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응용소프트웨어
  3.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안녕하세요~ 버블프라이스 입니다.최근 코로나로 인해 야외출입을 최소화하면서 일할 수 있는 재택근무 형태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회의, 원격접속프로그램, 회의프로그램) 줌클라우드미팅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까지 A부터 Z까지 회원가입부터 Program 사용법 까지 이용하는 전과정, 주의할 점 등을 제가 직접 이용을 해본 경험기를 작성할까 합니다. 처음 이용을 하시는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스크린샷 사진과 핵심 요약 내용을 담았습니다.

 

많은 학생분들이 줌 클라우드미팅 (화상채팅) 앱을 이용하시면서 불편을 겪는 문제점으로는?

1. 데스크톱 PC, 모바일 App 이용을 할때 접속 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오디오 또는 카메라 아이콘을 체크를 하지 않아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 화면 캠이 보이지 않는경우

2. 공식 사이트가 아닌 다른 외부 사이트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설치파일을 내려받아 install 이 불가한 경우

3.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음

1번 부터 3번의 경우가 많았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사 용 법에 대한 설명글이 있지만, 평소에 컴퓨터를 하지 않고, 모바일로만 채팅을 하거나 인터넷 쇼핑을 하시는 분들은 다소 이용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ZOOM Cloud Meetings 앱을 이용하면 좋은점은?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이용시에는? 노트북이라면 문제가 없으시지만 캠 CAM 과 마이크 입/출력 장치를 따로 연결을 해야하는 조립식 피씨 경우라면? 이용시 불편함이 있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이용시에는? 스마트폰에 마이크, 카메라가 모두 장착이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데스크톱 피씨에 비교를 했을때 더 쉽습니다. 어떤 학생분들은 과제를 제출할때만 피씨 컴퓨터를 이용하고, 강의를 들을때는 모바일로 접속하는 학생분들이 많더라고요~ 

 

모바일 환경에서 줌 다운로드 Download 를 할때는?

아이폰은 앱스토어 App Stroe

안드로이드기기는 구글플레이 Google Pay

에서 줌 클라우드 앱을 검색 후 무료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ZOOM PC 줌 다운로드 사용법 - 모바일

Cloud Meetings 앱을 사용하시는 학생분들 (참여자) 분들은 별도의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게스트로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 조교분들은 호스트 Host 계정을 만드셔야 회의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고, 피씨 웹브라우저 환경에서도 무료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하셨다면?

계정을 입력하신 후에 사용자의 캘린더에 접근하려고 합니다. 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모바일 환경의 줌 클라우드 미팅 앱 - 호스트 Host 계정의 로그인시 기본 Screen 입니다.

1.새 회의

2. 참가

3. 예약

4. 화면 공유

가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회의방을 만드는것은 간단하게 되지만 아무래도 호스트 계정을 사용하시는 조교, 선생님 분들은? 가능하시다면 데스크톱 피씨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설치 후 로그인을 해주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제가 사용을 해본 결과, 모바일보다 데스크톱이 훨씬 편하더라고요^^;; 화 면 공유를할때도 그렇고,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연결할때도 그렇습니다.

 

HOST 호스트 계정은? 학생분들이 참석할 수 있게 방을 만들어 주셔야 하는데요~

회의 시작을 누르면? 사진과 같이 '비디오 켜짐'에 활성화가 되어있는지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현재는 초록색 불이 켜져있어 기능이 활성화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회의 시작을 누르면? 두번째 첨부한 스크린샷과 같이 줌 이(가) 카메라에 접근하려고 합니다. 라고 메세지가 뜹니다. 이때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HOST (선생님) 과 GUEST(학생)

모두 공통되는 내용으로 처음에 회의방에 접속을 하실때는? 꼭 카메라, 마이크에 접근하려고 합니다.에 확인을 해주셔야 소리가 들어가게 됩니다. [허용 안 함]을 누르게 되면?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소리가 들어가지 않아 줌 소리가 안들려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 모바일 환경 내용

Mobile App에서는 이렇게 한 화면에 여러 기능들이 있어서 수강을 하기에는 참 괜찮습니다. 두번째 첨부한 스크린샷 이미지를 보시면? 기본 기능들이 보이는데요~ 

왼쪽부터 (음소거, 비디오 중지, 콘텐츠 공유, 참가자, 더 보기) 메뉴가 있습니다. 음소거와 비디오 중지 도구를 손가락으로 터치를 한번 하면? 음소거, 비디오 화면을 보이지 않게 X 검정화면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화 면 앵글을 얼굴이 아닌 앞에 정면으로 변경을 하기를 원하시면? 좌측 상단에 있는 카메라 전환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이크 와 비디오 를 손가락으로 한번씩 누르게 되면?

첫번째 첨부한 스크린샷과 같이 음성도 안들리고, 화면도 검정 화면에 사람모양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선생님 또는 학생분의 스크린에는 그냥 검정색으로 나오게 됩니다.

 

하단에 메뉴중 [참가자]를 누르게되면?

현재 회의방에 접속한 사용자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인원을 [초대]할 수도 있고, 모두 음소거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초대를 할때는? (이메일 보내기, 메세지 보내기, 연락처 초대, 초대 링크 복사) 메뉴중 하나를 선택해 초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초대 링크를 통해 접속을 하는 학생분, 참가자의 화면인데요~

먼저 방의 번호를 입력하신 후에 아래에는 성함 (이름)을 입력후 참가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아래에서 참가 옵션에 보면 

1. 오디오에 연결하지 않음

2. 내 비디오 끄기

에 사진과 같이 동그라미 위치가 왼쪽에 있어야 음성,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또한 두번째 첨부한 스크린샷과 같이 메세지가 스크린에 나오면? 다른 사람의 소리를 들으려면 오디오에 연결하십시오 에서 "인터넷 오디오로 통화"를 눌러주셔야 연결이 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의 스크린을 볼 수가 있는데요~

손가락을 이용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첫번째 화면과 같이 '탭하고 말하기' 를 할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 스크린에서 하단 메뉴중 [더보기]를 누르면? 보안, 채팅, 회의 설정, 회의 최소화, 가상 배경, 손들기, 오디오 연결 끊기 메뉴가 나옵니다. 사용자가 원하시는 메뉴에 들어가서 기능을 사용해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선생님이 화이트보드 화면 공유를 했다면?

