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유튜브
  3. 유튜브 세로보기 영상지원에 따른 변화

유튜브 세로보기 영상지원에 따른 변화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오늘은 지난달인 7월 23일부터 유튜브에 새로 적용된 모바일 세로보기 전체화면 영상 지원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제가 현재 취미로 하고 있는 직캠을 찍는 관점에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약 7년전에 처음으로 애플의 아이팟 터치 4세대로 록페스티벌에 방문해서 공연 영상을 찍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 당시에는 촬영한 영상이 화질이 지금에 비해는당연히 많이 떨어졌지만 그 순간을 기억하고 싶었기에 휴대폰으로 세로로 동영상을 촬영했습니다. 그리고 이 세로로 찍은 동영상을 영상편집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세우게 되면 세로로 꽉찬 화면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가운데 양 옆의 사이드 쪽이 검은 공백 란이 남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볼때는 빈 공란의 여백이 크기 때문에 매번 영상을 재생시 그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렇게 해서 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하다가 알게된 것이 유튜브(YouTube)였는데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면 일단 영상편집을 유튜브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너무나 쉽게 편집을 할 수 있었고 시간또한 절약하는 효과까지 있었으며 현재에 와서 4k영상을 지원하고, 다양하고 거의 모든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유튜브에서도 아쉬웠던 것이 공연 영상을 찍을때 제가 현재 사용하는 장비인 캠코더로 가로영상을 촬영시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세로로 누워서 찍게되면 꽉찬 화면으로 유튜브에서 보는것이 일단 안됐고 양쪽의 검은 공란이 많이 생기게 되는 그러한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유튜브의 프로그램을 통해 편집을 해도 모바일에서 꽉찬 화면이 지원하지 않았는데요 요즘 스마트폰 시장이 활성화 되고 영상관련 모바일 앱과 모바일 전용 게임들이  시중에 많이 나오게 되면서 휴대폰(모바일)에 맞는 세로보기 영상지원이 새로 업데이트 되면서 그에따른 앞으로 다양한 세로보기형 영상에 최적화된 앱과 다양한 콘텐츠들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세로보기 영상 지원에 대한 그 필요성을 예전부터 절실히 느꼈는데 이번에 지원을 하게 되어서 정말 좋습니다. 아래에는 그 세로보기 영상지원에 관해서 이전과 현재에 그 변화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애플의 iMovie"라는 기본형 동영상 편집응용프로그램인데요 사진은 "크레용팝"의 직캠을 세로로 찍은 영상인데요 위 사진에서 처럼 세로로 찍게되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래로 누운 영상을 위로 올려줘야 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crop(사진이나 영상을 편집할때 불필요한 부분을 자를때 사용) 아이콘을 클릭후 (맞추기, 잘라서 채우기, Ken Burns) 그리고 그 옆에 (클립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아이콘이 있는데  먼저 맞추기는 꽉찬 화면으로 맞춰줄때 필요한 기능이고, 잘라서 채우기는 영상에서 불필요한 여백을 제거할때 주로 쓰이는데요 Ken Burns는 시작부터 끝 지점을 정해서 캠코더에서 줌인, 줌아웃 처럼 서서히 커지거나 서서히 작아지게 영상의 클립을 정해서 사용할때 쓰입니다. 그리고 '클립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나 '시계방향으로' 해당 영상을 찍을때 어떻게 촬영하시냐에따라 여기서 선택을 하셔서  아이콘을 클릭해서 누워져있는 영상을 위로 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가운데 부분에 누워져있던 영상이 세로로 펴지면서 가로부분에 그 펴진만큼의 여백에 검은공백이 자연히 생기게 됩니다. 러면 이것을 공유에서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영상을 밖으로 추출해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애플의 동영상편집 응용프로그램인 "Final Cut Pro"입니다. 파이널컷을 쓰는 이유는? 아이무비(iMovie)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custom 모드 사용자 마음대로 임위로 조작가능한 화면 회전과 자막, 그리고 해상력 개선등 포토샵에서 할 수 있는 기능들인 세부적인 기능들을 파이널 컷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에서 세로로 찍어 누운 영상을 위로 올리는 방법은? 오른쪽 중간쯤에 T라고 쓰여있는 글씨와 화면전환을 할 수 있는 아이콘 옆에 있는 두개의 점이 상하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Effects, Color, Transform, Crop, Distort, Rolling Shutter) 등 다양한 기능들이 나옵니다. 지금 여기서 변형(Transform)에서 위 사진과 같이 빨간색 네모 박스 안에 들어있는 Rotation은 여기에 값을 지정하면 영상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매번 사용하는 값인 세로로 찍은 영상을 위로 뉘울때는 450도를 적용해주면 딱 맞게 나오더라고요~ 그 아래인 Scale은 영상으 크기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임위로 편집해 고정값을 만들수도 있지만 저는 세로로 찍은 영상에 대한 고정값으로는? 57로 잡으면 영상에 꽉찬 화면으로는 안나오지만 세로 비율에는 알맞게 나오더라고요. 위에 'iMovie'와 'FinalCut Pro' 두개의 영상편집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세로로 찍은 영상을 가로로 펴주는 간단한 기능에 대해 이전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위에서 같이 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래에서는 보다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세로로 찍은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시 화면인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아래로 누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워진 영상을 재생해보면?

