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맥북을 사용하시다가 속도가 갑작스럽게 느려지거나, 어떤 다른 오류와 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포맷을 하시게 되는데요~ 오늘은 포맷과 관련하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글 입니다.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포맷은 주로 어느때 할까요?

- 바이러스, 각종 애드웨어, 멀웨어 등에 감염 된 경우

- 컴퓨터 부팅속도,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면 멈추는 증상(다운)되는 등 문제가 있는 경우

- 이전에 사용하던 낮은 등급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해서


기타 등등 여러요인으로 인해 포맷을 하시게 되는데요~

Windows 에서도 새로운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USB 메모리에 특정 파일을 넣어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사용을 하는데요~ 맥 Mac OS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차이는? 프로그램 설치하는 것이 조금 다르다는 것? 다른 운영체제이기 떄문에 그런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맥에서 시동디스크를 만들때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두번째는? 터미널을 열어 명령어를 입력해서 하는 방법 


이 있습니다. 이 중 첫번째에 해당되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간편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사전 준비물이 있습니다.

첫번째 준비하셔야 할 것으로는? 윈도우에서도 동일하게 운영체제 설치파일이 있어야 하는데요~

맥 MacOS 역시 운영체제 인스톨 파일을 사전에 내려받기를 해야하는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애플 스토어, 또는 애플 공식 사이트에서 돋보기 모양 [검색 창]에다 'high sierra' 라고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을 하시면? 빠른 링크에 macOS High Sierra 라고 첫번째 것을 마우스로 클릭을 해주세요. 그러면 app Store 미리보기 가 나오고, 다음 플랫폼에서 보기 파란색 링크 버튼을 클릭 하시면? 아래 이미지 처럼 App Store 에서 "macOS High Sierra" 인스톨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Download 를 클릭 해주세요.

두번째 준비물은?

용량이 8GB 메모리를 보유한 USB가 필요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면, MacOS High Sierra 운영체제 인스톨 파일은 크기가 4.8GB 으로 용량이 크기 때문에 여분으로 8GB 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를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cf. 6GB는 안되나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서 

답변을 드리면 최소 8GB 메모리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운영체제 인스톨 파일을 모두 내려받기를 하셨다면?

다음 단계로는 아래와 같이 "diskmakerx.com"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세요.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호랑이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고요~ 영문으로 나오는데요~ 여기서 보셔야 할 부분은? Download DiskMaker X 7 파란색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 해서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받기 해주세요.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 하면? 맥 os에서 자동으로 마운트가 되면서 위와 같은 화면이 열릴 겁니다. 여기서 첫번째 아이콘을 MAC OS에서 운영체제로 끌어다 넣으셔도 되고요~ 위 사진과 같이 그림대로 첫번째 호랑이 아이콘을 두번째 아이콘으로 끌어다 넣기 하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된 DiskMaker X 7 For High Sierra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에 가면 호랑이 모양의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자, 이제 이 생성된 호랑이 아이콘을 클릭 하여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이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된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열겠습니까? 에서 열기를 누르시고요~

다음 단계로 진행이 되지 않으시면?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을 해주세요.

1. 시스템 환경설정 클릭

2.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클릭

3. [일반] 탭에서 변경하려면 자물쇠를 클릭하십시오 위에 app store 및 확인된 개발자에 허용을 클릭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위의 단계를 마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영문으로 응용 프로그램 Applications 경로가 보이고요~

Do you wish to use this copy? 라는 물음에 [Use another copy]를 클릭 해주세요.



다음단계에서는?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즐겨찾기 항목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을 클릭 하시고 [macOS High Sierra 설치]를 선택해주세요.



위에서 8GB 가 여기서 나오죠?  안정적인 용량으로는 딱 8기가 나 그 이상의 것도 상관이없습니다.

외장하드로도 가능이 하긴합니다^^; 


만약에 현재 유에스비 드라이브에 다른 파일, 폴더등 데이터가 있다면? 포맷을 하시고 진행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고요, 만약에 그냥 귀찮다 하시면 포맷도 이 프로그램으로 가능합니다.

사진에 있는 [An 8 GB USB thumb drive]를 클릭 해주세요.

위의 화면이 나오면?

Install macOS High Sierra 를 선택 후 [Choose this disk]를 클릭 합니다.


워닝 WARNING 이라고 느낌표 글이 뜨는데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Erase then create the disk]를 클릭하시면

현재 USB 기기에 있는 데이터를 지우고 부팅에 필요한 부팅디스크를 만들기를 시작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사용자가 하셔야 하는 부분이 없고, 그냥 조금 기달려 주시면 되겠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15분쯤? 30분쯤 기다렸을까요...


Mac OS 용량이 4.8GB라 조금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진행과정을 보려면?

Finder 에서 [기기]에 들어가시면? install 어쩌구 있습니다. 클릭 하시면? 현재 진행중일때는 X 엑스박스로 보일 겁니다.

그리고 몇번 기기와 하단에 dock 에있는 호랑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complete: 30% 또는 70% 진행과정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100%가 되면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는 윈도우 설치처럼 그냥 계속 기달려 주세요^^;

자동으로 알아서 해줍니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위와 같이

아까는 finder 에서 [Install]에 들어가면 파일이 엑스박스가 되어있었는데요~

mac 하이시에라 운영체제 로고가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 알림창에는 161개의 새로운 알림 이라고 뜹니다.

그리고 이어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어집니다.

"맥 시동디스크 DiskMaker X 로 만들기"


기부를 해달라 등 내용이 있는데요~ 감사의 의미로 make a donation 을 누르면 기부를 하실 수가 있고요 , 프로그램을 종료하시려면 Quit 를 클릭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부를 하지 않아도 시동디스크가 작동이 되지 않거나 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화면과 같이 나오면 "맥 시동디스크"를 성공적으로 만드신 것입니다.

이제 전원 버튼을 누르고 검은 화면에서 Command + R 을 누르고 있어서 mac os 를 설치할 수 있는 모드로 접속 후 [기존의 하드디스크]를 포맷하시고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어렵고 힘든 일은 조금만 하시고 모두 부자되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