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방법(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방법(네이버, 구글)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방법(네이버,구글)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 블로그 혹은 사이트에 검색반영을 위해 색인을 등록 하였다면 추가로 사이트맵 등록을 하여 '사용자 혹은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시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만들어줘야 하는데요' 좀더 쉽게 말씀을 드리면? Site(사이트) Map(지도) 는 전체 사이트 구조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정보입니다. 즉 집으로 찾아오는 길(경로)를 알려주는 네이게이션과 같습니다.  사이트맵이 없다 하여 검색에 반영이 안되거나 하지는 않지만 사이트맵(SiteMap)을 등록하여(Sitemap.xml) 검색 반영 최적화 작업을 위해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해줘야 합니다.

1. XML-Sitemaps.com 사이트맵을 간단히 생성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2. 위 사진처럼 사이트 접속 후 첫번째 공란에는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사이트 주소)를 입력 해주시고 그 아래 Frequency (빈도)를 항상(Always)로 설정 해주시고 Priority(우선사항)을 자동적으로(Automatically) 선택 후 Start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사용자의 PC환경에 따라 약 4~10분 정도가 소요되고 작업이 완료가 되면 오른쪽 위 사진처럼 Your sitemap is ready! 준비되었다는 멘트가 나오면서 다운로드 사이트맵 아래에 쭉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항목들이 있는데요~ 여기서 빨간네모박스를 쳐놓은 "Sitemap.xml" 이것만 다운로드 해주세요. 



3. 이제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xml을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혹은 사이트에 업로드를 해줘야 하는데요~ 위 오른쪽 사진처럼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했습니다.' [파일] 클릭 후 "SiteMap.xml" 를 업로드 후 [비공개]글 선택 후 마무리 저장을 눌러주세요. 블로그가 아닌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도 동일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4. 파일 업로드 후 완료가 된 글은 위 왼쪽사진처럼 클릭 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아이콘이 하나 생기는데요~ 그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 후 [링크 복사하기]를 클릭 해주세요. 그다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주소 -[요청]-[사이트맵 제출]에 가셔서 위 오른쪽 사진처럼 내 블로그 주소 이하'attachment/~'부분만 복사하여 붙여넣기 Control + C & Control + V 후에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사이트맵이 추가가 됩니다.


알아두면 정말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모음 정리


5. 정상적으로 추가가 되면 위 왼쪽 빨간색 네모박스 처럼 등록일이 나오고 추가한(등록한)URL주소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완료되었으니 다음은 구글 웹마스터도구도 사이트맵 주소를 추가해 줄건데요~ 오른쪽 사진처럼 아까 3번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후 [링크 복사하기] 그 주소를 그대로 사용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에 접속 후 오른쪽 위 사진처럼 왼쪽상단에 [크롤링]-[Sitemaps]-[SITEMAP 추가/테스트] 클릭 후 [사이트맵 주소가 업로드된 링크 복사 주소]를 붙여넣은 후 [제출]을 클릭해주세요.


약 하루 정도가 지나면 위 사진처럼 RSS는 51개 제출 색인 생성은 50개, 사이트맵은 466개 제출, 생성된 색인은 439개 이렇게 빨간,파란색 세로막대로 추가된 사이트맵과 색인의 갯수가 대시보드에 표시가 됩니다.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을 등록해줘야 하는 이유는? 타 블로그의 경우 예를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포털에 글이 노출이 될때 누락이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가 있는데 이는 (유사문서, 금지된 키워드사용, 반복적인 키워드 제목)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그밖에 누락글 예방법으로는? 사이트맵 등록을 통해 사이트 내 분류 작업 최적화 작업을 통해 누락글이 생기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까지 설날 휴일(대체휴일)인데요~ 모두 감기조심하시고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