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엑셀
  3. 엑셀 읽기전용 해제

엑셀 읽기전용 해제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엑셀 읽기전용 해제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엑셀 읽기전용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cel 에서 '읽기 전용' 이라면? 일반적으로 보안을 위해 '암호 설정' 후 저장시에 속성을 넣는 경우와 암호를 넣지 않고, 속성만 적용시키는 방법, 보안에서 사용자 사용권한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를 아래에서 해볼 것인데요~ 내용 어렵지 않고 아주 간단합니다 ^^ Excel의 "읽기전용" 은?  말그대로 쓰기는 불가능하고, 읽는것만 가능한 문서를 만들때 사용하는 옵션 입니다. 

 

아래에 이어서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아래와 같이

 

 

XLS, XLSX EXCEL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만들기 전에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는 [저장]을 하게 되는데요~ 저장시에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을 클릭 후

 

 

[정보] - [암호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보안 기능이 있는 문서를 만들때는 이렇게 [암호 설정]을 하신 다음 [읽기전용] 문서를 만들면 쓰기는 불가능하고, 암호를 알아야지만 해당 문서를 읽을수 있습니다.

 

 

암호는 요즘 웹사이트 암호와 다르게 단순하게 숫자 , 문자 따로 조합으로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강력한 암호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소문자 + 특수문자를 포함하셔도 물론 좋습니다. 다만 암호를 잊거나 잃어버리면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만 확실하게 아는 암호를 입력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암호를 이렇게 해서 거셔도 좋고요, 문서 암호화를 하지 않고, 바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암호가 걸려있지 않은 그냥 쓰기만 불가능한 문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서는 쉽게 풀 수 있으므로, 보통은 암호와 함께 읽기 전용 기능을 함께 쓰게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 후 창이 열리면? 도구 를 클릭하시면 아래에 [일반 옵션] 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열기 암호, 쓰기 암호가 있어서 보통은 이곳에서 열기를 할때 필요한 암호, 쓰기 (입력)을 할때 필요한 암호를 각각 설정을 하시게 되면 강력한 보안 문서가 됩니다. 여기서 암호를 두개 모두 설정하지 않으면 다른 사용자가 쉽게 엑셀 읽기전용 해제 를 하실 수 있고, 만약 열기/쓰기 암호가 설정이 되어있다면? 다른 사용자가 이 문서를 열고자 할때 암호를 모르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아래 옵션으로 '읽기 전용 권장'을 체크하면 속성이 생깁니다. 이어서.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파일 이름에 원본 이름 + 뒤에 읽 기 전 용 을 붙였습니다. [저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문서를 열때 변경한 내용을 저장할 필요가 없으면 '파일 이름'을 읽기 전용으로 여십시오, 읽기 전용으로 여시겠습니까? 라고 나오면 예를 클릭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위에 파일명에는 [읽 기 전 용]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말그대로 읽는것만 가능한 문서입니다. 쓰기, 편집 새로운 내용을 저장 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스프레드 시트에 영문 소문자를 몇자 적고 저장하기를 클릭해봤습니다. 위와 같이 읽 기 전 용 입니다 라고 나오고, 복사본을 저장하려면 [확인]을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에서 새 이름으로 저장하십시오. 라고 나옵니다. 아까와 같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도구] -[일반 옵션]에 들어가셔서 

 

 

엑셀 읽기 전용 해제를 해줍니다.

체크가 되어 있으면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는 구분이 쉽게 뒤에 '해제' 라는 이름을 붙여 [저장]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수정, 읽고 쓰고 모두 가능한 일반 문서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경고 창이 뜨면서

파일 형식 또는 파일 확장명이 잘못되어 '엑셀 읽기전용 해제'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파일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파일 확장명이 파일 형식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라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에 있는 Excel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 - [보안] 순서대로 들어갑니다.  

 

 

특정 파일에 사용 권한 속성을 줄 수가 있는데요~

rockmusic의 사용 권한 아래에 보시면 

모든 권한

수정

읽 기 및 실행

읽 기

쓰기

가 있습니다. 이 중에 거부 항목 아래에 읽 기 및 실행 또는 읽 기만 체크를 하시면 해당 속성이 붙게 됩니다. 

 

 

거부 항목 아래에 모두 체크를 쳐놓고 [확인]을 클릭 했더니 아까와 같이 열람도 불가하고, 쓰기도, 실행도, 어떠한 것도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속성 보안에서 거부 아래에 "쓰기"만을 체크 후 [적용] - [확인]을 해주시면 엑셀 읽기전용 문서를 만들었을 때처럼 쓰는 것만 불가능 하게 됩니다. 동일한 속성일 갖게 되는 셈입니다. 이렇게 해서 생성된 문서를 해제 하는 방법은 [편집] 사용자 계정에 들어가셔서 체크되어 있는 부분을 체크해제 해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이상 "엑셀 읽기전용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셧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비밀번호 설정  (55) 2024.02.10
엑셀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74) 2024.01.31
엑셀 SUMIF 함수  (95) 2024.01.05
맥북 엑셀 단축키  (98) 2023.12.12
엑셀 글자수 세기가 가능한 LEN 함수  (68) 2023.11.30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