 태블릿PC에서 휴대폰까지 품목의 비용을 합한 후 뺍니다. 이렇게 계산된 결과 값이 나옵니다.

 

 

결과값으로 18,800,000 이 나왔습니다. 이 값이 맞는지 간단히 확인해보는 방법은?  

1. Sum 함수를 사용해 비용 셀영역을 잡고 합계를 구해봅니다.

2. N16의 수익에서 sum 함수를 이용해 합계를 구한 값을 뺍니다.

 

 

비용의 합계는 6,200,000 이고요~ 수익에서 비용의 합계를 뺀 결과값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18,800,000 으로 두 값이 같게 나오면 오류가 없는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나온 결과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수식 계산은 셀을 하나하나 입력 하고 엔터키를 눌러야 합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 해야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한다면 정말 하루 이틀이 아니라 한달이 지나서도 다 못 끝낼 것입니다. 처리해야하는 데이터 양이 많거나 하다면 채우기 핸들 기능 및 Sum 함 수를 이용, 중간값을 구하는 mid, if 조건을 구하는 함 수 등으로 혼합해서 활용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엑셀 단축키  (98) 2023.12.12
엑셀 글자수 세기가 가능한 LEN 함수  (68) 2023.11.30
엑셀 그래프 만들기  (82) 2023.10.12
엑셀 중복값 찾기  (102) 2023.08.30
엑셀 날짜 자동변환  (8) 2023.07.11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