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이미지 이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SNS을 이용시 다른사람(타인)의 사진을 빌려서 사용을 해야할 때가 있는데요~ 이런일들이 가장 많은 저와같은 블로거분들

페이스북, 트위터,인스타그램 이용자분들!


그냥 막 이미지를 사용하시면 안돼요~ ㅠ

요즘은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확실해서 만약에 상업적으로 타인의 사진을 이용해 금전적인 이득을 취했다고(취하지 않았다고 해도 상업적인 목적이 중요)하면 신고를 통해서

내 사진을 무단도용한 사람한태 저작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상업적인 용도는 아닌데 사용을 여튼 했다면? 해당 운영하시는 SNS 커뮤니티를 이용정지 혹은 경고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무료벡터이미지 사이트, 무료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등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위와같은 무료 사진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 메타검색사이트에서 가장 한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검색포털사이트인 "네이버", 와 전세계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구글"에서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타인의 사진을 이용시 가장 흔하게 무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예인사진"을 본 포스팅에서 예시로 했습니다.


자 그러면 본격적인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네이버 검색창에 위에 사진처럼 연예인사진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연예인 사진이 위와같이 총 1,926,827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네이버의 필터기능을 이용해 [검색옵션]-[CCL]-[상업적 이용 가능]을 클릭해줍니다. 위에 사진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아직 미성년분들은 여기서 말하는 '상업적인 이용'이 뭔지 좀 생소하실 수 있을것 같은데요. '기업, 병원등과 같은 곳에서 홍보용 목적'으로 특정 이미지를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받지 않고 무단으로 사용해 이득을 취하는 것을 상업적인 이용이라고 말합니다. 연예인의 대표적인 예로들자면? 성형외과에서 특정 시술을 홍보하고자 모 연예인이 사진을 무단으로 사용 후 (before, after)전후로 바뀐 모습을 이용해 금전적인 혜택을 취하는 것등을 그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작권법에 대해서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겟죠?  



다음은 CCL옵션에서 상업적 이용을 적용후 사진인데요 바로 전 사진과 위 사진의 사진들이 변한 것을 알 수 있고요. 왼쪽 상단에 보시면 사진의 수가 1,926,827 에서 6054로 확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 사진들은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사진입니다.



다음은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글에서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건데요~



네이버와 동일하게 구글의 검색창에 '연예인사진'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이미지 탭에 가시면 위와 같은 연예인이미지들이 나오는데요 (스타in, MBC HD등 캡쳐한 사진, 프로필 사진)등 다양한 사진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위에 사진처럼 빨간색 박스에 세이프서치 옆에 환경설정 아이콘을 클릭후 [고급검색]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은 화면이나옵니다. 위에는 다양한 기능들을 이곳에서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에 관한 것들이고요 여기서 우리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사진을 필터링 해야하기 때문에 사진에 왼쪽 하단에 보시면 사용 권한 이라고 파란색 글씨로 써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 보시면 '라이선스로 필터링 안함이 있고 클릭시' ,'사용 또는 공유 가능', '사용 또는 공유 가능(상업적 용도 포함)', '사용, 공유 또는 수정 가능', '사용, 공유 또는 수정 가능(상업적 용도 포함)' 여기서 빨간색 네모박스에 제가 표시한 "사용 또는 공유 가능(상업적 용도 포함)"을 클릭 후 아래에 고급검색을 눌러줍니다.




구글에서 "연예인사진" 이란 키워드를 입력후 "사용 또는 공유 가능(상업적 용도 포함)" 고급검색 필터링을 마치고 보여지는 무료 이미지들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 기능을 통해서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분들이라면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달기 마련인데요. 구글애드센스의 정책에서 이러한 고급검색을 통한 저작권에 무해한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만약 사용을 하지 않을 시 지금 당장에는 큰변화가 오는 것은 아닙니다만 나중에라도 자신의 애드센스 계정이 정책위반으로 계정정지를 당할 수도 있는 부분이니 주의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

  • 2015.12.02 22:50 신고

    저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퍼오곤 하는데 네이버에 저런 검색 기능이 있다는걸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15.12.02 23:31 신고

    저도 오늘 처음 알고 가요 ^^ 이런 기능이 있는 줄은 몰랐어요 ~ 감사합니다 ~

    • 2015.12.02 23:33 신고

      아이고^^ 덧글 감사합니다.
      이런거 몇개 더 알고 있는데 몽땅 다 포스팅 해야겠네요 지식공유~!

  • 2015.12.03 17:55 신고

    상업적으로 타인의 사진을 이용해 금전적인 이득을 취했다고(취하지 않았다고 해도 상업적인 목적이 중요) 이부분에 대해 조금만 더 얘기해주셔도 좋았을것 같아요^^;

    • 2015.12.03 18:56 신고

      안녕하세요. 덧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상업적으로 타인의 사진을 이용해 금전적인 이득을 취했다고(취하지 않았다고 해도 상업적인 목적이 중요) ' 이부분에 대한 내용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진을 이용을 하였는데 그 사진으로 이득을 아직 취하진 못했고 저작권자가 신고를 할지 말지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을 하면? 거기에 몫은 저작권자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신고를 해서 적당한 수준의 저작료를 받을지 아니면 통보를 통해 그냥 경고 수준으로 그 도용한 사진을 내리게 할지에 대한 여부는 모두 저작권자가 결정해야 하는 문제라고 봅니다.

      여기서 더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면 법률에 관한 설명을 드려야 할것 같아서.. 이부분에 대한 내용을 이러해서 처벌을 받을수도 있다정도로 짧게 포스팅을 했는데요. 법률에 관련해서는 제가 잘 알지 못하나 온라인에 나와있는 법률을 찾아보면 사진저작권 관련해서 법률에는
      아래에 저작권법 제4조 제1항 제6호에 의하여 보호되는 사진저작물에 해당되는 법,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추후 복제권(법 제 16조) 등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2015.12.04 06:32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