이렇게 Screen에 화이트보드에 적은 텍스트, 글자, 또는 사진 등이 보이게 됩니다. 나중에 강의 종료 후 앱을 빠져나가려면? 우측 상단에 있는 [종료]버튼을 눌러주세요. 지금까지는 모바일 App 환경에서 줌 사용법 에 대한 내용이었고요~ 아래는 피씨 버전 이용하는 방법 내용입니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사진과 같이 Google 에서 직접 ZOOM PC 다운로드 를 검색해주시거나 (바로가기) 를 이용하시면 공식사이트에 보다 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점은?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에 들어가서 파일을 받으시면 컴퓨터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꼭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download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를 해주세요. 공식 사이트는 두번째 첨부한 스크린샷과 같이 솔류션, 요금제 및 가격 관련 메뉴들이 있습니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install 파일을 내려받을대는 파일 열기 보안 경고 창이 뜨면 실행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바로 두번째 스크린샷과 같은 화 면이 나올 건데요~ 학생분들은 [회의 참가]를 선생님분들은 [로그인]을 하신 다음 [새 회의]를 클릭 후 새로운 회의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한 것은 학생 분들이 아니라 선생님, 조교분들인데요~

이메일을 이용해 무료로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줌 다운로드 를 하셨고 이용시 무료버전에서 할 수 없는 유료 버전 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공식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요금제 선택에 들어가면? 이용요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이라면? 참가자 인원수, 무제한 그룹 미팅, SNS 스트리밍, 1GB 클라우드 녹화 가 가능한 점이 무료버전과 차이 입니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 회원가입을 마치셨다면?

계정에 로그인 후 '새 회의'를 클릭 후

 

새로운 회의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환경에서 이용을 할때와 같이 이때도 주의점이 있습니다. 피씨 버전에서도 처음에 방에 들어갈때 나오는 

1.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2.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

에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마우스로 클릭 후 접속하셔야 합니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으로 기본 피씨버전 이용시 화 면으로는?

두번째 첨부한 스크린샷과 같이 나오는데요~ 하단에는 음소거, 비디오 시작, 보안, 참가자, 채팅, 화 면 공유, 반응, 더 보기 메뉴가 있습니다.

비디오 시작 아이콘 오른쪽에 위로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 후 가상 배경 선택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여러 환경설정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가상 배경을 download 받으신 다음 화면에 표시되게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녹색 스크린을 사용합니다. 내 비디오 미러링, 스튜디오 효과도 이곳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줌 환경설정 메뉴에는?

(일반, 비디오, 오디오, 화면 공유, 채팅, 배경 및 필터, 녹화, 프로필, 통계, 바로 가기 키, 접근성) 메뉴가 있습니다. 오디오 에서는 볼륨, 마이크 테스트를 할 수 있고, 화면 공유에서는? 전체 모드, 현재 크기, 개발 창 공유 등 옵션을 환경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팅에서는? 모든 읽지 않은 메세지를 위에 표시, 새 회신이 포함된 메세지를 채팅 하단으로 이동, 푸시 알림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 환경설정 에서 할 수 있는 옵션들

녹화에서는? 내 기록 저장 위치를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위치에 저장되게 할 수 있습니다. 유료버전에서 설정을 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통계 메뉴에서는? CPU, 메모리, 네트워크, 암호화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키 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 메뉴를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키는 설명에서 어떤 키를 눌렀을때 어떤 기능이 작동이 되는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접근성에는 선택 자막, 설명, IM 채팅이 수신됨, 호스트가 오디오를 음소거함 등 선택옵션이 있습니다.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 회의방 공유를 할때는?

현재 열려져있는 창 좌측 상단을 클릭하면? 회의 ID, 와 암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분들에게 공유를 할때 두가지를 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줌 피씨 초대링크를 카카오톡 메신저에 공유를 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참여시에는 이름을 닉네임이 아닌 실명으로 입력후 참여를 하셔야 선생님이 출석체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줌 PC 다운로드 사용법 - 피씨버전 에서는? 화면공유를 할때

사진과 같이 일반 화 면, 화이트보드, 아이폰/아이패드, 현재 열려있는 브라우저 (크롬, 웨일, 인터넷익스플로러) 스크린을 학생들이 볼 수 있게 공유할 수도 있고, 고급에 들어가면?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파일에 들어가면?

(Dropbox 드롭박스, Microsoft OneDrive 원드라이브, Google Drive 구글드라이브, Box 박스) 등을 연결해 파일 공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의 줌화상채팅 수업이 종료가 되면?

사진과 같이 창의 하단에 보시면 [더 보기] 옆에 [종료]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종료를 눌러 화면에 빠져나올 수 있고, 선생님 분들은? 회의방을 종료하려면? 모두에 대해 회의 종료, 회의 나가기 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에 강의는? 예약 을 통해 방을 미리 인원수 등을 체크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ZOOM PC 다운로드 사용법" Cloud Meetings 줌피씨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언제나 많이 웃으시고 더 건강해지세요- 감사합니다,

{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추천하는 글
버블프라이스 IT세상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