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서명 중요성

2017.02.16 21:50


신용카드 서명 중요성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일 인 신용카드를 분실하는 것. 분실시에 "신용카드 서명 중요성"과 관련하여 포스트를 쓸까 합니다. 아래는 이전에 작성한 관련글 입니다. 



위 링크에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씨티,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카드)의 분실신고 연락처 정보도 첨부했습니다.


본 내용에 앞서서

먼저 왜?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면 카드 뒷란에 서명을 해야할까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 이외에는 카드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도장을 찍는것과 같습니다)

□ 분실·도난시에 피해 보상 여부 우선권이 결정되기 때문에

- 카드 발급시 뒷란에 서 명의 여부와 평소 사용하는 가맹점에서 결제시 싸인(서 명)이 동일할 경우 손해액(피해액)에 대한 면책이 생깁니다.


서 명은 처음 카 드를 발급받을 시에,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시에 본인사용확인용으로 하게 됩니다.

 

※ 2016년 5월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5만원 이하 거래에 대해서는 결제시 본인확인을 위한 서 명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무서명 거래에 따라 부정 사용이 발생할 경우 가맹점에서 책임을 묻지 않고 카드사가 부담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반 가맹점, 그리고 대형마트에서 5만원 미만의 금액을 결제시 서 명 없이 결제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서명 중요성"


아래 사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으면

제일 먼저 card 뒷란에 서.명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 약관 6조 1항의 내용에따라

뒷란에 싸인과 가맹점에서 결제시 서 명과의 일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뒷란에는 자신의 이름을 적어놓고, 평소 가맹점에서는 장난스러운 말들을 (사주기싫다, 네, love, 결제싫어요)라고 적었더라면?

어떤일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 카드소유자와 사용자가 일치한다는 근거가 없어지므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결제시에는 결제금액이 맞는지 확인을 하시고, 카드 뒷면의 서 명과 일치하는 사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금융소비자보호처에 올라온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자주하는 질문내용과 답변글입니다.




세번째 질문 내용의 답변으로

※ card 뒷면에 싸인을 하지 않았더라면, 카드보관을 소홀히 했거나, 타인에게 빌려줬거나, 회원의 가족들이 부정사용했거나, 카드 분실신고를 이유 없이 늦게 하는 등 회원의 과실사유가 있다면 타인의 부정사용에 대한 책임을 면하게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해보상액을 보상받으실 수 없다고 합니다.


본인이 서.명 하지 않고 신 용카.드가 분실되서 누군가가 사용하게 되면 카 드 소유주가 50%내외의 책임을 져야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서명 중요성"


위 사진과 같이 가맹점에서 sign 시 장난으로 "사주기싫다", "오늘 회식", "사랑해", "메롱", "ㅗ", 이모티콘류 등으로 혹은 그냥 일자로 쓱~, 영수증과 마치 대화 하듯이 하는 글들 "네~", "영수증에 사랑 고백" 등을 한다고 합니다.


일부 가맹점에서는 직원이 금액 액수에 상관없이 직접 싸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이러한 경험을 한적이 있는데요, 주의하셔야 할 점으로는? 반드시 싸인은 본인 스스로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card 뒷란에 싸인과 가능한 동일한 것으로 해주셔야 체크신용카드 분실·도난 시 피해보상액을 카.드사로부터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체크·신용카드는 우리일상에 정말 없어서는 안될 도구이자 결제의 수단입니다. 만약 은행안에 잔고가 없거나, 분실후 잃어 버린다거나 한다면 이 편리한 혜택을 한순간에 박탈당한 기분이 들 것입니다. 즉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것이지요. 2016년 5월부터는 5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별도 싸인없이 결제가 승인됩니다. 우리는 이 카.드 를 사용하면서 정작 중요한 것을 잊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그냥 간과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서 .명인데요, 이 서. 명은 분실·도난시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는데요, 피해 보상 여부 우선권이 결정되기 때문에 카. 드를 발급시 뒷란에 서명의 여부와 평소 사용하시는 가맹점에서 결제시 싸인(서. 명)이 동일한지를 파악하여 손해액(피해액)에 대한 면책이 생긴다고 합니다. 즉 책임을 카.드 사에게 넘길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은 관련글 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작성자

Posted by 버블프라이스

작성자 정보

IT, 뷰티, 엔터테인먼트, 일상이야기 관련테마 블로그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이미지
    2017.02.16 22:18 신고

    외국분들은 우리나라에서 카드결제할때 마음대로 서명한다는것에 매우 놀랍다고 하더군요..;;

    • 프로필 이미지
      2017.02.16 22:23 신고

      예.. 외국인들이 놀랄만 한것 같습니다.. 저도 서명을 저렇게 장난으로 한다는 것을 얼마전에야 알았습니다.. 부디 신용/체크카드 서명 중요성을 인지하고 미래에 생길수도 있는 도난 분실사고시 머리아픈 일을 만드지 않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00:01 신고

    카드 사인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게되었네요.

    잘 읽고갑니다~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03:29 신고

    와 진짜 대박정보네요!! 서명을할때 뒤에 서명과 일치해야된다는걸 처음 알았어요!! 너무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07:28 신고

    일반적으로 카드만 받으면 사용하게 되는데
    뒷면에 사인을 해야 하는군요 보통 사람들은 그냥 사용하는데
    잘 참고해서 앞으로는 활용해야겠어요.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10:54 신고

    와 역시... 지금이라도 언넝 카드에 서명 하고 서명할때도 똑바로 해야겠습니다 ㅠ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요! 좋은하루되세요!!!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14:22 신고

    저는 그냥 안해 놓고 사용하는데..
    그리고 저도 장난으로도 서명하고...

    정말 지금까지 별일이 없어서 그렇지 문제가 생겼을 때 정말 저 작은 서명하나가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15:58 신고

      옙 그렇습니다. 신용카드 뒷면에 적힌 사인과 거의 동일하게 서명을 해야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21:08 신고

    헉.. 저는 서명란에 장난으로 이름을 두 번 썼는데(하나는 정자로, 하나는 흘려 써서) 그러면 결제할 때마다 이름을 두 번 써야겠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이름을 한 번만 쓰는 거였는데...

    • 프로필 이미지
      2017.02.17 21:11 신고

      한번만 하셔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뒤에 서명란에 있는 서명과 동일한 것인지 확인만 되면 될것 같습니다.

  • 프로필 이미지
    2017.02.23 12:37 신고

    잘 알고 있지만, 잘 챙기게는 되지 않는 그런 것 같아요.=_= 처음 습관이 잘못 들어서 그럴지도...

    • 프로필 이미지
      2017.02.23 15:30 신고

      처음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정작 문제가 발생하면 카드사도 분실카드의 서명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방법이 분실카드를 찾지 않고는 사실상 어렵다고 해요. 이런이유로 분실하면 그냥 카드 정지하면되니까, 새로 발급하면되니까, 피해액이 발생시 싸인은 했다고 말하면 보상을 받을수 있으니까, 서명을 알면서도 잘 안하게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