현재 보시고 있는 화면은? 유튜브 세로보기 지원 업데이트 이후에 찍은 사진입니다. 



세로로찍은 영상을 위와 같이 유튜브 자체에 있는 편집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업로드시 "동영상 수정"에 들어가면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자르기 옆에 왼쪽, 오른쪽 회전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셔서 영상을 쉽게 위로 올리기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한 보정도구인 (보조광, 대비, 색온도, 채도) 등의 설정을 할 수 있고, 슬로우 모션을 설정해 다양한 기능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회전하기 버튼을 클릭해 누워있는 영상을 위로 올렸습니다. 위와 같이 오른쪽 양옆에는 검정 여백이 보입니다. 현재 세로보기 영상지원에 관한 패치는 PC에 관한 지원이 아닌 모바일 이용시 꽉찬 화면으로 영상을 볼 수 있게 끔 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C에서 보시면 양쪽에 있는 검정 여백이 보이게 됩니다. 



다음은 세로로찍은 캠을 유튜브의 동영상 수정 에서 왼쪽으로 회전 버튼을 클릭 후 다시 저장한 화면입니다. '수정 진행 중'이라는 말이 표시되는데요~ 변형을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변형이 완료시 누워져있는 영상이 다음과 같이 위로 세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간단한 동영상 편집을 통해 세로로 찍은 캠을 위로 올려서 전환 시켜줬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폰에서 유튜브 앱을 이용해 동일한 영상을 재생해봤는데요~ 위와 같이 꽉찬 화면으로 나옵니다. 위의 검정색 여백은 캡쳐를 했을때 생긴 부분입니다. 



태블릿 PC 환경에서 '아이무비'와 '파이널컷'을 이용해 세로를 가로로 변형후 재생을 했을때 사진입니다.

사진 모자이크는 노출 의상은 아니나, 광고친화적이지 않다는 애드센스 위반 내용이 있어서 댄서 분의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 했습니다. 



보시는것 처럼 꽉찬 화면이 아니라 가운데 부분에도 약간의 검정 여백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유튜브의 세로보기 영상지원 업데이트를 인식하지 못하고 평소 하던대로 세로영상을 가로로 편집 후 업로드 후 재생을 시켜봤는데요~ 화면과 같이 여백 부분이 나옵니다. 업데이트 인식 이후에는?



영상 편집시 회전에 관해서는 아예 손을 대지 않고 세로로 변형시 자연히 워터마크의 위치도 변형되기에 워터마크의 위치를 맞춰 편집만을 한 후 유튜브에 있는 동영상 수정에서 찍은 영상에 적합한 회전을 클릭해 저장을 눌렀습니다. 



그 결과, 아까 위에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한 편집과 차이가 생겼습니다. 가운데 부분에 검정색 여백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위 사진은 기본 사진이고요~



영상을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꽉찬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됬습니다. (모자이크처리 된 부분)이 아쉽습니다. 그러면 모바일 (아이폰) 환경에서는 어떻게 보일까요?



기본 보기 형태의 사진입니다.



전체화면 보기를 클릭시 위와 같이 꽉찬 화면으로 정말 보기에 편하더군요. 위에서 동영상 응용프로그램 관련해셔 편집부분에서 제가 서투른 영상편집으로 가운데 부분에 여백이 생기긴 했지만 이부분을 꽉차게 매우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글로 공유를 하겠습니다. 쉽게는 유튜브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수정"에서 왼쪽, 오른쪽 방향으로 돌리기를 통해 이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를 하면?

유튜브의 세로보기 영상지원을 통해서 기존의 영상의 표준인 가로기준이라는 틀을 없애버리고 세로보기 지원에 적합한 스마트폰 및 테블릿 PC에 희소식입니다. 앞으로 세로보기 지원에 최적화 된 영상들이 많이 등장할 것 같습니다. 기존에 지갑형 스마트폰 케이스를 착용후 동영상 촬영시 굉장히 불편함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공연장에서 아니면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가로방향으로 촬영을 할 것 없이 보이는 방향대로 세로로 찍어서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 실 수 있습니다. 화면 방향에 따라서 꽉찬 화면으로 영상을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점점 카메라 기술의 증가하고 스마트폰안에 내장되어있는 카메라의 성능이 점점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4K 영상을 지원하는 휴대폰이 있을만큼 휴대폰 영상에 관한 관심또한 높은편이고 유튜브에 세로보기 영상지원을 통해서 모바일 시장에 또다른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더 나은 발전을 기대하고 "유튜브 세로보기 영상지원에 따른 변화"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장문의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