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버블프라이스 IT세상

  1. Home
  2. IT관련/인터넷
  3. 맥 저장용량 확보로 최적화 시키기

맥 저장용량 확보로 최적화 시키기

· 댓글개 · 버블프라이스


맥 저장용량 확보로 최적화 시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맥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알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드릴까 합니다.

맥북, 맥프로, 맥북프로를 처음 구입 후 약 한달간 사용을 하면 저장용량이 어느세 차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탠데요~

그럴때는 사용하지 않는 응용프로그램, 기타 파일등을 정리를 해줘야 PC를 최적화 시킬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기존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시는 내용일꺼라 생각이되는데요~ 

mac 운영체제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맥 저장용량 확보로 최적화 시키기"


과거에 사람들은 동영상 보다 사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는데요~  최근 사람들의 관심이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콘텐츠에 더 몰리게 되면서 재미나고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가정용 각종 동영상 기기들 출시되었습니다. 


카메라를 구입후 동영상 파일을 PC로 옴기거나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거나 외장하드, 웹 클라우드에 보관을 하거나 하실 탠데요~


그런데 만약 컴퓨터를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위와 같은 작업들이 반복되면서 PC에 잔여물(파일)들이 누적이 되면서 맥 저장공간이 부족함을 경험하실 겁니다.


이때 해결방안을


지금부터 설명하겠습니다.


  


PC를 맥을 구입하셨다면 당연히 동영상편집 프로그램은


iMovie 나 Final Cut Pro , Davinci Resolve 등을 사용하실 겁니다.


이런 응용프로그램을 사용을 하게되면 일반적으로는 자동으로 영상의 잔여물들을 백업시킵니다. 그래서 눈에 보이는 파일들을 아무리 삭제 하여도 저장용량이 부족하게 되는겁니다.


1번 Finder 에서 [동영상]탭을 클릭하면 Final cut 백업, 아이무비, 스마트컨버터 등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삭제를 해도 되는 파일은? Final cut backup, 보라색 파일 프로젝트 이름 iMovie나 파이널컷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생성시 이름이 나오는데 이걸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smart converter pro를 사용하는데 저장위치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동영상]탭에 [smart converter] 폴더에 들어가면 인코딩한 파일이 거기에 들어있을 겁니다. 그것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Finder]를 클릭 후 왼쪽 즐겨찾기 탭에서 각종 (나의 모든 파일, iCloud Drive, 도큐멘트, 응용 프로그램, 데스크탑, AirDrop, 동영상, 음악, 그림)탭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개별 콘텐츠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dslr 카메라 혹은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했는데~ 특정 웹에 파일을 업로드 하고자 smart converter pro 2와 같은 인코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변환하다 보면 


파일을 보낸 저장위치와 "Home video"라는 폴더에도 저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해결방안으로


파인더 검색란에 "home video"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처럼 폴더가 보일겁니다. 안에 들어가서 저장된 잔여 Video가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지금까지는 개별적으로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는 방법이었는데요~


"맥 저장용량 확보로 최적화 시키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사용하는 내 PC의 저장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확인방법은 왼쪽 사진처럼 [이 Mac에 관하여] 클릭 - [저장 공간] 입니다.


윈도우 window에서는 제어판 같은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PC 성능, 꽂혀있는 장치, 운영체제, 디스플레이, 메모리 , 남은 A/S기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맥 저장용량 확보로 최적화 시키기"



현재 파이널 컷 프로그램을 사용하신다면


저장용량이 부족할때는 설정에서 import 항목에 가서 


Files에 'Copy to library storage location' 아래에 있는 'Leave in place'로 설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맥 저장용량 확보로 최적화 시키기"


[이 Mac에 관하여] 클릭 - [저장 공간]을 누르면 왼쪽 사진처럼 


(기타, 동영상, app, 사진, 오디오) 각 항목에 현재 얼마나 많은 용량을 소모하고 있는지 저장용량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는 개별 파일을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윈도우즈 WINDOWS에서 완전삭제 처럼


잔여물없이 깨끗하게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맥 운영체제에서 AppCleaner 라는 앱을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위 링크 사이트에 접속 후 [AppCleaner] -[Downloads]-아래 임의의 버전을 선택 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간단 설치를 해주시고 실행을 시키면 위 사진처럼 창이 하나가 나옵니다.

제거할 파일을 이곳에다 "드래그 앤 드롭" 끌어다 놓기를 하셔도 되고요 ~ 아니면 위에 Appcleaner 이름 우측에 있는 가로 창 아이콘을 클릭해서 삭제할 프로그램등을 윈도우즈 windows [프로그램 추가 제거] 처럼 응용프로그램들을 목록으로 보실 수 있고 제거할 항목을 선택하면 오른쪽 사진처럼 해당 관련된 프로그램과 잔여물들까지 자동으로 검색을 해주고 제거시 Remove를 클릭 해주시면 완전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 유익하셨나요~?

긴 장문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ㅡ^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