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엑셀
  3. 엑셀 셀고정

엑셀 셀고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엑셀 셀고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 Excel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특정 Cell 을 움직이지 않게 Fixed 시켜야 할때가 있습니다. 주로 열이 내려가면 혼돈하기 쉬운 가격표, 품목 데이터 이름 등을 픽스드 하게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엑셀 셀고정" 및 해제하는 방법, 그림을 추가했을때 고 정 하는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아래에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자료를 첨부했으니 보시고 충분히 연습하셔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Excel을 일상에서는 잘 쓰이지 않지만, 사무적인 일을 해야할때는 꼭 필요한 프로그램 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반복적인 데이터 입력, 분산, 표 등은 Excel 스프레드 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해 보관, 기록을 하게되는데요~ Data 입력시에 제목, 값 등이 혼동되기 쉬운 부분이 있어 해당 값의 cell 이름이 변경되지 않게 fixed 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기능인데요~ 아래에서 예시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사진과 같이 Excel 버전은 상관이 없습니다.

구버전, 신버전 상관이없이 Windows 에 설치되어 있는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세요.

 

스프레드시트 안에 사진과 같이 '엑셀 셀고정' 이라는 제목과 항목에는? (과목, 출판사, 평점, 사이트, 참고) 등의 항목들이 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이때 열값은 변해도 상관이 없지만 행값이 (과목, 출판사, 평점, 사이트, 참고, 제목부분)이 변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 주제인 '엑셀 셀고정'을 해주시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엑셀 셀고정 을 할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진속의 고정시킬 셀이 A6~L6 이죠? 그러면 다음 행인 A7 1 에 Cell 포인트를 위치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Fixed할 Cell 바로 아래에 있는 행을 선택해주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사진속에 빨간색 테두리와 파란색 테두리로 구분을 해놓았습니다. 

 

엑셀 셀고정 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들어가주시면 되는데요~ [보기] - [틀 고정] 입니다.

 

보기 설명과 같이

틀 고정: 현재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하는 동안 행 과 열이 화면에 표시되게 함

첫 행 고정: 위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할 때 첫 행이 표시되도록 하기 위함

첫 열 고정: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할 때 첫 열이 표시되도록 하기 위함

 

중에 첫번째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엑셀 셀고정 을 하게되면?

A7에 Cell 포인트를 위치시켜놓고 Fixed를 시키면 화면속 M7~T7 cell값을 보면 fixed가 되어 줄이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이제 스크롤을 아래로, 위로 내려도 고 정이 되게 되는데요~ A6~L6 Cell 값은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A5~L6 까지 Cell 이 픽스드 되서 화면에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도 사라지지 않고 고 정이 됩니다. 숫자 등 데이터를 계속해서 입력을할때 특정 Cell 영역에 데이터를 잘 못 입력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열 최대 범위로 가도 A5~L6 Cell 값은 고정이 되서 화면에서 계속 보여지게 됩니다.

나중에 데이터 입력을 모두 마치셨다면? 

 

엑셀 셀고정 해제 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직접 수동으로 [보기 ] - [틀 고정] - [틀 과정 취소]를 하시거나

단축키인 ALT + W + F and F 로 보다 쉽게 해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죠?

 

아까 엑셀 셀고정 을 할때는

Fixed 할 Cell 에 마우스로 클릭 후 해야했는데요~ 해제를 할때에는? 처음 지정된 셀 을 클릭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임의의 cell 을 클릭 한 후 보기 틀 고 정에서 취소 (해제)를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으로 엑셀 그림 셀고정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Excell 에 사진 을 첨부해야할때가 있는데요~ 그림을 삽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능하시다면 도형을 먼저 넣고 그림을 속성에서 채우기로 추가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도형을 삽입했다면?

Cell 영역을 벗어나고 보기에 예쁘지가 않아 엑셀 그림 셀고정 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단축키는? Alt키를 누르고

 

크기를 조절해주시면 Cell 에 알맞게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알맞은 적정 사이즈로 도형을 만드셨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첨부한 사진과 같이

도형 서식에 들어가주세요.

 

미리 준비해놓은 그림 이미지를 삽입해주세요.

풍경 이미지를 넣어봤습니다.

 

그림 이미지가 추가가 됐다면? 그림 서식에서 투명도 조절, 선 색, 선 스타일, 그림자, 반사, 네온 및 부드러운 가장자리, 꾸밈 효과 등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해 삽입한 그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엑셀 셀고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건강하세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T관련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빼기 함수 수식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다?  (91) 2023.11.17
엑셀 그래프 만들기  (82) 2023.10.12
엑셀 중복값 찾기  (102) 2023.08.30
엑셀 날짜 자동변환  (8) 2023.07.11
PDF 엑셀 변환  (42) 2017.08.25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