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모니터 구입 시 꼭 확인해야 하는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본 내용에 앞서서

용어 설명부터 간단히 하겠습니다.


관련 용어들로는?


패널(panel)

- 컴퓨터 본체나 제어 기구(controller), 통신 제어 장치(conmunication control unit) 등에 붙어져 있는 판으로, 여기에는 감시 장치, 제어 장치나 통신 장치가 갖추어져 있다. (출처: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쉽게 말씀드리면 monitor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판"입니다.



시야각(viewing angle)

- 화면 표시 장치에서 정상적인 화면을 볼 수 있는 최대한의 비스듬한 각도. 브라운관과는 달리 액정 표시 장치는 보는 각도에 따라서 밝기 또는 명암비가 크게 변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 명암비가 어느 값 이상 유지되는 각도를 시야각으로 표현한다. 수평 시야각 160˚는 정면을 0˚로 하여 좌우 각각 80˚ 범위에서는 정상적인 밝기로 화면을 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출처: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명암비(contrast)

- 디스플레이에서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밝은 색과 가장 어두운 색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로 대개는 비율의 형태로 표시된다. 명암비가 높을수록 색 표현력과 화질이 뛰어나지만, 실제로는 3,000대1 이상 이면 육안으로 거의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 (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주사율과 응답속도

- 게임용 모니터를 고를 때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주사율과 응답속도이다.

최대 주사율은 모니터가 1초에 몇 장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느냐를 알려주는 것으로 초당 60Hz 제품이 일반적이다.

응답속도는 monitor 화면이 얼마나 빨리 바뀌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응답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잔상이 적고 그만큼 눈의 피로도 줄어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용어 설명은 이쯤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


현재 애플 과 LG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아이맥, 맥북 프로, 노트북, 태블릿 PC 등에서는 IPS 패널을 사용하고 있고, 삼성은 IPS와 거의 동일한 성능을 자랑하는 PL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패널 종류 TN, IPS, PLS, VA, ADS, MVA"



모니터 패널 종류에 따라서 각기 다른 성능을 자랑하게 되는데요~

장단점이 있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자료 원본출처: 에누리>



TN(Twisted Nematic) 패널은


○ 장점: 빠른 응답 속도와 낮은 전력 소모, 가장 저렴한 가격


○ 단점: 낮은 시야각으로 정면에서 모니터를 바라볼 때는 큰 문제는 없지만, 시야각이 대부분 160~170˚에 머물러 있어 monitor 를 누워서 보거나 옆에서 볼때 화면이 잘 보이지 않거나 색이 변한다. 위/아래 에서 볼때 색상 왜곡이 있을 수 있다는점


주로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FPS와 같은 게임에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IPS(In-Plane Switching)광시야각 패널은

현재 가장 많이 생산 되는 panel 이고, TN(Twisted Nematic)의 좁은 시야각과 떨어지는 색 표현력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방식입니다.


○ 장점: 넓은 시야각, 넓은 색감영역,고해상력 등에 좋고, 액정을 손으로 눌러도 배열에 큰 변화가 없어 터치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장비에 넓게 적용시킬 수 있다.


○ 단점: 다른 panel 에 비해 전극구조가 복잡하고 동작전압이 높아 제조단가가 높은편이고, 응답속도가 떨어집니다.

주로 대화면 TV나 스마트 태블릿PC, 그래픽, 영화감상, 사무용에 적합합니다.


  


PLS(Plane to Line Switching) 패널은

삼성이 독자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panel 입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IPS와 거의 같고 성능도 비슷합니다.


○ 장점: 넓은 시야각, 넓은 색감영역, 고해상력


○ 단점: 가격이 비싸고, 응답속도가 조금 떨어질 수 있음


주로 전문 그래픽 작업용, PC모니터용으로 적합합니다.




VA(Vertical Alignement) 패널은

IPS 와  같은 광시야각 panel 입니다.


○ 장점: 가격이 IPS panel 보다는 저렴하고, 높은 명암비와 뛰어난 색재현력, 낮은 전력 소모, 높은 채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단점: 과거에는 무게가 무거운 편였고, 응답속도가 느려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이 아니라 전문그래픽 작업용도에 적합했으나 현재는 이런 단점들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ADS(AD_PLS) 패널은

중국 BOE에서 만들었으며, IPS panel 과 같은 공법으로 만들어졌으며, 특성으로는? IPS와 동일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이름이 다를뿐 성능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MVA 는 VA panel의 단점인 '응답속도'가 느린 것과 '무게'등이 보다 가볍게 개선해서 나온 패.널 입니다. 최근에 A-MVA+ 나 AH-VA panel 이 개발되어, 178도에 달하는 시야각으로 개선됬다고 합니다.



요즘은 IPS(In-Plane Switching)가 가장 일상에서 가장 무난히 사용하시는 panel 이 아닐까 합니다.

영화감상용으로, 게임용으로, 업무용으로 모두 적합하기 때문이고요, 무엇보다 액정을 손으로 눌러도 배열에 큰 변화가 없어 터치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장비에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점으로는 다른 panel 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사용용도에 따라 원하시는 최상의 모니터 패널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관련 포스트입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을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