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현재 어떤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맥킨토시 환경이라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command + shift + 숫자 3 또는 4, 를 하면 전체 캡쳐, 부분 capture를 할 수 있는데요~ Windows의 경우에는? 윈도우10은 기본 운영체제와 함께 설치되어 있는 program은 [캡처 도구]가 있을 겁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운영체제에서 전체화면 캡쳐하는 단축키는? 키보드에 print screen [Prt Sc Sys Rq]을 누르고 2차적으로 포토샵 프로그램이나 그림판 을 통해 capture 할 수가 있는데요~ 맥킨토시 처럼 바로 Capture 후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지만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누르지 않고, 이번 글에서 소개드리는 [S메모] 와 [에스캡쳐]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후에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보다 원활하게 capture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


Windows 나 리눅스, MacOS 운영체제에서 모두 short Key (단 축 키)를 사용하는 이유는? 작업의 효율을 높여 시간을 단 축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 입니다. 엑셀 작업시, 포토샵 작업시 capture 스크랩 작업시에도 Short key 를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차이는 상당합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한 개의 글을 작성하려고 사진 등을 편집할때 일일히 short key 없이 이미지 편집을 할때는 보통 30분 ~1시간이 걸렸었습니다. 지금은 중요한 short key를 많이 익혔기 때문에 image 편 집을할때 자주 사용을 하는데요~ 보통 10분에서 30분정도면 모아놓은 자료가 많더라도 다 끝낼 수가 있더라고요 ~ 컴퓨터에서 어떤 작업을 할때 화면캡쳐 단축키를 익히시고 (직접 지정이 가능합니다) 한다면? 정해진 시간보다 일을 빨리 끝내 휴식 시간을 취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괜찮은 프로그램으로 에스메모 (SMemo)라는 program이 있습니다. 간단한 메모를 할 수 있고, Screen Capture도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프리웨어 성격으로 개인/기업, 국내/국외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N포털 사이트에서 에스메모(SMemo)를 검색하시면? 마우스 휠을 이용해 중간쯤?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소프트웨어 정보] 자료실에서 program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메모도 할 수 있고, 시계, 캘린더 기능까지 갖춘 복합적인 program 입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후 위와 같이 Setup 설치 화면이 나오면 [Install]을 눌러 설치를 마쳐주시면 되는데요~ 



설치후 화면입니다. 이렇게 날짜, 일정 관리도 할수가 있고~ 왼쪽에 작은 메모지에는 중요한 메모, 오늘 남길 memo 등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핀으로 고정해서 화면에 잘 보이게 할 수도 있고요~ 기본 언어는 영문 English로 되어 있어 캘린더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환경설정] - [기본] 에서 언어에서 [Korean]으로 변경을 해주시면 보다 원활한 설정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언어 옆에는 English로 적혀있기 때문에 다른 용어 등을 모르셔도 English 만 찾으신 다음 [korean] 한국어로 변경하신 후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모든 언어가 [한국어]로 변경이 되는데요~ 우측 하단에 작업표시줄에 보시면 S메모 프로그램일 실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메뉴들이 뜹니다. [캡쳐]에 들어가면 단축키로는?


상세 캡 쳐는 CTRL + ALT + E

영역 캡 쳐는 CTRL + ALT + P

윈도우 캡 쳐는 CTRL + ALT + W 

입니다. 다른 조합으로 직접 만드셔도 됩니다. 기본이 이렇다는 것이고요~ [캡 쳐 설정]에 들어가면



기본 S메모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가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ctrl + ALT + E, CTRL + ALT + P, CTRL + ALT + W 특정 기능이 적혀있는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이렇게 키보드 자판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원하시는 조합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E로 되어있으면 숫자 1로 바꿀수도 있고요, 사용하기 편하신 조합의 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세 capture를 누르면 이렇게 가운데 격자가 쳐지고요~ 영역 캡 쳐를 누르면 화면에 크게 격자가 쳐지고 원하시는 부분을 capture 할 수가 있습니다. 



저장시에는? 형식을 

1. PNG

2. JPEG

3. BMP

원하시는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되게 형식을 변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PNG는 보통 그림판, JPEG는 일반 이미지 파일, BMP도 그림판 등에서 사용을 합니다. 용량이 작음 

저는 기본 JPEG로 설정을 해뒀습니다. 그리고 캡 쳐 후 자동으로 저장이 될 파일 보관 위치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사진과 같이 기본은? C드라이브 SMYSoft 에서 SMemo > capture에 있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서 그 폴더로 선택을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캡 쳐 폴더 열기 항목 왼쪽에 보시면 점 세개 아이콘을 클릭 해 저장될 폴더 찾아보기 화면이 나오면 저는 [바탕화면]에 저장되게 설정을 했습니다.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위와 같이 파일 형식은 JPEG 포맷으로 저장이 되는데~ 저장위치는? Desktop (바탕화면)입니다. 아래에 Short Key 조합은 본인이 사용하기 편리하신 조합으로 직접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SMemo Program이 실행된 상태에서 이 단 축 키를 누르게되면? 쉽게 capture 할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프로그램은?

에스캡쳐 (Scapture)입니다. 프리웨어 성격이고, Mac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Windows 전용 program 입니다. 최근 업데이트는 작년 2018년 4월 16일에 있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를 누르면?



SCapture Setup 화면이 나옵니다. Update를 클릭해주시면 설치를 마칠 수 있습니다.



에스캡쳐 프로그램 역시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Setup 설정에 보시면 Short Key 가 나와있습니다. 프로그램창이 뜨면? 왼쪽 그림부터 (상세, 영역, 윈도우, 창, 색상추출)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Setup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사용언어는 영문이으로 되어있다면 한국어로 변경 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가 실행될때 자동으로 실행될 것인지 체크 유무는? Auto Start on startup 에 체크를 하면 윈도우 실행과 프로그램도 자동으로 실행을 한다는 설정입니다. 그리고 Format은 유형인데요~ (PNG, JPEG, BMP)로 저장이 되게 할 수가 있습니다. 왼쪽에 점 세개 아이콘을 누르면? 


capture시 저장되는 파일 저장위치 입니다. 사용자가 지정을 해줄 수 있고요~ 아래에는 단 축 키를 사용자화 할 수가 있습니다. 기능은 총 6가지가 있습니다. Capture Frame (상세), region (영역), Control (창), Color Picker (색상추출) 입니다. 6가지 기능 이름 항목 옆에 Short Key를 클릭 하면? 사용자화 할 수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조합으로 만드셔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CGV 생일쿠폰 받는법  (106) 2019.06.30
다이소 SD카드 리더기  (70) 2019.06.28
새로워진 구글 렌즈 사용법  (97) 2019.06.26
pdf to jpg 변환 프로그램 없이 하는법  (80) 2019.06.25
아이폰 짱구 배경화면 고화질  (91) 2019.06.24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